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다중 동력원을 갖는 차량의 동력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259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다중 동력원을 갖는 차량의 동력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차량의 제1동력원, 제2동력원 및 제3동력원으로부터 각각의 출력정보와 상기 차량의 부하에 따른 요구동력정보를 획득하는 정보획득단계, 상기 요구동력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제1동력원, 제2동력원 및 제3동력원으로부터 각각 상기 차량으로 제공될 동력을 결정하는 동력결정단계 및 상기 동력결정단계에서 결정된 동력에 따라 상기 제1동력원, 제2동력원 및 제3동력원을 통해 상기 차량의 부하에 따른 요구동력을 충족시키는 출력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동력결정단계는, 상기 요구동력정보를 기반으로 미리 설정된 기준 값에 따라 적어도 2이상의 케이스로 구분하고, 상기 구분된 케이스 별로 각각 서로 다른 동력 공급 순서를 적용하여 상기 제1동력원, 제2동력원 및 제3동력원의 제공 동력을 결정한다. 위와 같은 순서로 이루어지는 본 발명은 에너지 공급 제어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증대시키고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과 배터리 수명의 증대 효과가 있다.
Int. CL B60W 30/188 (2012.01.01) B60W 10/26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30/188(2013.01) B60W 30/188(2013.01) B60W 30/188(2013.01) B60W 30/188(2013.01) B60W 30/188(2013.01) B60W 30/188(2013.01) B60W 30/188(2013.01) B60W 30/18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39550 (2019.04.04)
출원인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53626-0000 (2020.09.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9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4.04)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경관 울산광역시 남구
2 쯔엉 호아이 부 안 울산광역시 남구
3 장 찌 둥 울산광역시 남구
4 도 찌 크엉 울산광역시 남구
5 다오 호앙 부 울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울산광역시 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4.04 수리 (Accepted) 1-1-2019-0347096-1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10.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2.09 수리 (Accepted) 9-1-2019-0056812-1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3.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74036-4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4.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444594-6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4.29 수리 (Accepted) 1-1-2020-0444595-1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10 수리 (Accepted) 4-1-2020-5154267-5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8.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88572-4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제1동력원, 제2동력원 및 제3동력원으로부터 각각의 출력정보와 상기 차량의 부하에 따른 요구동력정보를 획득하는 정보획득단계;상기 요구동력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제1동력원, 제2동력원 및 제3동력원으로부터 각각 상기 차량으로 제공될 동력을 결정하는 동력결정단계; 및상기 동력결정단계에서 결정된 동력에 따라 상기 차량의 부하에 따른 요구동력을 충족시키는 출력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동력결정단계는,상기 요구동력정보를 기반으로 미리 설정된 기준 값에 따라 상기 요구동력정보가 제1기준치 미만인 경우 제1케이스, 상기 요구동력정보가 상기 제1기준치 이상 제2기준치 미만인 경우 제2케이스, 상기 요구동력정보가 상기 제2기준치 이상인 경우 제3케이스로 구분되며,상기 제1동력원은 수소연료전지이고,상기 제2동력원은 슈퍼커패시터이고,상기 제3동력원은 배터리이고,상기 제1케이스의 경우 요구동력을 제1동력원으로 충당하도록 결정하고 제2동력원이나 제3동력원을 통한 동력제공을 중단하며,상기 제2케이스의 경우 요구동력을 제1동력원, 제3동력원 및 제2동력원의 순서로 제공될 동력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상기 제3케이스의 경우 제1동력원, 제2동력원 및 제3동력원의 순서로 제공될 동력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동력원을 갖는 차량의 동력제어방법
2 2
삭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출력단계에서,상기 제1동력원, 제2동력원 및 제3동력원은 하나의 직류신호버스로 연결되어 상기 직류신호버스로 상기 동력결정단계에서 결정된 제공 동력을 제공하고,상기 제2동력원 및 제3동력원은 상기 동력결정단계에서 구분된 케이스 중 어느 하나에서 상기 직류신호버스로부터 동력을 공급받아 충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동력원을 갖는 차량의 동력제어방법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출력단계는,상기 차량의 유압 구동에 따라 선회모터의 관성에 의해 소모되는 유압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제4동력원에서 제공된 동력을 상기 직류신호버스로 제공하고,상기 케이스 중 어느 하나에서 상기 직류신호버스로 제공된 제4동력원의 동력을 상기 제2동력원 및 제3동력원으로 공급하여 상기 제2동력원 및 제3동력원을 충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동력원을 갖는 차량의 동력제어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정보획득단계는,상기 차량의 조작신호를 입력받고, 미리 설정된 차량의 동작정보가 포함된 동작신호와 상기 조작신호를 매치하여 상기 요구동력정보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동력원을 갖는 차량의 동력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기부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유체 마찰전기 기반의 에너지 수확 기전 연구
2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에너지기술개발사업 1.5~3Ton급 전동지게차의 에너지 효율 7% 증가를 위한 16kw급 PAM모터와 LIFT 회생 시스템 응용 기술개발(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