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버스 손잡이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입석 승객이 버스 손잡이를 잡고 있을 때, 급출발 또는 급정거로 인한 버스 손잡이의 관성력을 줄여 버스 내 안전사고를 방지하는 버스 손잡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버스 손잡이는, 버스 봉에 결합되는 케이싱(2); 상기 케이싱(2) 하단에 구비되는 손잡이부(3); 버스 봉(1)과 평행하게 구비되는 제1작동부(4); 및 상기 케이싱(2) 내부에 구비되며, 손잡이부(3)의 연장선에 버스 봉(1)과 수직으로 구비되는 제2작동부(5);를 포함하고, 제1작동부(4)는 제1압축스프링(41)으로 구성되어 버스 정지 또는 운동 관성력을 줄일 수 있다. 이 경우, 상기 손잡이부(3)와 제2작동부(5)가 결합하는 부분에서의 손잡이부(3) 외측에 탄성고무(31)가 구비되어 손잡이부(3)가 움직일시 상기 탄성고무(31)에 의해 중립으로 되돌려질 수 있다. 이 경우, 상기 케이싱(2) 외측으로 소정의 간격을 이격하여 구비되는 커버(6);를 더 포함할 수 있다. 이 경우, 상기 제1작동부(4)는 케이싱(2)과 커버(6) 사이에 구비될 수 있다. 이 경우, 상기 제2작동부(5)는, 상기 손잡이부(3)와 결합되는 축(51)과, 상기 축(51) 타측에 구비되는 제2압축스프링(52)을 포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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