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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터 네트워크에 기초한 들로네 삼각분할을 통해 메쉬 구조를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처리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2004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포인터 네트워크에 기초한 들로네 삼각분할(Delaunay Triangulation)을 통해 메쉬(mesh) 구조를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처리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그래픽 처리 장치 및 방법은 포인터 네트워크에 기반한 들로네 삼각분할을 활용하여, 메쉬 구조 기반의 그래픽 모델을 구성하는 삼각형 엘리먼트(element)들이 이상적인 삼각형 엘리먼트의 형상에 가깝게 형성되도록 처리함으로써, 그래픽 모델에 대한 고품질의 메쉬 구조의 생성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Int. CL G06T 17/20 (2006.01.01) G06T 9/00 (2019.01.01) G06T 1/20 (2018.01.01)
CPC G06T 17/20(2013.01) G06T 17/20(2013.01) G06T 17/20(2013.01) G06T 17/20(2013.01) G06T 17/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34068 (2020.03.19)
출원인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31109-0000 (2020.07.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7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3.19)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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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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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지범 경기도 광명시 광명역로 *
2 최우진 인천광역시 연수구
3 이재승 인천광역시 계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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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효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로 **, *층 ***호(여의도동, 콤비빌딩)(효성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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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인천광역시 연수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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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3.19 수리 (Accepted) 1-1-2020-0293119-01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3.25 수리 (Accepted) 1-1-2020-0312762-2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4.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5.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61862-9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45294-7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6.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660607-8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6.26 수리 (Accepted) 1-1-2020-0660632-1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6.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4622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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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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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 n은 4이상의 자연수 - 개의 정점(vertex)들을 갖는 그래픽 모델에 대한 메쉬(mesh) 구조의 생성 명령이 인가되면, 상기 n개의 정점들의 좌표를 확인하는 좌표 확인부;미리 설정된 엔드 토큰(end token)과 상기 n개의 정점들의 좌표를 입력 열로 구성하여 포인터 네트워크(pointer network) - 상기 포인터 네트워크는 입력 열로 인가되는 n개의 점들로부터 들로네 삼각분할(Delaunay Triangulation)에 따른 삼각형을 구성하는 3개의 꼭짓점들의 집합을 출력하도록 사전 학습된 모델을 의미함 - 의 인코더를 통해 인코딩을 수행하는 인코딩 처리부;상기 인코더를 통해 수행된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의 좌표에 대한 인코딩 결과를 상기 포인터 네트워크의 디코더에 인가하여 상기 디코더를 구성하는 디코더 유닛(decoder unit)별로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가중치(attention weight)를 연산하는 어텐션 연산부;어텐션 가중치가 최대인 정점으로 상기 엔드 토큰이 선택될 때까지 상기 디코더 유닛별로 상기 n개의 정점들 중 어텐션 가중치가 최대인 정점을 순차적으로 하나씩 선택하는 정점 선택부; 및상기 디코더 유닛별로 선택된 정점들을 순차적으로 3개씩 그룹화하고, 상기 n개의 정점들로부터 상기 3개씩 그룹화된 정점들을 꼭짓점으로 갖는 삼각형 엘리먼트를 구성함으로써, 상기 그래픽 모델의 메쉬 구조를 생성하는 메쉬 구조 생성부를 포함하고,상기 어텐션 연산부는상기 디코더를 구성하는 상기 디코더 유닛의 개수가 3t+1 - t는 자연수 - 개라고 하는 경우, 상기 디코더 유닛별로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가중치를 연산할 때, 상기 디코더 유닛 중 3k+1 - k는 0이상, t이하의 크기를 갖는 모든 정수들임 - 번째 디코더 유닛을 제외한 나머지 디코더 유닛에서의 상기 엔드 토큰의 어텐션 가중치가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가중치보다 작은 값으로 연산되도록 조정하는 포인터 네트워크에 기초한 들로네 삼각분할을 통해 메쉬 구조를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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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어텐션 연산부는상기 디코더를 구성하는 상기 디코더 유닛 중 어느 하나인 제1 디코더 유닛에서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가중치가 연산되면, 상기 제1 디코더 유닛에서의 어텐션 가중치가 최대인 정점의 좌표를 상기 제1 디코더 유닛의 다음 디코더 유닛인 제2 디코더 유닛의 입력으로 인가하는 포인터 네트워크에 기초한 들로네 삼각분할을 통해 메쉬 구조를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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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어텐션 연산부는상기 디코더를 구성하는 상기 디코더 유닛별로 미리 설정된 스코어(score) 함수를 기초로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스코어를 연산하고,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스코어에 미리 설정된 활성화 함수(Activation