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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모니터링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5790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선박 모니터링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선박 모니터링 방법은,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선박의 운항장비 및 선박설비에 설치된 다수의 센서로부터 선박의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출력 및 저장하고, 육상 지원 장치로 전송하는 단계,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선박의 복원성, 화재 및 항해에 대한 선박상태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선박상태 분석 결과, 이상 상태 발생 시, 선박 운항자가 조치를 취하도록 알람을 출력하는 단계,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선박상태에 따른 위기대응 가이드 정보를 산출하여 출력하는 단계, 육상 지원 장치가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수신함에 따라, 선박별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출력하고 저장하는 단계 및 육상 지원 장치가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선박의 선박상태 분석을 수행하고, 선박상태 분석에 따른 결과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G06Q 50/30 (2012.01.01) G08G 3/00 (2006.01.01) G06Q 50/10 (2012.01.01) B63B 49/00 (2006.01.01)
CPC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75444 (2019.12.26)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2145385-0000 (2020.08.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8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26)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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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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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승현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박진형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한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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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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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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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26 수리 (Accepted) 1-1-2019-1342804-17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1.03 수리 (Accepted) 1-1-2020-0005630-9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1.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2.07 수리 (Accepted) 9-1-2020-0004095-46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3.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96496-3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5.07 수리 (Accepted) 1-1-2020-0461560-6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5.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461559-1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7.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96629-7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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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 설치된 선박 모니터링 장치 및 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를 육상에서 지원하는 육상 지원 장치를 포함하는 선박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선박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선박의 운항장비 및 선박설비에 설치된 다수의 센서로부터 상기 선박의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출력 및 저장하고, 상기 육상 지원 장치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선박의 복원성, 화재 및 항해에 대한 선박상태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선박상태 분석 결과, 이상 상태 발생 시, 선박 운항자가 조치를 취하도록 알람을 출력하는 단계;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선박상태에 따른 위기대응 가이드 정보를 산출하여 출력하는 단계;상기 육상 지원 장치가 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수신함에 따라, 선박별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출력하고 저장하는 단계; 및상기 육상 지원 장치가 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선박의 상기 선박상태 분석을 수행하고, 상기 선박상태 분석에 따른 