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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 카 시스템의 2차 추돌사고 방지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2810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정차 차량에 가해지는 2차 추돌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커넥티드 카 시스템의 2차 추돌사고 방지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클라이언트로서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가 GPS 신호를 이용하여 수집한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제1 모바일 가상 펜스를 설정하고, 일정 간격으로 감지한 위도와 경도에 따라 차량의 이동 방향을 결정하며, 펜스 설정 정보와 결정된 방향 정보를 관리 서버에 전송하는 단계; 상기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가 차량의 정차 상황을 인식하고, 정차된 차량의 상기 제1 모바일 가상 펜스보다 확장된 제2 모바일 가상 펜스를 설정하며, 차량의 정차 상황 정보와 확장된 펜스 설정 정보를 상기 관리 서버에 전송하는 단계; 상기 관리 서버가 확장된 제2 모바일 가상 펜스의 커버리지에 위치하는 차량을 인식하여 차량의 식별 정보를 정차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로 전송하는 단계; 상기 정차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가 전송받은 차량의 식별 정보에 기초하여 확장된 제2 모바일 가상 펜스의 커버리지에 위치하는 차량에게 정차 차량의 상황 정보를 브로드캐스트하여 2차 추돌 사고의 위험을 알리기 위한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8G 1/16 (2006.01.01) B60Q 9/00 (2006.01.01) H04W 4/12 (2018.01.01)
CPC G08G 1/161(2013.01) G08G 1/161(2013.01) G08G 1/161(2013.01) G08G 1/16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48554 (2019.04.25)
출원인 강릉원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75039-0000 (2020.02.0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2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4.25)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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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릉원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강원도 강릉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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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병국 대한민국 강원 원주시
2 조성국 대한민국 충북 청주시 흥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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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호, ***호(문정동,문정법조프라자)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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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릉원주대학교산학협력단 강원도 강릉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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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4.25 수리 (Accepted) 1-1-2019-0428719-94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4.29 수리 (Accepted) 1-1-2019-0438534-23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9.18 무효 (Invalidation) 1-1-2019-0951758-98
4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9.09.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155832-13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10.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10.29 수리 (Accepted) 1-1-2019-1103344-11
7 무효처분통지서
Notice for Disposition of Invalidation
2019.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173644-47
8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1.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26012-43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17244-79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1.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025722-59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1.09 수리 (Accepted) 1-1-2020-0025721-14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47949-67
1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01.28 수리 (Accepted) 1-1-2020-0087193-37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497-7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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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로서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가 GPS 신호를 이용하여 수집한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제1 모바일 가상 펜스를 설정하고, 일정 간격으로 감지한 위도와 경도에 따라 차량의 이동 방향을 결정하며, 펜스 설정 정보와 결정된 방향 정보를 관리 서버에 전송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가 차량의 정차 상황을 인식하고, 정차된 차량의 상기 제1 모바일 가상 펜스보다 확장된 제2 모바일 가상 펜스를 설정하며, 차량의 정차 상황 정보와 확장된 펜스 설정 정보를 상기 관리 서버에 전송하는 단계;상기 관리 서버가 상기 제2 모바일 가상 펜스의 커버리지에 위치하는 차량을 인식하여 차량의 식별 정보를 정차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정차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가 전송받은 차량의 식별 정보에 기초하여 확장된 제2 모바일 가상 펜스의 커버리지에 위치하는 차량에게 정차 차량의 상황 정보를 브로드캐스트하여 2차 추돌 사고의 위험을 알리기 위한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관리 서버가 상기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로부터 전송받은 방향 정보를 바탕으로 연결성 그룹에 속하는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의 헤딩 방향에 따라 연결성 그룹의 대표 방향을 결정하고, 결정된 대표 방향을 기준으로 연결성 그룹에 속하는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의 위도값과 경도값을 상대 비교하여 연결성 그룹에 속하는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의 순서를 결정하되,상기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의 순서 결정시 8종류 헤딩방향 중에서 선택되는 헤딩방향에 따라 4종류 대표 방향 중에서 어느 하나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커넥티드 카 시스템의 2차 추돌사고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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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모바일 가상 펜스는 차량의 감속율이 설정값보다 큰 사고 차량인 경우 또는 갓길에 정차한 사용자의 직접 설정에 의해 정차 설정 명령을 입력받은 경우에 차량의 정차 상황을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커넥티드 카 시스템의 2차 추돌사고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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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가 차량의 이동 속도에 따라 제1 모바일 가상 펜스의 반경을 변경하되, 상기 제1 모바일 가상 펜스의 반경은 상기 확장된 제2 모바일 가상 펜스의 반경보다 작게 설정되며,상기 차량의 모바일 디바이스가 차량의 이전 위도값과 현재 위도값의 위도 차이와 이전 경도값과 현재 경도값의 경도 차이에 따라 차량의 이동 방향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커넥티드 카 시스템의 2차 추돌사고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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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강릉원주대학교산학협력단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차량충돌시 2차 사고 방지를 위해 능동적 회피를 지원하는 적응형 상호운용 3차원 지오펜스 기술 개발
2 교육부 강릉원주대학교산학협력단 지역대학우수과학자지원사업 커넥티드카를 위한 지능형 3차원 지오펜스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