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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515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상황에 따라 출발 대기열 길이를 추정하는 방법을 달리 적용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출발 대기열 길이를 추정할 수 있고, 항공기가 게이트를 떠나는 시점인 푸시 백 타임 이전에 출발 대기열 길이를 추정할 수 있는 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8G 5/00 (2006.01.01) G08G 5/02 (2006.01.01) G08G 5/06 (2006.01.01) G06Q 10/04 (2012.01.01)
CPC G08G 5/0091(2013.01) G08G 5/0091(2013.01) G08G 5/0091(2013.01) G08G 5/0091(2013.01) G08G 5/009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49364 (2019.11.20)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73273-0000 (2020.10.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11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2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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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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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명숙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은연주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전대근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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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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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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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20 수리 (Accepted) 1-1-2019-1191926-7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8.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0.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58498-15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0.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33943-4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대상 항공기가 주기장(Ramp)의 게이트에서 출발하는 시점인 푸시 백 타임(Push-back time) 이전에 수행되며, 상기 대상 항공기가 푸시 백 타임부터 활주로에서 이륙할 시점까지 동일한 활주로를 이용하여 이륙할 항공기의 대수로 정의되는 출발 대기열 길이를 추정하는 방법에 있어서,a) 상기 출발 대기열 길이를 추정하고자 하는 상기 대상 항공기(TA)의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및b) 상기 출발 대기열 길이를 추정하는 시점에서, 주기장의 게이트를 떠나 이동중이되, 상기 대상 항공기(TA)와 동일한 활주로를 이용할 예정인 후보 항공기(CA)의 정보를 입력받고, 아래 수학식 1을 이용하여 상기 출발 대기열 길이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에서 입력받는 상기 대상 항공기(TA)의 정보는 상기 대상 항공기(TA)가 위치하는 주기장의 정보, 상기 대상 항공기(TA)가 위치한 주기장의 출구들 중 상기 대상 항공기(TA)가 사용할 출구의 정보, 상기 대상 항공기(TA)가 이용할 활주로 정보, 상기 출발 대기열 길이를 추정하는 시점에서 상기 대상 항공기(TA)의 위치에서 이용할 활주로까지의 잔여지상이동거리 및 지상이동경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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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에서 입력받는 상기 후보 항공기(CA)의 정보는, 상기 출발 대기열 길이를 추정하는 시점에서 상기 후보 항공기(CA)가 주기장 및 유도로 중 어디에 위치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출발 대기열 길이를 추정하는 시점에서 상기 후보 항공기(CA)가 주기장에 위치할 경우, 상기 b) 단계에서 입력받는 상기 후보 항공기(CA)의 정보는, 상기 후보 항공기(CA)가 위치하는 주기장의 정보, 상기 후보 항공기(CA)가 위치한 주기장의 출구들 중 상기 후보 항공기(CA)가 사용할 출구의 정보, 상기 후보 항공기(CA)가 이용할 활주로 정보, 상기 출발 대기열 길이를 추정하는 시점에서 상기 후보 항공기(CA)의 위치에서 이용할 활주로까지의 잔여지상이동거리 및 지상이동경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결정트리는, 상기 대상 항공기(TA)가 이륙하려는 공항의 과거 항적정보 및 비행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결정트리는 예측 확률을 구하고자 하는 후보 항공기(CA)가 유도로 및 주기장 중 어디에 위치하는지에 따라 해당 후보 항공기(CA)의 예측 확률을 다르게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결정트리는, 예측 확률을 구하고자 하는 후보 항공기(CA)가 주기장에 위치할 경우, 해당 후보 항공기(CA)와 상기 대상 항공기(TA)가 동일한 주기장에 위치했는지 여부에 따라 해당 후보 항공기(CA)의 예측 확률을 다르게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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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결정트리는, 예측 확률을 구하고자 하는 후보 항공기(CA)와 상기 대상 항공기가(TA)가 동일한 주기장에 위치할 경우, 해당 후보 항공기(CA)와 상기 대상 항공기(TA)가 동일한 출구를 이용하는지 여부에 따라 해당 후보 항공기(CA)의 예측 확률을 다르게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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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결정트리는, 예측 확률을 구하고자 하는 후보 항공기(CA)와 상기 대상 항공기(TA) 각각의 활주로까지의 잔여지상이동거리를 비교해, 잔여지상이동거리에 따라 해당 후보 항공기(CA)의 예측 확률을 다르게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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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결정트리는, 예측 확률을 구하고자 하는 후보 항공기(CA)와 상기 대상 항공기(TA)의 지상에서의 이동경로가 서로 겹쳐지는지 여부에 따라 해당 후보 항공기(CA)의 예측 확률을 다르게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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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결정트리는, 예측 확률을 구하고자 하는 후보 항공기(CA)와 상기 대상 항공기가(TA)가 서로 다른 주기장에 위치할 경우, 해당 후보 항공기(CA)와 상기 대상 항공기(TA)가 위치하는 각각의 주기장에서 이용할 활주로까지의 거리에 따라 해당 후보 항공기(CA)의 예측 확률을 다르게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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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은, 상기 대상 항공기(TA)가 이륙하려는 공항의 과거 특정 기간 동안의 항적정보 및 비행데이터를 이용해 아래 수학식 2로 계산된 값으로, 하루를 일정 시간간격으로 나눴을 때, 상기 대상 항공기(TA)의 출발 대기열 길이를 추정하는 시점에 해당하는 시간구간의 평균 출발 대기열 길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결정트리를 이용한 출발 대기열 길이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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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안전기술개발 사업 항공기 출발 및 도착 통합 관리 기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