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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채널에 대응하는 가상 음원을 재생하기 위해 출력 채널에서 사용가능한 적어도 하나의 라우드스피커들의 재생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재생 정보를 이용하여 오디오 신호를 렌더링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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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은, 2차원 공간 또는 3차원 공간에 존재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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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의 재생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들로 분할하는 단계;상기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재생하고자 하는 가상 음원이 위치하는 세부 영역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판단된 세부 영역에 기초하여 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의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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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분할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가 2개인 경우, 상기 2개의 라우드스피커들을 연결하는 원주에 대응하는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들로 분할하고,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상기 가상 음원이 위치하는 세부 영역을 판단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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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분할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가 K개(K003e#3)인 경우, 상기 라우드스피커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X개(X≥K)의 세부 영역들로 분할하고,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상기 가상 음원이 위치하는 세부 영역을 판단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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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 채널에서 사용가능한 적어도 하나의 라우드스피커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들로 분할하는 단계;상기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재생하고자 하는 가상 음원이 위치한 세부 영역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판단된 세부 영역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재생하기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패닝 계수에 기초하여 오디오 신호를 렌더링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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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은, 2차원 공간 또는 3차원 공간에 존재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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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분할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가 2개인 경우, 상기 2개의 라우드스피커들을 연결하는 원주에 대응하는 재생 영역을 복수의 세부 영역들로 분할하고,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상기 가상 음원이 위치하는 세부 영역을 판단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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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분할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가 K개(K003e#3)인 경우, 상기 라우드스피커들로 구성된 재생 영역을 X개(X≥K)의 세부 영역들로 분할하고,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분할된 세부 영역들 중 상기 가상 음원이 위치하는 세부 영역을 판단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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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 상에 위치한 라우드스피커들을 이용하여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판단 결과에 기초하여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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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평면 상에 위치한 라우드스피커를 이용하여 패닝 계수를 결정할 수 있는 경우, 수평각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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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평면 상에 위치한 라우드스피커를 이용하여 패닝 계수를 결정할 수 없는 경우, 수직각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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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드스피커들이 2차원 공간 또는 3차원 공간 상에 위치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판단 결과에 기초하여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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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상기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이 2차원 공간에 위치한 경우, 수평각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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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상기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라우드스피커들이 3차원 공간에 위치한 경우, 수직각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음원을 위한 패닝 계수를 결정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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