결과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선박상태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정적 복원성, 동적 복원성, 승무원 운동성 지수 및 선박과 파랑 간의 공진(Resonance) 발생 여부를 산출하여 상기 선박의 복원성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화재감지 센서에 의한 화재 감지에 따라 상기 선박의 화재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상기 선박의 항해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선박의 복원성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는,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화물 중량의 변경 및 화물 배치의 부절적성으로 인한 상기 선박의 정적 복원성 저하를 확인하기 위하여, 출항 전, 상기 선박의 횡메타센서(M)와 무게중심(G)까지의 거리인 GM값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해상날씨의 악화에 따라 바람 및 파랑의 외력에 의한 상기 선박의 동적 복원성 저하를 확인하기 위하여, 운항 중, 상기 선박의 전복력 대한 복원력의 비율인 동적 복원성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해상날씨의 악화에 따라 바람 및 파랑의 외력에 의한 상기 선박의 승무원의 운동성 저하를 확인하기 위하여, 운항 중, 상기 선박의 움직임이 승무원의 업무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승무원 운동성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선박과 파랑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상기 선박의 공진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운항 중, 상기 선박과 파랑 간의 공진 발생 여부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승무원 운동성 지수는 상기 선박의 움직임 정도에 반비례하게 산출되되,상기 움직임 정도는 종동요(Pitching), 횡동요(Rolling), 수직가속도(Heave acceleration) 및 수평가속도(Sway acceleration)를 포함하고,상기 공진은 싱크로노스 롤링(Synchronous rolling), 파라메트릭 롤링(Parametric rolling), 하이웨이브어택(High wave attack) 및 서프라이딩과 브로칭(Surf-riding 0026# broaching)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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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알람을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산출된 GM값이 미리 설정된 정적 복원성 기준값 미만인 경우, 정적 복원성이 위험 상태로 저하되었음 알리는 알람을 발생하는 단계;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산출된 동적 복원성 지수가 미리 설정된 복원성 기준지수 미만인 경우, 동적 복원성이 위험 상태로 저하되었음 알리는 알람을 발생하는 단계;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산출된 승무원 운동성 지수가 미리 설정된 운동성 기준지수 미만인 경우, 승무원 운동성이 악화되어 위험 상태로 저하되었음 알리는 알람을 발생하는 단계; 및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운항 중, 상기 공진이 발생한 경우, 상기 공진으로 위험상태가 되었음 알리는 알람을 발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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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위기대응 가이드 정보를 산출하여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정적 복원성 저하, 상기 동적 복원성 저하, 상기 승무원 운동성 저하 또는 상기 공진에 따른 상기 선박의 위험상태를 정상상태로 전환하기 위하여, 상기 운항장비 또는 상기 선박설비의 조작 방법 및 정비 방법에 관한 위기대응 가이드 정보를 가이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산출하되,상기 가이드 데이터베이스는 이상현상 조건별로 고장원인 및 조치사항을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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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화재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화재를 감지한 화재감지 센서의 설치위치를 이용하여 화재발생위치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화재발생위치 및 승객 탑승률을 이용하여, 승객이 모두 대피하는데 소요되는 대피소요시간 및 화재로 인한 화염, 온도 및 연기가 비상탈출로를 차단하기 전까지의 한계시간인 대피가용시간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알람을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화재로 인한 비상상황을 알리는 알람을 발생시키고,상기 위기대응 가이드 정보를 산출하여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화재발생위치, 상기 대피소요시간, 상기 대피가용시간 및 상기 비상탈출로를 포함하는 위기대응 가이드 정보를 산출하여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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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항해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모니터링을 통해 상기 운항장비 및 상기 선박설비의 이상 상태 여부 또는 비상 상태 여부를 판단하되,상기 이상 상태는 상기 운항장비 및 상기 선박설비가 오작동하는 상태이고,상기 비상 상태는 상기 운항장비 및 상기 선박설비가 동작이 중지된 상태이고,상기 알람을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이상 상태를 알리는 알람 또는 상기 비상 상태를 알리는 알람을 발생시키고,상기 위기대응 가이드 정보를 산출하여 출력하는 단계는,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이상 상태 또는 상기 비상 상태를 정상상태로 전환하기 위하여, 상기 운항장비 또는 상기 선박설비의 조작 방법 및 정비 방법에 관한 위기대응 가이드 정보를 가이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산출하되,상기 