Function)를 적용함으로써,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가중치를 연산하는 포인터 네트워크에 기초한 들로네 삼각분할을 통해 메쉬 구조를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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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어텐션 연산부는상기 디코더 유닛별로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스코어를 연산할 때, 상기 디코더 유닛 중 상기 나머지 디코더 유닛에서의 상기 엔드 토큰의 어텐션 스코어에 대해 미리 설정된 크기의 음수 값을 더함으로써, 상기 나머지 디코더 유닛에서의 상기 엔드 토큰의 어텐션 가중치가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가중치보다 작은 값으로 연산되도록 조정하는 포인터 네트워크에 기초한 들로네 삼각분할을 통해 메쉬 구조를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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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활성화 함수는 소프트맥스(softmax) 함수인 포인터 네트워크에 기초한 들로네 삼각분할을 통해 메쉬 구조를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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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 n은 4이상의 자연수 - 개의 정점(vertex)들을 갖는 그래픽 모델에 대한 메쉬(mesh) 구조의 생성 명령이 인가되면, 상기 n개의 정점들의 좌표를 확인하는 단계;미리 설정된 엔드 토큰(end token)과 상기 n개의 정점들의 좌표를 입력 열로 구성하여 포인터 네트워크(pointer network) - 상기 포인터 네트워크는 입력 열로 인가되는 n개의 점들로부터 들로네 삼각분할(Delaunay Triangulation)에 따른 삼각형을 구성하는 3개의 꼭짓점들의 집합을 출력하도록 사전 학습된 모델을 의미함 - 의 인코더를 통해 인코딩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인코더를 통해 수행된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의 좌표에 대한 인코딩 결과를 상기 포인터 네트워크의 디코더에 인가하여 상기 디코더를 구성하는 디코더 유닛(decoder unit)별로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가중치(attention weight)를 연산하는 단계;어텐션 가중치가 최대인 정점으로 상기 엔드 토큰이 선택될 때까지 상기 디코더 유닛별로 상기 n개의 정점들 중 어텐션 가중치가 최대인 정점을 순차적으로 하나씩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디코더 유닛별로 선택된 정점들을 순차적으로 3개씩 그룹화하고, 상기 n개의 정점들로부터 상기 3개씩 그룹화된 정점들을 꼭짓점으로 갖는 삼각형 엘리먼트를 구성함으로써, 상기 그래픽 모델의 메쉬 구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어텐션 가중치를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디코더를 구성하는 상기 디코더 유닛의 개수가 3t+1 - t는 자연수 - 개라고 하는 경우, 상기 디코더 유닛별로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가중치를 연산할 때, 상기 디코더 유닛 중 3k+1 - k는 0이상, t이하의 크기를 갖는 모든 정수들임 - 번째 디코더 유닛을 제외한 나머지 디코더 유닛에서의 상기 엔드 토큰의 어텐션 가중치가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가중치보다 작은 값으로 연산되도록 조정하는 포인터 네트워크에 기초한 들로네 삼각분할을 통해 메쉬 구조를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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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어텐션 가중치를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디코더를 구성하는 상기 디코더 유닛 중 어느 하나인 제1 디코더 유닛에서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가중치가 연산되면, 상기 제1 디코더 유닛에서의 어텐션 가중치가 최대인 정점의 좌표를 상기 제1 디코더 유닛의 다음 디코더 유닛인 제2 디코더 유닛의 입력으로 인가하는 포인터 네트워크에 기초한 들로네 삼각분할을 통해 메쉬 구조를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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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어텐션 가중치를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디코더를 구성하는 상기 디코더 유닛별로 미리 설정된 스코어(score) 함수를 기초로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스코어를 연산하고,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스코어에 미리 설정된 활성화 함수(Activation Function)를 적용함으로써,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가중치를 연산하는 포인터 네트워크에 기초한 들로네 삼각분할을 통해 메쉬 구조를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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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어텐션 가중치를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디코더 유닛별로 상기 엔드 토큰과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스코어를 연산할 때, 상기 디코더 유닛 중 상기 나머지 디코더 유닛에서의 상기 엔드 토큰의 어텐션 스코어에 대해 미리 설정된 크기의 음수 값을 더함으로써, 상기 나머지 디코더 유닛에서의 상기 엔드 토큰의 어텐션 가중치가 상기 n개의 정점들 각각에 대한 어텐션 가중치보다 작은 값으로 연산되도록 조정하는 포인터 네트워크에 기초한 들로네 삼각분할을 통해 메쉬 구조를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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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활성화 함수는 소프트맥스(softmax) 함수인 포인터 네트워크에 기초한 들로네 삼각분할을 통해 메쉬 구조를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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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 제9항, 제10항, 제11항 또는 제12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와의 결합을 통해 실행시키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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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 제9항, 제10항, 제11항 또는 제12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와의 결합을 통해 실행시키기 위한 저장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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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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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천대학교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기하 딥러닝 기술을 이용한 데이터 기반의 메쉬 알고리즘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