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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악성앱 탐지를 위한 게임이론 기반의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5823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악성앱 탐지를 위한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악성앱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입력 데이터 및 상기 사용자 입력 데이터에 부여된 선호도 값을 저장하는 사용자 입력 데이터 저장부; 게임 이론에 기초한 상기 악성앱의 페이오프(payoff)의 최대값을 최소화하도록 상기 저장된 사용자 입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악성앱에 제공할 사용자 입력을 생성하는 사용자 입력 생성부; 및 상기 생성된 사용자 입력을 상기 악성앱으로 전달하는 사용자 입력 전달부를 포함한다.
Int. CL G06F 21/56 (2013.01.01)
CPC G06F 21/5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49348 (2019.04.26)
출원인 서울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125286 (2020.11.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6.18)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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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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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호준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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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혜산빌딩)(시공특허법률사무소)
2 강일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 혜산빌딩(양재동)(시공특허법률사무소)
3 백두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혜산빌딩)(시공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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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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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4.26 수리 (Accepted) 1-1-2019-0435567-15
2 청구범위 제출유예 안내서
Notification for Deferment of Submission of Claims
2019.04.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071559-05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6.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620247-05
4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6.18 수리 (Accepted) 1-1-2019-0620369-66
5 수수료 반환 안내서
Notification of Return of Official Fee
2019.06.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102216-77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10.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1.08 수리 (Accepted) 9-1-2019-0050490-77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79781-59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8.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878698-13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8.21 수리 (Accepted) 1-1-2020-0878707-4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악성앱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입력 데이터 및 상기 사용자 입력 데이터에 부여된 선호도 값을 저장하는 사용자 입력 데이터 저장부;게임 이론에 기초한 상기 악성앱의 페이오프(payoff)의 최대값을 최소화하도록 상기 저장된 사용자 입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악성앱에 제공할 사용자 입력을 생성하는 사용자 입력 생성부; 및상기 생성된 사용자 입력을 상기 악성앱으로 전달하는 사용자 입력 전달부를 포함하는 악성앱 탐지를 위한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 데이터에 부여되는 상기 선호도 값은 해당 사용자 입력 데이터의 사용 빈도에 따라 결정되는 악성앱 탐지를 위한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악성앱은 신뢰 실행 환경 하에서 일반 영역(Normal World)에 설치되고,상기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은 신뢰 실행 환경 하에서 상기 일반 영역과 분리된 보안 영역(Secure World)에 구비되는 악성앱 탐지를 위한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 생성부는:상기 일반 영역으로부터 마스크 불가능 인터럽트(non-maskable interrupt) 신호가 수신되면, 상기 저장된 사용자 입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악성앱에 제공할 사용자 입력을 생성하는 악성앱 탐지를 위한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악성앱은:상기 사용자 입력 데이터에 부여된 상기 선호도 값을 사전에 알고 있으며,SPRT(Sequential Probability Ratio Test)를 기반으로 악성행위 수행 여부를 결정하되,상기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으로부터 전달받은 상기 사용자 입력의 상기 선호도 값이 입력 선호도 임계값보다 작거나 같으면, 상기 SPRT에서 영 가설(H0)을 채택하여 악성행위를 수행하고,상기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으로부터 전달받은 상기 사용자 입력의 상기 선호도 값이 상기 입력 선호도 임계값보다 크면, 상기 SPRT에서 대립 가설(H1)을 채택하여 정상행위를 수행하는 악성앱 탐지를 위한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악성앱은 상기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사용자 입력을 전달받을 때마다 상기 입력 선호도 임계값을 갱신하는 악성앱 탐지를 위한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
7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 생성부는,상기 악성앱 및 상기 사용자 입력 생성부를 각각 제 1 및 제 2 플레이어로 가정하여 상기 제 1 및 제 2 플레이어 간의 미니맥스(Minimax) 게임 모델에서 상기 제 1 플레이어의 페이오프의 최대값을 상기 제 2 플레이어가 최소화하는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 조건에 따라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는 악성앱 탐지를 위한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 생성부는,k개의 서로 다른 사용자 입력 중 하나를 균등하고(uniform) 랜덤하게 선택하며, 여기서 k는 1보다 크거나 같은 자연수인 악성앱 탐지를 위한 동적 분석 입력 시스템
9 9
게임 이론에 기초한 악성앱의 페이오프(payoff)의 최대값을 최소화하도록 미리 저장된 사용자 입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악성앱에 제공할 사용자 입력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생성된 사용자 입력을 상기 악성앱으로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악성앱 탐지를 위한 동적 분석 입력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을 생성하는 단계는:악성앱 및 사용자 입력 생성부를 각각 제 1 및 제 2 플레이어로 가정하여 상기 제 1 및 제 2 플레이어 간의 미니맥스(Minimax) 게임 모델에서 상기 제 1 플레이어의 페이오프의 최대값을 상기 제 2 플레이어가 최소화하는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 조건에 따라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악성앱 탐지를 위한 동적 분석 입력 방법
11 11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을 생성하는 단계는:k개의 서로 다른 사용자 입력 중 하나를 균등하고(uniform) 랜덤하게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여기서 k는 1보다 크거나 같은 자연수인 악성앱 탐지를 위한 동적 분석 입력 방법
12 12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에 있어서,제 9 항에 따른 악성앱 탐지를 위한 동적 분석 입력 방법을 컴퓨터로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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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여자대학교 신진연구(총연구비5천이상~1.5억이하) 스마트기기 악성화 방지 및 탐지 기법에 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