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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슈의 림 가공용 프레스금형과 그것을 이용한 브레이크슈의 제조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3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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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목적은 평판상의 림소재를 타공하여 관통공을 형성하는 작업과 곡률을 부여하는 작업이 보다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브레이크슈의 림 가공용 프레스금형과 그것을 이용한 브레이크슈의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브레이크슈의 제조방법은, 평판상의 림소재를 프레싱하여 길이방향을 따라 소정간격으로 엠보싱가공된 다수의 함몰부가 형성되는 1단계; 하면에 설정된 곡률을 가진 아치면이 형성되고 상기 아치면의 중심부에서 하측으로 돌출된 타공용 돌기를 구비하는 타공 및 벤딩용 상부금형과, 상기 함몰부가 안착된 상태에서 상기 타공용 돌기가 하강하여 타공가공이 이루어지도록 상면에 함몰부가공홈이 형성되고 그 상면을 포함하는 둘레면이 상기 아치면과 동일한 곡률로서 대응되게 형성된 타공 및 벤딩용 하부금형을 사용하여, 상기 함몰부의 내부를 타공하여 관통공을 형성함과 동시에 상기 관통공을 포함하는 상기 림소재의 소정길이에서 상기 아치면에 대응하는 곡률이 형성되도록 타공 및 벤딩가공이 상기 함몰부마다 이루어짐으로써 상기 림소재 전체가 상기 설정된 곡률을 가진 림으로 형성되는 2단계; 및, 상기 림의 각 관통공에 대응하는 결합돌기가 형성된 웨브를 준비하고 상기 관통공에 상기 결합돌기를 삽입하여 상기 림과 상기 웨브를 결합한 상태에서, 상기 관통공으로부터 돌출된 상기 결합돌기를 프레싱하여 상기 림과 상기 웨브를 서로 고정시키는 3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21D 53/88 (2006.01.01) B21D 35/00 (2006.01.01) B21D 28/26 (2006.01.01) B21D 28/34 (2006.01.01) F16D 65/06 (2006.01.01)
CPC B21D 53/88(2013.01) B21D 53/88(2013.01) B21D 53/88(2013.01) B21D 53/88(2013.01) B21D 53/8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19126 (2012.10.25)
출원인 (주)삼성정밀
등록번호/일자 10-1372819-0000 (2014.03.0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3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0.25)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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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삼성정밀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강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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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배인열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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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동국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래구 명륜로 ** ,**층 *호(수안동, 경보이리스힐상가동)(한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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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기술보증기금(녹산기술평가센터) 부산광역시 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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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0.25 수리 (Accepted) 1-1-2012-0872477-24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11380-27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6.03 수리 (Accepted) 4-1-2019-5109846-11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05 수리 (Accepted) 4-1-2020-002012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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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평판상의 림소재(11)를 프레싱하여 길이방향을 따라 소정간격으로 엠보싱가공된 다수의 함몰부(11a)가 형성되는 1단계;하면에 설정된 곡률을 가진 아치면(35)이 형성되고 상기 아치면(35)의 중심부에서 하측으로 돌출된 타공용 돌기(33)를 구비하는 타공 및 벤딩용 상부금형(31)과, 상기 함몰부(11a)가 안착된 상태에서 상기 타공용 돌기(33)가 하강하여 타공가공이 이루어지도록 상면에 함몰부가공홈(34)이 형성되고 그 상면을 포함하는 둘레면이 상기 아치면(35)과 동일한 곡률로서 대응되게 형성된 타공 및 벤딩(bending)용 하부금형(32)을 사용하여, 상기 함몰부(11a)를 타공하여 관통공(12a)을 형성함과 동시에 상기 관통공(12a)을 포함하는 상기 림소재(11)의 소정길이에서 상기 아치면(35)에 대응하는 곡률이 형성되도록 타공 및 벤딩가공이 상기 함몰부(11a)마다 이루어짐으로써 상기 림소재(11) 전체가 상기 설정된 곡률을 가진 림(12)으로 형성되는 2단계; 및,상기 림(12)의 각 관통공(12a)에 대응하는 결합돌기(16)가 형성된 웨브(15)를 준비하고 상기 관통공(12a)에 상기 결합돌기(16)를 삽입하여 상기 림(12)과 상기 웨브(15)를 결합한 상태에서,상기 관통공(12a)으로부터 돌출된 상기 결합돌기(16)를 프레싱하여 상기 림(12)과 상기 웨브(15)를 서로 고정시키는 3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브레이크슈의 제조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타공 및 벤딩용 하부금형(32)은,상기 설정된 곡률의 원주면을 가지는 원반이 세워진 형태이고 상기 함몰부가공홈(34)이 상기 원주면의 상단에 설치되어 있으며,상기 원주면을 따라 상기 함몰부가공홈(34)의 양측에는 타공가공이 이루어질 함몰부(11a)에 인접한 양측의 함몰부(11a)가 각각 안착되기 위한 안착홈(37,38)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브레이크슈의 제조방법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3단계에서상기 림(12)과 상기 웨브(15)가 결합된 상태에서 상기 결합돌기(16)를 프레싱하기 위하여상기 림(12) 및 상기 웨브(15)가 지지되는 결합가공용 하부금형(42)이 사용되되,상기 결합가공용 하부금형(42)은상기 설정된 곡률의 원주면을 가지는 원반이 세워진 형태로 설치된 것이고,상기 웨브(15)가 삽입되어 지지되도록 상기 웨브(15)와 동일한 형상의 웨브안착공간(42b)이 상기 결합가공용 하부금형(42)의 원주면 상에 절개된 형태로 형성되어 있으며,상기 결합가공용 하부금형(42)의 원주면 중 상기 웨브안착공간(42b)이 형성된 부분에는 상기 웨브(15)가 상기 웨브안착공간(42b)에 안착된 상태에서 상기 림(12)의 각 상기 함몰부(11a)가 걸침되기 위한 걸침홈(42d)이 각각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브레이크슈의 제조방법
4 4
길이방향을 따라 소정간격으로 엠보싱가공된 다수의 함몰부(11a)가 형성된 평판상의 림소재(11)에 대하여 설정된 곡률을 부여하고 동시에 상기 함몰부(11a)를 타공하여 관통공(12a)을 형성하기 위한 프레스금형으로서,하면에 설정된 곡률을 가진 아치면(35)이 형성되고 상기 아치면(35)의 중심부에서 하측으로 돌출된 타공용 돌기(33)를 구비하는 타공 및 벤딩용 상부금형(31)과, 상기 함몰부(11a)가 안착된 상태에서 상기 타공용 돌기(33)가 하강하여 타공가공이 이루어지도록 상면에 함몰부가공홈(34)이 형성되고 그 상면을 포함하는 둘레면이 상기 아치면(35)과 동일한 곡률로서 대응되게 형성된 타공 및 벤딩용 하부금형(32)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브레이크슈의 림 가공용 프레스금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타공 및 벤딩용 하부금형(32)은,상기 설정된 곡률의 원주면을 가지는 원반이 세워진 형태이고 상기 함몰부가공홈(34)이 상기 원주면의 상단에 설치되어 있으며,상기 원주면을 따라 상기 함몰부가공홈(34)의 양측에는 타공가공이 이루어질 함몰부(11a)에 인접한 양측의 함몰부(11a)가 각각 안착되기 위한 안착홈(37,38)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브레이크슈의 림 가공용 프레스금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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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산업기술진흥원(지식경제부) (주)삼성정밀 지역산업기술개발사업 자동차용 브레이크 서브슈 스티칭 공법을 이용한 서브슈 부품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