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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장치용 보조바퀴

  • 기술번호 : KST202001487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직진 주행은 물론, 방향 전환 과정에서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선회 동작이 구현되도록 하며, 특히 180도 방향 전환 시 주행장치의 불안정한 자세 변화 없이 정확하고 안정된 방향 전환이 만족될 수 있는 보조바퀴를 제공함에 있다. 이를 위한 본 발명은 회전축을 중심으로 주행장치에 대해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는 회전프레임; 및 주행축을 중심으로 상기 회전프레임에 대해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는 바퀴;를 포함하고, 상기 회전축과 상기 주행축은 서로 교차되도록 배치되되, 서로 마주치는 교차점이 구비되며, 상기 바퀴는 상기 회전프레임에 결합되되, 상기 바퀴의 무게중심이 상기 교차점에 배치되는 제1 위치와, 상기 교차점에서 이격되게 배치되는 제2 위치 사이에서 상기 주행축 방향을 따라 슬라이드 가능하게 결합되어, 상기 주행장치의 180도 방향 전환 시에는 상기 회전프레임의 회전 없이 상기 바퀴의 무게중심이 상기 제1 위치로 이동된 상태에서 방향 전환이 이루어지며, 상기 주행장치의 180도 이외의 각도로 방향 전환 시에는 상기 회전프레임의 회전 동작 과정에서 발생되는 상기 바퀴와 바닥 사이의 마찰력에 의해 상기 바퀴의 무게중심이 상기 제2 위치로 이동된 상태에서 방향 전환이 이루어지는 특징을 개시한다.
Int. CL B60B 33/00 (2006.01.01)
CPC B60B 33/0076(2013.01) B60B 33/007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18035 (2019.09.25)
출원인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73147-0000 (2020.10.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11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9.25)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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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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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후승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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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태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서초동,돔빌딩)(지율특허법률사무소)
2 이재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서초동,돔빌딩)(지율특허법률사무소)
3 박진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서초동,돔빌딩)(지율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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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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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9.25 수리 (Accepted) 1-1-2019-0980018-0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6.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8.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56506-57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0.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2705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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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회전축(Z)을 중심으로 주행장치에 대해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는 회전프레임; 및주행축(R)을 중심으로 상기 회전프레임에 대해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는 바퀴;를 포함하고,상기 회전축(Z)과 상기 주행축(R)은 서로 교차되도록 배치되되, 서로 마주치는 교차점(C)이 구비되며,상기 바퀴는, 상기 회전프레임에 결합되되, 상기 바퀴의 무게중심이 상기 교차점(C)에 배치되는 제1 위치와, 상기 교차점(C)에서 이격되게 배치되는 제2 위치 사이에서 상기 주행축(R) 방향을 따라 슬라이드 가능하게 결합되고,상기 주행장치의 180도 방향 전환 시에는, 상기 회전프레임의 회전 없이 상기 바퀴의 무게중심이 상기 제1 위치로 이동된 상태에서 방향 전환이 이루어지며,상기 주행장치의 180도 이외의 각도로 방향 전환 시에는, 상기 회전프레임의 회전 동작 과정에서 발생되는 상기 바퀴와 바닥 사이의 마찰력에 의해 상기 바퀴의 무게중심이 상기 제2 위치로 이동된 상태에서 방향 전환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치용 보조바퀴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회전프레임은 상기 바퀴를 감싸도록 원통 형상으로 구비되고,상기 주행장치와 상기 회전프레임을 연결하며 상기 회전프레임이 상기 회전축(Z)을 중심으로 회전되도록 하는 베어링부재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치용 보조바퀴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회전프레임은, 상기 회전프레임의 내측면으로부터 상기 주행축(R)을 향해 돌출되게 형성되는 한 쌍의 샤프트지지부를 포함하고,일단부는 상기 샤프트지지부에 결합되고, 타단부는 상기 주행축(R)에 결합되며, 상기 주행축(R) 방향을 따라 상기 바퀴의 슬라이드 이동을 안내하기 위한 한 쌍의 연결샤프트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치용 보조바퀴
4 4
제1항에 있어서,일단부는 상기 주행축(R)에 결합되고, 타단부는 상기 회전프레임에 결합되며, 상기 바퀴와 바닥 사이의 마찰력에 의하여 상기 주행축(R) 방향으로 수축되거나 신장되는 한 쌍의 탄성지지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치용 보조바퀴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탄성지지부는 스프링부재 및 댐퍼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치용 보조바퀴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베어링부재는 상기 회전축(Z) 및 상기 주행축(R)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동시에 부담하기 위한 테이퍼 롤러 베어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장치용 보조바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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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한국연구재단(LINC+사업)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LINC+]산학공동기술개발사업 [산학공동] 서비스로봇용 바퀴 일체형 모빌리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