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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 및 이를 이용한 교량받침의 보정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5463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교량 상부구조의 하부에 결합하는 상부판(11)과, 교각의 상부에 결합하는 하부판(12)과, 상기 상부판(11) 및 하부판(12)의 사이에 결합하는 탄성부(13)를 구비한 교량받침(10)에 대하여, 상기 상부판(11)이 상기 하부판(12)에 비해 전방으로 밀리도록 프리로딩을 가한 상태를 임시로 고정하기 위한 임시고정장치(100)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상부판(11)의 측방 가장자리 하면에 볼트결합한 상부상판(111)과, 상기 상부상판(111)의 외측 가장자리에서 하측을 향해 연장형성됨과 아울러 전후방향을 따라 다수의 상부측판 볼트공(113)이 형성된 상부측판(112)을 구비한 상부부재(110); 상기 하부판(12)의 측방 가장자리 상면에 볼트결합한 하부하판(121)과, 상기 하부하판(121)의 외측 가장자리에서 상측을 향해 연장형성됨과 아울러 전후방향을 따라 다수의 하부측판 볼트공(123)이 형성된 하부측판(122)을 구비한 하부부재(120);를 포함하고, 상기 상부판(11)이 상기 하부판(12)에 비해 전방으로 밀리도록 프리로딩됨에 따라, 다수의 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 중 어느 하나의 상부측판 볼트공(113)과 다수의 상기 하부측판 볼트공(123) 중 어느 하나의 하부측판 볼트공(123)이 만난 상태에서 볼트에 의해 공통으로 결합하여, 상기 상부부재(110)와 하부부재(120)가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를 제시함으로써, 교량받침의 설치 이후 해체가 용이하고, 공장에서 미리 프리로딩 작업을 하여 현장에 제공하므로 효율적이면서도, 실제 현장의 상황이 공장에서 예측한 상황과 상이한 경우라도 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Int. CL E01D 19/04 (2006.01.01) E01D 22/00 (2006.01.01)
CPC E01D 19/048(2013.01) E01D 19/04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08621 (2020.01.22)
출원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61314-0000 (2020.09.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9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1.22)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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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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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상효 서울특별시 종로구
2 김대윤 서울특별시 마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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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주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논현동, 건설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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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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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1.22 수리 (Accepted) 1-1-2020-0076249-4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2.06 수리 (Accepted) 1-1-2020-0126771-77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2.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2.07 수리 (Accepted) 9-1-2020-0004170-7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6.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85137-4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7.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699920-6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7.06 수리 (Accepted) 1-1-2020-0699921-1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8.