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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상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13323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의 상가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선박을 충격이나 손상 없이 정확한 위치에 신속하게 상가한 후 목표지점까지 안전하게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육지와 바다 사이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일렬로 배치된 복수의 대차들 중 상대적으로 전측부에 위치하는 선두 대차에 설치되어 선체 선수부의 하부 좌측면과 우측면을 접촉 지지하되, 전측으로 갈수록 좌우로 이격된 폭이 점진적으로 좁아지는 형태로 형성되어 선체가 전진할수록 좌편과 우편에서 접촉 강도를 높이면서 선체가 대차의 중심선상에 위치하도록 유도하는 가이드모듈; 및 상기 복수의 대차들 중 상대적으로 전측부에 위치하는 선두 대차와 후측부에 위치하는 후미 대차 사이에 위치하는 중간 대차에 설치되어 선체의 하부 좌측면과 우측면을 접촉 지지하되, 선체의 하중이 점진적으로 인가됨에 따라 선체에 대한 압박강도를 높여 선체의 횡전복을 방지하고 선체가 대차의 중심선상에 위치하도록 유도하는 중간 지지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3C 3/08 (2006.01.01) B61D 15/00 (2006.01.01) B61D 45/00 (2006.01.01) B61D 49/00 (2006.01.01)
CPC B63C 3/08(2013.01) B63C 3/08(2013.01) B63C 3/08(2013.01) B63C 3/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18933 (2019.09.26)
출원인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57797-0000 (2020.09.1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9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9.26)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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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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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복 부산광역시 수영구
2 김태완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3 이동훈 부산광역시 금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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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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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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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9.26 수리 (Accepted) 1-1-2019-0986571-6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2.31 수리 (Accepted) 4-1-2019-5277245-3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2.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4.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22919-69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31 수리 (Accepted) 4-1-2020-5172403-90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9.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24897-15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09.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23897-1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2.10 수리 (Accepted) 4-1-2020-5281933-0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을 상가하여 이동시키기 위한 선박의 상가 시스템으로서,육지와 바다 사이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일렬로 배치된 복수의 대차들 중 상대적으로 전측부에 위치하는 선두 대차에 설치되어 선체 선수부의 하부 좌측면과 우측면을 접촉 지지하되, 전측으로 갈수록 좌우로 이격된 폭이 점진적으로 좁아지는 형태로 형성되어 선체가 전진할수록 좌편과 우편에서 접촉 강도를 높이면서 선체가 대차의 중심선상에 위치하도록 유도하는 가이드모듈; 및 상기 복수의 대차들 중 상대적으로 전측부에 위치하는 선두 대차와 후측부에 위치하는 후미 대차 사이에 위치하는 중간 대차에 설치되어 선체의 하부 좌측면과 우측면을 접촉 지지하되, 선체의 하중이 점진적으로 인가됨에 따라 선체에 대한 압박강도를 높여 선체의 횡전복을 방지하고 선체가 대차의 중심선상에 위치하도록 유도하는 중간 지지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모듈은,상기 선두 대차에 결합되는 베이스 플레이트;상기 베이스 플레이트의 좌편과 우편에서 서로 이격을 두고 쌍을 이루어 대향하면서 선체 선수부의 하부 좌측면과 우측면을 접촉하여 압박하되, 전측으로 갈수록 이격된 좌우 폭을 점진적으로 좁혀가면서 압박 강도를 높일 수 있도록 복수의 쌍으로 설치된 가이드롤러; 및상기 가이드롤러를 탄성지지하는 탄성지지부재;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모듈의 탄성지지부재는, 선단부에 상기 가이드롤러가 설치된 받침대를 결합된 상태로 지지하는 피스톤;완충용 유체를 내부 챔버에 수용한 상태로 상기 피스톤의 후단부를 진퇴 가능하도록 지지하여 상기 피스톤의 후퇴 시 댐핑기능을 수행하도록 한 댐핑실린더; 및 상기 피스톤 외측에 끼워진 상태로 상기 댐핑실린더와 받침대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받침대를 탄성지지하는 제1스프링;을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댐핑실린더의 후단부에는 다수의 해수출입공이 구비되어 상기 피스톤이 밀려 후퇴할 때 해수출입공을 통해 내부 챔버에 완충용 유체로서 수용된 해수를 배출하면서 댐핑기능을 수행하고, 이후 후퇴한 피스톤이 제1스프링의 탄성지지력에 의해 전진하여 복귀할 때 해수출입공을 통해 내부 챔버로 해수를 흡입하여 