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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종 센싱값을 이용한 도로 상태 정보 수집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4275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도로 상태 정보 수집 장치 및 방법이 제공된다. 도로 상태 정보 수집 장치는 주행 중인 차량의 전방을 실시간으로 촬영하여 전방 노면 영상을 생성하는 카메라와, 차량의 진동을 센싱하여 진동데이터를 출력하는 진동 센서와, 차량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위치 센서와, 전방 노면 영상을 트리거로 이용하여 차량의 진동 센싱을 시작하고, 트리거로 이용되는 전방 노면 영상과 진동데이터를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로서 수집하는 장치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G08G 1/0967 (2006.01.01) G01H 1/00 (2006.01.01) G01P 15/18 (2006.01.01) G06Q 50/30 (2012.01.01) H04N 7/18 (2006.01.01)
CPC G08G 1/0967(2013.01)G08G 1/0967(2013.01)G08G 1/0967(2013.01)G08G 1/0967(2013.01)G08G 1/09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49953 (2020.04.24)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67292-0000 (2020.10.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10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4.24)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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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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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류승기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이태희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전찬준 경기도 파주시 교하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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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신영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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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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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4.24 수리 (Accepted) 1-1-2020-0424232-92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05.06 수리 (Accepted) 1-1-2020-0457719-8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5.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6.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80762-1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6.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35063-7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7.02 수리 (Accepted) 1-1-2020-0689136-0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7.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689137-44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7.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92801-35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8.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899640-13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8.26 수리 (Accepted) 1-1-2020-0899639-77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9.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70295-52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10.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2638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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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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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중인 차량의 전방을 실시간으로 촬영하여 전방 노면 영상을 생성하는 카메라;상기 차량의 진동을 센싱하여 진동데이터를 출력하는 진동 센서;상기 차량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위치 센서;인공지능 기반으로 사전에 학습된 도로 상태 예측 모델과, 상기 전방 노면 영상이 상기 차량의 전방 A미터~B미터 구간에 해당하는 경우, 상기 차량의 주행 속도에 따라 상기 차량의 전방 A미터와 B미터까지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하, 'a초 및 b초'이라 한다)을 진동 센서의 주파수 별로 산출한 정합 테이블이 저장되는 장치 메모리; 및상기 카메라에서 생성되는 전방 노면 영상을 분석하여 도로 노면의 비정상 여부를 예측하고, 도로 노면이 비정상인 것으로 예측되면, 상기 비정상으로 예측된 전방 노면 영상을 트리거로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진동 센싱을 시작하고, 상기 트리거로 이용되는 전방 노면 영상과 상기 진동 센싱의 결과인 진동데이터를 비정상으로 예측된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로서 수집하는 장치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장치 제어부는,상기 카메라로부터 생성되는 전방 노면 영상을 상기 도로 상태 예측 모델에 입력하여 도로 노면의 비정상 여부를 예측하고, 비정상으로 예측된 전방 노면 영상을 트리거로 이용하여 상기 전방 노면 영상이 촬영된 시점부터 일정 시간 후 정해진 시간동안 차량의 진동을 센싱하도록 진동 센서를 제어하고, 상기 트리거로 이용되는 전방 노면 영상과 상기 진동 센싱의 결과인 진동데이터와 위치 정보를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로서 수집하고,상기 장치 제어부가 정밀 모드로 동작하는 경우,상기 장치 제어부는, 상기 진동 센서에 설정된 주파수 및 상기 차량의 현재 주행 속도에 매핑된 도달 시간인 a초와 b초를 상기 장치 메모리에 저장된 주파수 별 정합 테이블에서 확인하고, 상기 전방 노면 영상으로 트리거링된 시점부터 최대 a초가 경과된 후 최소 (b-a)초 동안 진동데이터를 출력하도록 상기 진동 센서를 제어하고, 상기 진동 센서는 최소 (b-a)초 동안 진동 센서에 설정된 주파수에 따라 진동을 센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기종 센서의 정합이 가능한 도로 상태 정보 수집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장치 제어부는,상기 도로 노면이 비정상으로 예측되면, 비정상으로 예측된 도로 노면에서 진동을 센싱하도록 상기 진동 센서를 제어하고, 상기 비정상으로 