가이드 데이터베이스는 이상현상 조건별로 고장원인 및 조치사항을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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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모니터링 시스템에 있어서,선박의 운항장비 및 선박설비에 설치된 다수의 센서로부터 상기 선박의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출력 및 저장하고, 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선박의 복원성, 화재 및 항해에 대한 선박상태 분석을 수행하고, 상기 선박상태 분석 결과, 이상 상태 발생 시, 선박 운항자가 조치를 취하도록 알람을 출력하고, 상기 선박상태에 따른 위기대응 가이드 정보를 산출하여 출력하는 선박 모니터링 장치; 및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로부터 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수신하여, 선박별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출력하고 저장하고, 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선박의 상기 선박상태 분석을 수행하고, 상기 선박상태 분석에 따른 결과를 출력하는 육상 지원 장치를 포함하되,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는,정적 복원성, 동적 복원성, 승무원 운동성 지수 및 선박과 파랑 간의 공진(Resonance) 발생 여부를 산출하여 상기 선박의 복원성 분석을 수행하고, 화재감지 센서에 의한 화재 감지에 따라 상기 선박의 화재 분석을 수행하고, 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상기 선박의 항해 분석을 수행하며,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는,화물 중량의 변경 및 화물 배치의 부절적성으로 인한 상기 선박의 정적 복원성 저하를 확인하기 위하여, 출항 전, 상기 선박의 횡메타센서(M)와 무게중심(G)까지의 거리인 GM값을 산출하고, 해상날씨의 악화에 따라 바람 및 파랑의 외력에 의한 상기 선박의 동적 복원성 저하를 확인하기 위하여, 운항 중, 상기 선박의 전복력 대한 복원력의 비율인 동적 복원성 지수를 산출하고, 해상날씨의 악화에 따라 바람 및 파랑의 외력에 의한 상기 선박의 승무원의 운동성 저하를 확인하기 위하여, 운항 중, 상기 선박의 움직임이 승무원의 업무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승무원 운동성 지수를 산출하고, 상기 선박과 파랑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상기 선박의 공진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운항 중, 상기 선박과 파랑 간의 공진 발생 여부를 산출하고,상기 승무원 운동성 지수는 상기 선박의 움직임 정도에 반비례하게 산출되되,상기 움직임 정도는 종동요(Pitching), 횡동요(Rolling), 수직가속도(Heave acceleration) 및 수평가속도(Sway acceleration)를 포함하고,상기 공진은 싱크로노스 롤링(Synchronous rolling), 파라메트릭 롤링(Parametric rolling), 하이웨이브어택(High wave attack) 및 서프라이딩과 브로칭(Surf-riding 0026# broaching)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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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모니터링 장치에 있어서,출력부;데이터베이스;통신부;선박의 운항장비 및 선박설비에 설치된 다수의 센서로부터 상기 선박의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상기 출력부를 통해 출력하고,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며, 상기 통신부를 통해 육상 지원 센터로 전송하는 수집부;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선박의 복원성, 화재 및 항해에 대한 선박상태 분석을 수행하는 분석부; 및상기 선박상태 분석 결과, 이상 상태 발생 시, 선박 운항자가 조치를 취하도록 선박상태에 따른 알람 및 위기대응 가이드 정보를 산출하여 상기 출력부를 통해 출력하는 처리부를 포함하되,상기 분석부는,정적 복원성, 동적 복원성, 승무원 운동성 지수 및 선박과 파랑 간의 공진(Resonance) 발생 여부를 산출하여 상기 선박의 복원성 분석을 수행하는 복원성 분석 모듈;화재감지 센서에 의한 화재 감지에 따라 상기 선박의 화재 분석을 수행하는 화재 분석 모듈; 및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상기 선박의 항해 분석을 수행하는 항해 분석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복원성 분석 모듈은,화물 중량의 변경 및 화물 배치의 부절적성으로 인한 상기 선박의 정적 복원성 저하를 확인하기 위하여, 출항 전, 상기 선박의 횡메타센서(M)와 무게중심(G)까지의 거리인 GM값을 산출하고,해상날씨의 악화에 따라 바람 및 파랑의 외력에 의한 상기 선박의 동적 복원성 저하를 확인하기 위하여, 운항 중, 상기 선박의 전복력 대한 복원력의 비율인 동적 복원성 지수를 산출하고,해상날씨의 악화에 따라 바람 및 파랑의 외력에 의한 상기 선박의 승무원의 운동성 저하를 확인하기 위하여, 운항 중, 상기 선박의 움직임이 승무원의 업무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승무원 운동성 지수를 산출하고,상기 선박과 파랑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상기 선박의 공진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운항 중, 상기 선박과 파랑 간의 공진 발생 여부를 산출하고,상기 승무원 운동성 지수는 상기 선박의 움직임 정도에 반비례하게 산출되되,상기 움직임 정도는 종동요(Pitching), 횡동요(Rolling), 수직가속도(Heave acceleration) 및 수평가속도(Sway acceleration)를 포함하며,상기 공진은 싱크로노스 롤링(Synchronous rolling), 파라메트릭 롤링(Parametric rolling), 하이웨이브어택(High wave attack) 및 서프라이딩과 브로칭(Surf-riding 0026# broaching)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모니터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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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화재 분석 모듈은, 상기 화재를 감지한 화재감지 센서의 설치위치를 이용하여 화재발생위치를 산출하고, 상기 화재발생위치 및 승객 탑승률을 이용하여, 승객이 모두 대피하는데 소요되는 