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86879-1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교량 상부구조의 하부에 결합하는 상부판(11)과, 교각의 상부에 결합하는 하부판(12)과, 상기 상부판(11) 및 하부판(12)의 사이에 결합하는 탄성부(13)를 구비한 교량받침(10)에 대하여, 상기 상부판(11)이 상기 하부판(12)에 비해 전방으로 밀리도록 프리로딩을 가한 상태를 임시로 고정하기 위한 임시고정장치(100)에 있어서,상기 상부판(11)의 측방 가장자리 하면에 볼트결합한 상부상판(111)과, 상기 상부상판(111)의 외측 가장자리에서 하측을 향해 연장형성됨과 아울러 전후방향을 따라 다수의 상부측판 볼트공(113)이 형성된 상부측판(112)을 구비한 상부부재(110);상기 하부판(12)의 측방 가장자리 상면에 볼트결합한 하부하판(121)과, 상기 하부하판(121)의 외측 가장자리에서 상측을 향해 연장형성됨과 아울러 전후방향을 따라 다수의 하부측판 볼트공(123)이 형성된 하부측판(122)을 구비한 하부부재(120);상기 상부부재(110)의 상부측판(112)의 전방 가장자리에 전후방향을 따라 길게 형성된 상부측판 현장보정용 장공(114);심부에 하부부재 저지판 볼트공(131)이 형성되어 상기 상부측판 현장보정용 장공(114)에 볼트결합함과 아울러, 상기 하부측판(122)의 전단에 접촉하여 상기 하부부재(120)의 전방구동을 저지하는 하부부재 저지판(130);을 포함하고,상기 상부판(11)이 상기 하부판(12)에 비해 전방으로 밀리도록 프리로딩됨에 따라, 다수의 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 중 어느 하나의 상부측판 볼트공(113)과 다수의 상기 하부측판 볼트공(123) 중 어느 하나의 하부측판 볼트공(123)이 만난 상태에서 볼트에 의해 공통으로 결합하여, 상기 상부부재(110)와 하부부재(120)가 고정되고,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 또는 상기 하부측판 볼트공(123)은 전후방향을 따라 길게 형성된 장공구조인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교량받침(10)의 상부판(11)의 측방 가장자리 하면에 상부판 결합홈(11a)이 형성되고,상기 상부부재(110)의 상부상판(111)의 내측 가장자리에 상부상판 결합공(111a)이 형성되고,볼트가 상기 상부상판 결합공(111a)을 관통하여 상기 상부판 결합홈(11a)에 상향으로 결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교량받침(10)의 하부판(12)의 측방 가장자리 상면에 하부판 결합홈(12a)이 형성되고,상기 하부부재(120)의 하부하판(121)의 내측 가장자리에 하부하판 결합공(121a)이 형성되고,볼트가 상기 하부하판 결합공(121a)을 관통하여 상기 하부판 결합홈(12a)에 하향으로 결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
4 4
삭제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부측판 현장보정용 장공(114)은 상하방향을 따라 간격을 두고 복수가 형성되고,상기 하부부재 저지판 볼트공(131)은 상기 상부측판 현장보정용 장공(114)에 대응하도록, 상하방향을 따라 간격을 두고 복수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하부부재 저지판(130)과 상기 하부측판(122)의 전단 사이의 간격을 확인하기 위한 눈금부(101)가 상기 상부측판(112)의 외면에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부측판(112)에는 상부측판 임시결합공(116)이 형성되고,상기 하부측판(122)에는 하부측판 임시결합공(126)이 형성되고,상기 상부측판 임시결합공(116) 및 하부측판 임시결합공(126)에는 타격부재에 의한 삽입 및 해체가 가능한 임시결합부재(50)가 결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
9 9
교량 상부구조의 하부에 결합하는 상부판(11)과, 교각의 상부에 결합하는 하부판(12)과, 상기 상부판(11) 및 하부판(12)의 사이에 결합하는 탄성부(13)를 구비한 교량받침(10)에 대하여, 상기 상부판(11)이 상기 하부판(12)에 비해 전방으로 밀리도록 프리로딩을 가한 상태를 임시로 고정하기 위한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를 이용한 교량받침의 보정방법으로서,상기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는,상기 상부판(11)의 측방 가장자리 하면에 볼트결합한 상부상판(111)과, 상기 상부상판(111)의 외측 가장자리에서 하측을 향해 연장형성됨과 아울러 전후방향을 따라 다수의 상부측판 볼트공(113)이 형성된 상부측판(112)을 구비한 상부부재(110);상기 하부판(12)의 측방 가장자리 상면에 볼트결합한 하부하판(121)과, 상기 하부하판(121)의 외측 가장자리에서 상측을 향해 연장형성됨과 아울러 전후방향을 따라 다수의 하부측판 볼트공(123)이 형성된 하부측판(122)을 구비한 하부부재(120);를 포함하고,상기 상부판(11)이 상기 하부판(12)에 비해 전방으로 밀리도록 프리로딩됨에 따라, 다수의 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 중 어느 하나의 상부측판 볼트공(113)과 다수의 상기 하부측판 볼트공(123) 중 어느 하나의 하부측판 볼트공(123)이 만난 상태에서 볼트에 의해 공통으로 결합하여, 상기 상부부재(110)와 하부부재(120)가 고정되고,상기 교량받침의 보정방법은,프리로딩이 가해지고 상기 임시고정장치(100)가 설치된 상태의 상기 교량받침(10)을 준비하는 교량받침 준비단계;상기 교량받침(10)의 하부판(12)을 교각의 상부에 결합하고, 상기 교량받침(10)의 상부판(11)을 교량 상부구조의 하부에 결합하는 교량받침 결합단계;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과 상기 하부측판 볼트공(123)에 공통으로 결합한 볼트를 해체하는 단계;상기 상부부재(110)를 상기 교량받침(10)의 상부판(11)에서 해체하고, 상기 하부부재(120)를 상기 교량받침(10)의 하부판(12)에서 해체하는 단계;를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받침의 보정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교량받침 준비단계과 상기 교량받침 결합단계의 사이에는,상기 교량받침(10)의 설치위치에 적합한 프리로딩이 남도록, 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과 하부측판 볼트공(123)에 공통으로 결합한 볼트의 체결력을 일부 해제하여, 상기 교량받침(10) 준비단계에서 가해진 프리로딩의 일부를 해제하는 프리로딩 일부해제 단계;상기 프리로딩의 일부해제 후, 상기 교량받침(10)의 설치위치에 적합한 프리로딩이 남은 상태가 되면, 상기 하부부재(120)의 전방구동 이후, 다시 상기 볼트의 체결력을 도입하여 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과 상기 하부측판 볼트공(123)에 공통으로 결합함으로써, 상기 상부부재(110)와 하부부재(120)가 고정되도록 하는 재고정단계;를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받침의 보정방법
