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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추돌 경고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5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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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실시간 추돌 경고 시스템은, 차량에 설치되고 상기 차량의 차량 운행 정보를 측정하는 차량 모듈; 도로의 구획 구간에 설치되고, 상기 차량 모듈이 상기 구획 구간을 운행하는 경우에 상기 차량 모듈로부터 차량 운행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차량 운행 정보를 이용하여 구간별 대표값을 산출하는 노변 장치; 및 상기 차량 운행 정보 및 상기 구간별 대표값을 이용하여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고, 상기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상기 노변 장치로 송신하는 관제 서버를 포함한다. 상기 노변 장치는 상기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상기 차량 모듈로 송신하고, 상기 차량 모듈은 상기 구획 구간의 상기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출력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실시간 추돌 경고 시스템은 앞선 한 대의 차량 이외에 도로 구간 전체에 있는 차량에 사고 위험을 경고할 수 있다. 본 발명은 구간별 각 차량에 대한 사고 위험도 및 도로의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산출함으로, 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줄일 수 있다.
Int. CL G08G 1/16 (2006.01.01) G08G 1/01 (2006.01.01) G08G 1/0968 (2006.01.01) G08B 21/18 (2006.01.01)
CPC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37396 (2019.10.31)
출원인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01975-0000 (2020.04.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4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0.31)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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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교통연구원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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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탁세현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동훈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
3 윤진수 세종특별자치시 보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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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건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안암로 ***, 안암아크로빌 ***호(케이알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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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교통연구원 세종특별자치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0.31 수리 (Accepted) 1-1-2019-1116184-17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11.04 수리 (Accepted) 1-1-2019-1128330-13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11.11 수리 (Accepted) 1-1-2019-1156304-2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48947-7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2.18 수리 (Accepted) 1-1-2019-1310037-1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2.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310051-4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46048-90
8 [분할출원]특허출원서
[Divisional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4.10 수리 (Accepted) 1-1-2020-03769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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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설치되고 상기 차량의 차량 운행 정보를 측정하는 차량 모듈;도로의 구획 구간에 설치되고, 상기 차량 모듈이 상기 구획 구간을 운행하는 경우에 상기 차량 모듈로부터 차량 운행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차량 운행 정보를 이용하여 구간별 대표값을 산출하는 노변 장치; 및상기 차량 운행 정보 및 상기 구간별 대표값을 이용하여 TTC(Time-to-Collision) 또는 DSSM(Deceleration-based Surrogate Safety Measure)을 통해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고, 상기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상기 노변 장치로 송신하는 관제 서버를 포함하되,상기 노변 장치는 상기 구간별 대표값 및 상기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상기 차량 모듈로 송신하고,상기 차량 모듈은 상기 구획 구간의 상기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출력하며, 상기 차량 운행 정보 및 상기 구간별 대표값을 이용하여 TTC(Time-to-Collision) 또는 DSSM(Deceleration-based Surrogate Safety Measure)을 통해 상기 차량의 자차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고, 산출된 상기 자차 사고 위험도를 출력하는 실시간 추돌 경고 시스템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관제 서버는 상기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저장하는 서버 저장부를 포함하는 실시간 추돌 경고 시스템
4 4
추돌 위험성을 실시간으로 경고하는 방법에 있어서,차량 내에 설치된 차량 모듈이 상기 차량의 운행 정보를 측정하여, 측정된 운행 정보를 상기 차량이 운행 중인 구간에 대응되는 노변 장치로 송신하는 운행 정보 측정 단계;상기 노변 장치가 도로의 대응되는 구간을 운행 중인 차량에 설치된 상기 차량 모듈로부터 상기 운행 정보 측정 단계에서 수신된 각 차량의 운행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구간에 대한 수집된 운행 정보 중 일부의 대표값을 산출하고, 상기 운행 정보 및 상기 대표값을 관제 서버로 송신하는 대표값 산출 단계;상기 관제 서버가 상기 대표값 산출 단계에서 수신되는 운행 정보 및 대표값을 이용하여 TTC(Time-to-Collision) 또는 DSSM(Deceleration-based Surrogate Safety Measure)을 통해 각각의 구간에 대해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고, 산출된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대응되는 구간의 노변 장치로 송신하는 사고 위험도 산출 단계; 상기 노변 장치가 상기 사고 위험도 산출 단계에서 산출된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상기 차량 모듈로 송신하는 사고 위험도 전송 단계; 및상기 차량 모듈이 상기 사고 위험도 전송 단계에서 수신된 구간별 사고 위험도를 출력하는 사고 위험도 출력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대표값 산출 단계에서는 상기 노변 장치가 산출한 대표값을 대응되는 구간을 운행 중인 차량의 상기 차량 모듈로 송신하고,상기 사고 위험도 산출 단계에서는 상기 차량 모듈이 측정한 운행 정보 및 상기 대표값 산출 단계에서 수신되는 대표값을 이용하여 TTC(Time-to-Collision) 또는 DSSM(Deceleration-based Surrogate Safety Measure)을 통해 상기 차량 모듈이 설치된 차량의 자차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고,상기 사고 위험도 출력 단계에서는 상기 차량 모듈이 상기 사고 위험도 산출 단계에서 산출된 상기 자차 사고 위험도를 출력하는 실시간 추돌 경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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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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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 교통물류연구(일반)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 실증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