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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 앙상블과 칼만필터를 통합한 방식의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001444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딥 앙상블과 칼만필터를 통합한 방식의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장치는, 차량에서 센서 정보를 획득하는 센서 정보 획득부; 상기 센서 정보 획득부에서 획득된 상기 센서 정보를 입력 받아 예측 값을 추정하는 딥 앙상블 기반 인공신경망; 및 상기 딥 앙상블 기반 인공 신경망에서 추정된 상기 예측 값을 가상의 센서로부터 획득한 센서 정보로 간주하고, 상기 예측 값을 입력 받아 사이드슬립 앵글(sideslip angle) 값을 추정하는 모델 기반 관측기를 포함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Int. CL G06N 3/08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G06N 3/08(2013.01) G06N 3/08(2013.01) G06N 3/08(2013.01) G06N 3/08(2013.01) G06N 3/08(2013.01) G06N 3/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27933 (2019.03.12)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115710 (2020.10.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3.12)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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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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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건수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김동찬 서울특별시 성동구
3 민규식 서울특별시 성동구
4 김하영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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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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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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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3.12 수리 (Accepted) 1-1-2019-0250619-5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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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서 센서 정보를 획득하는 센서 정보 획득부; 상기 센서 정보 획득부에서 획득된 상기 센서 정보를 입력 받아 예측 값을 추정하는 딥 앙상블 기반 인공신경망; 및 상기 딥 앙상블 기반 인공 신경망에서 추정된 상기 예측 값을 가상의 센서로부터 획득한 센서 정보로 간주하고, 상기 예측 값을 입력 받아 사이드슬립 앵글(sideslip angle) 값을 추정하는 모델 기반 관측기를 포함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획득된 상기 센서 정보를 통해 딥 앙상블 기반 인공신경망의 학습을 진행하는 인공신경망 학습부를 더 포함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딥 앙상블 기반 인공신경망은, 상기 센서 정보를 학습된 딥 앙상블 기반 인공신경망에 입력하여 상기 예측 값을 추정하고, 상기 예측 값의 불확실도 값을 추정하고, 상기 모델 기반 관측기는, 상기 예측 값 및 상기 불확실도 값을 가상의 센서로부터 획득한 센서 정보로 간주하고, 상기 예측 값 및 상기 불확실도 값과 상기 센서 정보 획득부에서 획득된 상기 센서 정보를 모델 기반 관측기에 입력하여 사이드슬립 앵글 값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모델 기반 관측기는, 상기 예측 값의 상기 불확실도 값에 따라 상기 예측 값을 얼마나 신뢰하고 사용할지를 자동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델 기반 관측기는, 차량 모델 기반의 칼만필터(Kalman Filter) 방식의 상기 모델 기반 관측기를 사용하여 상기 사이드슬립 앵글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모델 기반 관측기는, 확장형 칼만필터(Extended Kalman Filter, EKF) 또는 분산점 칼만필터(Unscented Kalman Filter, UKF) 방식의 모델 기반 관측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 최종적으로 추정된 상기 사이드슬립 앵글 값을 차량 능동 안전 시스템에서 이용하는 능동 안전 시스템을 더 포함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장치
8 8
차량에서 센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획득된 상기 센서 정보를 학습된 딥 앙상블 기반 인공신경망에 입력하여 예측 값을 추정하는 단계; 및 상기 예측 값을 가상의 센서로부터 획득한 센서 정보로 간주하고, 상기 예측 값을 모델 기반 관측기에 입력하여 사이드슬립 앵글(sideslip angle) 값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획득된 상기 센서 정보를 통해 딥 앙상블 기반 인공신경망의 학습을 진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정보를 학습된 딥 앙상블 기반 인공신경망에 입력하여 예측 값을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센서 정보를 학습된 딥 앙상블 기반 인공신경망에 입력하여 상기 예측 값을 추정하고, 상기 예측 값의 불확실도 값을 추정하는 단계이고, 상기 예측 값을 모델 기반 관측기에 입력하여 사이드슬립 앵글 값을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예측 값 및 상기 불확실도 값을 가상의 센서로부터 획득한 센서 정보로 간주하고, 상기 예측 값 및 상기 불확실도 값을 모델 기반 관측기에 입력하여 사이드슬립 앵글 값을 추정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예측 값을 모델 기반 관측기에 입력하여 사이드슬립 앵글 값을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차량에서 획득된 상기 센서 정보와 상기 딥 앙상블 기반 인공신경망에서 출력된 상기 예측 값 및 상기 불확실도 값을 상기 모델 기반 관측기에서 입력 받아 상기 사이드슬립 앵글 값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예측 값을 모델 기반 관측기에 입력하여 사이드슬립 앵글 값을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모델 기반 관측기는 상기 예측 값의 상기 불확실도 값에 따라 상기 예측 값을 얼마나 신뢰하고 사용할지를 자동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방법
13 13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예측 값을 모델 기반 관측기에 입력하여 사이드슬립 앵글 값을 추정하는 단계는, 차량 모델 기반의 칼만필터(Kalman Filter) 방식의 상기 모델 기반 관측기를 사용하여 상기 사이드슬립 앵글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예측 값을 모델 기반 관측기에 입력하여 사이드슬립 앵글 값을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모델 기반 관측기는 확장형 칼만필터(Extended Kalman Filter, EKF) 또는 분산점 칼만필터(Unscented Kalman Filter, UKF) 방식의 모델 기반 관측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방법
15 15
제8항에 있어서, 최종적으로 추정된 상기 사이드슬립 앵글 값을 차량 능동 안전 시스템에서 이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사이드슬립 앵글 추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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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산업기술혁신사업 /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RCMS) 자율주행 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주행 시나리오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