11 11
제1항, 제6항, 제7항 중 어느 한 항의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를 이용한 교량받침의 보정방법으로서,프리로딩이 가해지고 상기 임시고정장치(100)가 설치된 상태의 상기 교량받침(10)을 준비하는 단계;상기 하부부재 저지판(130)을 상기 상부측판 현장보정용 장공(114)에 볼트결합하되, 상기 교량받침(10)의 설치위치에 적합한 프리로딩이 남도록 하기 위한 상기 하부측판(122)의 전단의 위치에 상기 하부부재 저지판(130)의 후단이 위치하도록 하는 단계;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과 상기 하부측판 볼트공(123)에 공통으로 결합한 볼트의 체결력을 일부 해제하고, 프리로딩의 해제에 의해 상기 하부부재(120)가 전방구동을 하도록 함과 아울러, 상기 하부부재 저지판(130)이 상기 하부측판(122)의 전단에 접촉하여 상기 하부부재(120)의 전방구동을 저지하도록 하는 단계;상기 하부부재(120)의 전방구동 이후, 다시 상기 볼트의 체결력을 도입하여 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과 상기 하부측판 볼트공(123)에 공통으로 결합함으로써, 상기 상부부재(110)와 하부부재(120)가 고정되도록 하는 단계;상기 임시고정장치(100)가 설치된 상태의 상기 교량받침(10)의 하부판(12)을 교각의 상부에 결합하고, 상기 교량받침(10)의 상부판(11)을 교량 상부구조의 하부에 결합하는 단계;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과 상기 하부측판 볼트공(123)에 공통으로 결합한 볼트를 해체하는 단계;상기 상부부재(110)를 상기 교량받침(10)의 상부판(11)에서 해체하고, 상기 하부부재(120)를 상기 교량받침(10)의 하부판(12)에서 해체하는 단계;를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받침의 보정방법
12 12
제7항의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를 이용한 교량받침의 보정방법으로서,프리로딩이 가해지고 상기 임시고정장치(100)가 설치된 상태의 상기 교량받침(10)을 준비하는 단계;상기 하부부재 저지판(130)을 상기 상부측판 현장보정용 장공(114)에 볼트결합하되, 상기 교량받침(10)의 설치위치에 적합한 프리로딩이 남도록 하기 위한 상기 하부측판(122)의 전단의 위치에 상기 하부부재 저지판(130)의 후단이 위치하도록 하는 단계;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과 상기 하부측판 볼트공(123)에 공통으로 결합한 볼트의 체결력을 일부 해제하고, 프리로딩의 해제에 의해 상기 하부부재(120)가 전방구동을 하도록 함과 아울러, 상기 하부부재 저지판(130)이 상기 하부측판(122)의 전단에 접촉하여 상기 하부부재(120)의 전방구동을 저지하도록 하는 단계;상기 하부부재(120)의 전방구동 이후, 다시 상기 볼트의 체결력을 도입하여 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과 상기 하부측판 볼트공(123)에 공통으로 결합함으로써, 상기 상부부재(110)와 하부부재(120)가 고정되도록 하는 단계;상기 임시고정장치(100)가 설치된 상태의 상기 교량받침(10)의 하부판(12)을 교각의 상부에 결합하고, 상기 교량받침(10)의 상부판(11)을 교량 상부구조의 하부에 결합하는 단계;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과 상기 하부측판 볼트공(123)에 공통으로 결합한 볼트를 해체하는 단계;상기 하부부재 저지판(130)을 해체하는 단계;교량의 공용 중, 상기 눈금부(101)를 이용하여, 상기 상부부재(110)와 하부부재(120)의 상대변위를 측정하는 단계;를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받침의 보정방법
13 13
교량 상부구조의 하부에 결합하는 상부판(11)과, 교각의 상부에 결합하는 하부판(12)과, 상기 상부판(11) 및 하부판(12)의 사이에 결합하는 탄성부(13)를 구비한 교량받침(10)에 대하여, 상기 상부판(11)이 상기 하부판(12)에 비해 전방으로 밀리도록 프리로딩을 가한 상태를 임시로 고정하기 위한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를 이용한 교량받침의 보정방법으로서,상기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는,상기 상부판(11)의 측방 가장자리 하면에 볼트결합한 상부상판(111)과, 상기 상부상판(111)의 외측 가장자리에서 하측을 향해 연장형성됨과 아울러 전후방향을 따라 다수의 상부측판 볼트공(113)이 형성된 상부측판(112)을 구비한 상부부재(110);상기 하부판(12)의 측방 가장자리 상면에 볼트결합한 하부하판(121)과, 상기 하부하판(121)의 외측 가장자리에서 상측을 향해 연장형성됨과 아울러 전후방향을 따라 다수의 하부측판 볼트공(123)이 형성된 하부측판(122)을 구비한 하부부재(120);를 포함하고,상기 상부판(11)이 상기 하부판(12)에 비해 전방으로 밀리도록 프리로딩됨에 따라, 다수의 상기 상부측판 볼트공(113) 중 어느 하나의 상부측판 볼트공(113)과 다수의 상기 하부측판 볼트공(123) 중 어느 하나의 하부측판 볼트공(123)이 만난 상태에서 볼트에 의해 공통으로 결합하여, 상기 상부부재(110)와 하부부재(120)가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받침의 임시고정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