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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센서와 정밀지도를 이용한 측위 정확도 개선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1279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저가 상용 GNSS의 측위 정확도 개선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 주변을 스캔하는 환경센서와 정밀지도를 이용하여 저가형 GPS에서 획득하는 좌표 정보를 보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율주행 차량 환경에서 위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Int. CL G01S 19/40 (2010.01.01)
CPC G01S 19/40(2013.01) G01S 19/40(2013.01) G01S 19/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51569 (2019.05.02)
출원인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37043-0000 (2020.07.1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7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5.02)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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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북도 충주시 대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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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만복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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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빛과소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층 ***호 (가산동, 뉴티캐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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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충청북도 충주시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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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5.02 수리 (Accepted) 1-1-2019-0452666-7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2.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1 수리 (Accepted) 4-1-2020-5039896-32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3.13 수리 (Accepted) 9-1-2020-0010089-6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4.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59035-1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5.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542084-6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5.28 수리 (Accepted) 1-1-2020-0542091-8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7.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71580-0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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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주변을 스캔하여 객체를 인식하는 환경센서;GPS 좌표 정보를 획득하는 GPS모듈;상기 환경센서의 스캔 데이터에 따른 연석까지의 제1거리정보와, 상기 GPS모듈에서 획득한 GPS 좌표에서부터 상기 GPS에 대응하는 정밀지도에서 추출한 연석까지의 제2거리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GPS 좌표 정보를 갱신 출력하는 위치보정수단;을 포함하고,상기 환경센서에서 인식한 객체의 고정 및 이동 여부를 판단하는 객체구분수단;을 더 포함하며,상기 객체구분수단은, 상기 환경센서에서 인식한 객체에서 특징점을 추출하는 특징점추출부; 상기 특징점추출부에서 추출된 특징점의 상대좌표계를 통해 3개 특징점으로 이루어지는 삼각형의 면적을 시차를 두고 반복 산출하는 면적연산부; 상기 면적연산부에서 산출된 삼각형 면적의 변화율을 확인하는 변화율확인부; 및 상기 변화율확인부의 삼각형 면적 변화율 확인 결과에 따라 고정객체와 이동객체를 구분하는 판정부;를 포함하며,상기 객체구분수단은, 상기 차량의 정차 여부를 확인하는 차량이동확인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판정부는 상기 차량이동확인부를 통해 상기 차량이 정차 상태인 것이 확인될 경우에 먼저 고정객체와 이동객체를 구분하되, 상기 삼각형의 면적 변화율이 기준 미만일 경우 3개 특징점에 대한 객체들을 고정객체로 확정하며,이후 상기 차량이동확인부를 통해 상기 차량이 정차 상태가 아닌 것이 확인되면, 상기 특징점추출부는 상기 판정부에서 고정객체로 확정된 객체의 특징점 중 2개의 특징점과, 판단하고자 하는 객체의 1개 특징점을 추출하고, 상기 면적연산부는 고정 2개의 특징점과 판단 대상 1개 특징점으로 이루어지는 삼각형의 면적을 연산하고, 상기 변화율확인부에서 면적 변화율이 기준 미만인 것이 확인되면 상기 판정부는 판단하고자 하는 객체를 고정객체로 확정하고, 상기 변화율확인부에서 면적 변화율이 기준 이상인 것이 확인되면 상기 판정부는 판단하고자 하는 객체를 이동객체로 확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 정확도 개선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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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위치보정수단은, 상기 GPS모듈에서 획득한 GPS 좌표 정보에 대응하는 정밀지도 데이터를 정밀지도DB로부터 추출하는 지도데이터추출부; 상기 환경센서에서 인식한 객체에서 연석을 인식하고, 연석까지의 제1거리정보를 획득하는 제1거리정보획득부; 상기 GPS모듈에서 획득한 GPS 좌표에서부터, 상기 지도데이터추출부에서 추출한 정밀지도 중 상기 GPS 좌표에 대응하는 위치의 연석까지 거리인 제2거리정보를 획득하는 제2거리정보획득부; 상기 제1거리정보 및 제2거리정보의 차이를 이용하여 상기 GPS 좌표 정보의 보정을 위한 좌표 보정 정보를 산출하는 보정정보생성부; 및 상기 좌표 보정 정보를 상기 GPS 좌표 정보에 반영하여 위치 정보를 갱신하는 위치갱신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 정확도 개선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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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환경센서는 라이다, 레이저 스캐너, 카메라 또는 레이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 정확도 개선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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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고정객체는 표지판, 신호등, 가로수, 건축물을 포함하며, 상기 이동객체는 자동차, 자전거, 보행자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 정확도 개선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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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한국연구재단 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초연구지원사업/ 개인연구 / 일반연구 / 기본연구 정밀지도와 환경 센서를 적용한 저가 양산 GPS 정확도 향상 연구
2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 안전ㆍ인프라 연구사업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 안전ㆍ인프라 연구
3 산업통상자원부 (주)이레에이엠에스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NCAP 대응을 위한 후방 자동제동시스템Rear Automatic Braking System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