채우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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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댐핑실린더의 후단부에는 상기 해수출입공을 구비하고 있는 플러그가 착탈 가능하게 설치되되, 상기 플러그는 해수출입공의 총 면적을 달리한 다른 종류의 것들로 구비되며 이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상기 댐핑실린더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6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베이스플레이트의 상면에는 횡방향으로 길게 형성된 복수의 가이드홈이 구비되며,상기 받침대는 상기 가이드홈을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하단부에 상기 가이드홈에 삽입되어 슬라이딩되는 가이드돌기를 구비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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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드롤러가 설치된 브래킷의 상단부가 상기 받침대의 상단부에 힌지결합되고, 상기 받침대와 상기 브래킷 사이에는 제2스프링이 설치되어 상기 브래킷의 하부가 들린 상태로 상기 제2스프링에 의해 탄성지지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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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브래킷의 회전축 하나에는 상기 가이드롤러가 이격을 두고 복수 설치되어 선체의 표면에 동시 접촉할 수 있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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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중간 지지모듈은,상기 중간 대차의 좌편 종방향 프레임과 우편 종방향 프레임에 걸쳐진 상태로 설치되며 좌편과 우편의 양단부 전면에는 수평방향으로 형성된 슬라이드홈을 구비하는 베이스 프레임;상기 베이스 프레임의 상면에 승강 가능하게 설치되며 평상 시 상승한 상태로 있다가 상면에 선체의 하중이 인가되면 하강하는 승강 플레이트;좌편과 우편으로 서로 이격을 두고 설치되되, 일단부가 각각 상기 승강 플레이트 전면에 힌지결합된 상태에서 타단부가 각각 좌편과 우편의 외측으로 하향하도록 경사지게 설치된 한 쌍의 제1아암;좌편과 우편으로 서로 이격을 두고 설치되되, 일단부가 각각 인근에 위치한 제1아암의 타단부에 힌지결합된 상태로 타단부가 좌편과 우편의 외측으로 상향하도록 경사지게 설치되고 중간에는 상기 베이스 프레임의 슬라이드홈에 삽입되어 수평변위 가능한 상태로 구속되는 슬라이드바를 구비하는 한 쌍의 제2아암;상기 베이스 프레임의 슬라이드홈에는 상기 슬라이드바를 탄성지지하는 밸런스용 제3스프링; 및좌편과 우편에 위치한 상기 제2아암 각각의 타단부에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어 상기 제2아암의 타단부가 선체에 접근하면 상기 제2아암을 대신하여 선체와 직접 접촉하는 접촉롤러;로 이루어지며, 선체의 하중이 인가되어 상기 승강 플레이트가 하강하면 상기 제1아암이 하강하며, 상기 제1아암의 하강으로 인해 상기 제2아암의 일단부가 상기 슬라이드바를 중심으로 하강 및 회전하면서 그 반대편에 위치한 상기 제2아암의 타단부가 상승 및 회전하여 상기 제2아암의 타단부에 설치된 접촉롤러가 선체의 좌측면과 우측면을 접촉하여 압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선두 대차, 중간 대차 및 후미 대차 중 적어도 어느 하나에는 선체 하부를 감지하여 선체가 정위치에 위치하였는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한 센서모듈이 더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모듈은, 상기 대차의 좌편 종방향 프레임과 우편 종방향 프레임에 걸쳐져 장착되는 마운트와, 상기 선체를 감지하기 위한 감지센서를 구비하여 상기 마운트에 도킹되는 센서플레이트로 이루어져서 마운트와 센서플레이트가 도킹된 상태로 설치되거나 센서플레이트 단독으로 설치될 수 있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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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모듈은 선두 대차에 설치된 가이드모듈에는 상기 센서플레이트 단독으로 설치되고, 후미 대차에는 상기 마운트와 센서플레이트가 도킹된 상태로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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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모듈의 마운트는 상기 센서플레이트가 도킹되는 본체부와, 상기 본체부의 좌측단부와 우측단부에 각각 진퇴 가능하게 결합되어 상기 대차의 좌편 종방향 프레임과 우편 종방향 프레임의 간격에 맞추어 좌우 폭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 신축 지지부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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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모듈의 센서플레이트는, 판상형의 몸체로 이루어지되 상면 전체에 요입된 설치홈이 형성된 하우징과, 상기 하우징의 설치홈의 저면에 설치되는 감지센서와, 상기 하우징의 설치홈에 끼워져서 상기 감지센서를 외부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투명 재질의 보호커버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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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감지센서는 수중카메라, 라이다, 소나, 레이저센서, 초음파센서 중 적어도 어느 하나로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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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감지센서로서 상기 센서플레이트 내 1열 중앙에 선체에 대한 영상 확보를 위한 수중카메라가 배치되고, 상기 수중카메라의 좌편과 우편에는 접근 중인 선체에 대한 거리측정을 위하여 한 쌍의 레이저센서가 배치되며, 상기 센서플레이트 내 2열에는 선체가 좌우로 정위치에 위치하였는지를 감지할 수 있도록 횡방향을 따라 다수의 초음파센서가 배치되며, 상기 센서모듈은 이들 감지센서들에서 감지하여 생성한 감지신호를 외부에 전송하기 위한 통신인터페이스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상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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