대피소요시간 및 화재로 인한 화염, 온도 및 연기가 비상탈출로를 차단하기 전까지의 한계시간인 대피가용시간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모니터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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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항해 분석 모듈은, 상기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상기 모니터링을 통해 상기 운항장비 및 상기 선박설비의 이상 상태 여부 또는 비상 상태 여부를 판단하되,상기 이상 상태는 상기 운항장비 및 상기 선박설비가 오작동하는 상태이고,상기 비상 상태는 상기 운항장비 및 상기 선박설비가 동작이 중지된 상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모니터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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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처리부는,상기 산출된 GM값이 미리 설정된 정적 복원성 기준값 미만인 경우, 상기 산출된 동적 복원성 지수가 미리 설정된 복원성 기준지수 미만인 경우, 상기 산출된 승무원 운동성 지수가 미리 설정된 운동성 기준지수 미만인 경우 또는 운항 중 상기 공진이 발생한 경우, 위험상태가 되었음 알리는 알람을 발생시키고,상기 화재로 인한 비상상황을 알리는 알람을 발생시키고,상기 이상 상태를 알리는 알람 또는 상기 비상 상태를 알리는 알람을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모니터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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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상기 처리부는, 상기 정적 복원성 저하 여부, 상기 동적 복원성 저하 여부, 상기 승무원 운동성 저하 여부, 상기 공진 발생 여부, 상기 화재 감지 여부, 상기 이상 상태 여부 및 상기 비상 상태 여부에 따라 관심 단계의 알람, 주의 단계의 알람, 경계 단계의 알람 및 심각 단계의 알람을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모니터링 장치
19 19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처리부는 상기 운항장비 또는 상기 선박설비의 조작 방법 및 정비 방법에 관한 위기대응 가이드 정보를 상기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산출하되,상기 데이터베이스는 이상현상 조건별로 고장원인 및 조치사항을 저장하며,상기 위기대응 가이드 정보는 상기 화재발생위치, 상기 대피소요시간, 상기 대피가용시간 및 상기 비상탈출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모니터링 장치
20 20
선박 모니터링 장치가 수행하는 선박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선박의 운항장비 및 선박설비에 설치된 다수의 센서로부터 상기 선박의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출력 및 저장하고, 육상 지원 센터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선박의 복원성, 화재 및 항해에 대한 선박상태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선박상태 분석 결과, 이상 상태 발생 시, 선박 운항자가 조치를 취하도록 상기 선박상태에 따른 알람을 출력하는 단계; 및상기 선박상태에 따른 위기대응 가이드 정보를 산출하여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선박상태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는,정적 복원성, 동적 복원성, 승무원 운동성 지수 및 선박과 파랑 간의 공진(Resonance) 발생 여부를 산출하여 상기 선박의 복원성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화재감지 센서에 의한 화재 감지에 따라 상기 선박의 화재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수집된 운항 데이터 및 센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상기 선박의 항해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선박의 복원성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는,화물 중량의 변경 및 화물 배치의 부절적성으로 인한 상기 선박의 정적 복원성 저하를 확인하기 위하여, 출항 전, 상기 선박의 횡메타센서(M)와 무게중심(G)까지의 거리인 GM값을 산출하는 단계;해상날씨의 악화에 따라 바람 및 파랑의 외력에 의한 상기 선박의 동적 복원성 저하를 확인하기 위하여, 운항 중, 상기 선박의 전복력 대한 복원력의 비율인 동적 복원성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해상날씨의 악화에 따라 바람 및 파랑의 외력에 의한 상기 선박의 승무원의 운동성 저하를 확인하기 위하여, 운항 중, 상기 선박의 움직임이 승무원의 업무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승무원 운동성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선박과 파랑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상기 선박의 공진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운항 중, 상기 선박과 파랑 간의 공진 발생 여부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승무원 운동성 지수는 상기 선박의 움직임 정도에 반비례하게 산출되되,상기 움직임 정도는 종동요(Pitching), 횡동요(Rolling), 수직가속도(Heave acceleration) 및 수평가속도(Sway acceleration)를 포함하며,상기 공진은 싱크로노스 롤링(Synchronous rolling), 파라메트릭 롤링(Parametric rolling), 하이웨이브어택(High wave attack) 및 서프라이딩과 브로칭(Surf-riding 0026# broaching)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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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양수산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형 e-Nav. 선내시스템 원격모니터링 서비스 개발 한국형 e-Navigation 서비스를 위한 핵심기술 연구 개발(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