예측된 도로 노면에서 센싱되는 진동데이터와 비정상으로 예측된 전방 노면 영상을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로서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기종 센싱값의 정합이 가능한 도로 상태 정보 수집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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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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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장치 제어부가 기본 모드로 동작하는 경우, 상기 장치 제어부는 상기 전방 노면 영상으로 트리거링된 시점부터 1초가 경과된 후 1초 동안 진동데이터를 출력하도록 상기 진동 센서를 제어하고, 상기 진동 센서는 1초동안 진동 센서에 설정된 주파수에 따라 진동을 센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기종 센서의 정합이 가능한 도로 상태 정보 수집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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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진동 센서가 3축 가속도 센서이고, 진동 센서에 설정된 주파수가 LHz인 경우, 상기 진동 센서는 1초동안 L회의 진동을 센싱하여 L개의 진동데이터를 3축 별로 출력하고,상기 장치 제어부는, 3축 별로 출력되는 3축 진동데이터의 대표값을 L개 산출하여 상기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로 사용하거나, 3축 별로 L개씩 출력되는 3축 진동데이터를 상기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로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기종 센서의 정합이 가능한 도로 상태 정보 수집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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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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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를 도로 정보 제공 서버로 전송하는 장치 통신 인터페이스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도로 정보 제공 서버는, 상기 도로 상태 정보 수집 장치로부터 수신되는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 중 전방 노면 영상을 2차적으로 분석하여 상기 도로 노면의 비정상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기종 센서의 정합이 가능한 도로 상태 정보 수집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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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도로 상태 정보 수집 장치가, 주행 중인 차량의 전방을 실시간으로 촬영하여 전방 노면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B) 상기 차량의 위치 정보를 센싱하는 단계; 및(C) 상기 (A) 단계에서 생성되는 전방 노면 영상을 분석하여 도로 노면의 비정상 여부를 예측하고, 도로 노면이 비정상인 것으로 예측되면, 상기 비정상으로 예측된 전방 노면 영상을 트리거로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진동 센싱을 시작하고, 상기 트리거로 이용되는 전방 노면 영상과 상기 진동 센싱의 결과인 진동데이터를 비정상으로 예측된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로서 수집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C) 단계는,(C1) 상기 (A) 단계에서 생성되는 전방 노면 영상을 도로 상태 예측 모델에 입력하여 도로 노면의 비정상 여부를 예측하는 단계;(C2) 도로 노면이 비정상인 것으로 예측되면 상기 비정상인 것으로 예측된 전방 노면 영상을 트리거로 이용하여 상기 전방 노면 영상이 촬영된 시점부터 일정 시간 후 차량의 진동을 정해진 시간동안 센싱하는 단계; 및(C3) 상기 트리거로 이용되는 전방 노면 영상과 상기 진동 센싱의 결과인 진동데이터와 위치 정보를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로서 수집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도로 상태 정보 수집 장치가 정밀 모드로 동작하는 경우,상기 (C2) 단계는, 진동 센서에 설정된 주파수 및 상기 차량의 현재 주행 속도에 매핑된 도달 시간인 a초와 b초를 메모리에 저장된 주파수 별 정합 테이블에서 확인하고, 상기 전방 노면 영상으로 트리거링된 시점부터 최대 a초가 경과된 후 최소 (b-a)초 동안 상기 진동 센서에 설정된 주파수에 따라 진동을 센싱하며,상기 주파수 별 정합 테이블은, 상기 전방 노면 영상이 상기 차량의 전방 A미터~B미터 구간에 해당하는 경우, 상기 차량이 주행 속도에 따라 전방 A미터와 B미터까지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하, 'a초 및 b초'이라 한다)을 진동 센서의 주파수 별로 산출하여 매핑한 테이블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기종 센서의 정합이 가능한 도로 상태 정보 수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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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상태 정보 수집 장치가 기본 모드로 동작하는 경우, 상기 (C2) 단계는,상기 전방 노면 영상으로 트리거링된 시점부터 1초가 경과된 후 1초 동안 진동 센서에 설정된 주파수에 따라 진동을 센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기종 센서의 정합이 가능한 도로 상태 정보 수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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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C2) 단계는,상기 진동 센서가 3축 가속도 센서이고, 진동 센서에 설정된 주파수가 LHz인 경우, 상기 진동 센서는 1초동안 L회의 진동을 센싱하여 L개의 진동데이터를 3축 별로 출력하고,상기 (C3) 단계는,3축 별로 출력되는 3축 진동데이터의 대표값을 L개 산출하여 상기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로 사용하거나, 3축 별로 L개씩 출력되는 3축 진동데이터를 상기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로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기종 센서의 정합이 가능한 도로 상태 정보 수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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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D) 상기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를 도로 정보 제공 서버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도로 정보 제공 서버는, 상기 도로 상태 정보 수집 장치로부터 수신되는 도로 노면의 비정상 정보 중 전방 노면 영상을 2차적으로 분석하여 상기 도로 노면의 비정상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기종 센서의 정합이 가능한 도로 상태 정보 수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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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기술연구(R&D) 도로위험정보 및 교통량 수집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