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시니어 케어를 위한 스마트미러 챗봇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6019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시니어 케어를 위한 스마트미러 챗봇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스마트미러에 디스플레이 되는 캐릭터를 통해 사용자와 대화를 수행하고, 수행한 대화의 내용 및 스마트미러의 카메라를 통해 수집된 사용자의 영상정보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경도인지장애정도 및 감정을 분석하고, 분석한 감정에 따른 사용자의 상태정보를 보호자에게 송신할 수 있는, 시니어 케어를 위한 스마트미러 챗봇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6Q 50/22 (2018.01.01) G06Q 50/30 (2012.01.01) G10L 25/63 (2013.01.01) G06K 9/00 (2006.01.01) G10L 17/00 (2006.01.01) G10L 17/22 (2013.01.01) H04N 7/14 (2006.01.01) G10L 15/16 (2006.01.01) G08B 21/02 (2006.01.01)
CPC G06Q 50/22(2013.01) G06Q 50/22(2013.01) G06Q 50/22(2013.01) G06Q 50/22(2013.01) G06Q 50/22(2013.01) G06Q 50/22(2013.01) G06Q 50/22(2013.01) G06Q 50/22(2013.01) G06Q 50/22(2013.01) G06Q 50/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66549 (2019.12.13)
출원인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18585-0000 (2020.05.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6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13)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석희 서울시 동작구
2 황보택근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3 윤경목 서울시 강남구
4 백한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정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 **길 *, *층 (양재동, 화암빌딩)(아이픽스특허법률사무소)
2 심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길 *(양재동) *층(아이픽스특허법률사무소)
3 송두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길 *, *층(양재동, 화암빌딩)(아이픽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웰스파크 주식회사 경기도 의정부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13 수리 (Accepted) 1-1-2019-1289827-7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12.17 수리 (Accepted) 1-1-2019-1302395-0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1.31 수리 (Accepted) 9-1-2020-0003520-8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51438-1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3.09 수리 (Accepted) 1-1-2020-0248201-0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3.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248168-8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5.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61046-3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보호자의 단말기 및 스마트미러장치가 접속할 수 있는 서비스서버에 의하여 구현되는 시니어 케어를 위한 스마트미러 챗봇 시스템으로서,상기 스마트미러장치는,사용자의 모습을 비추는 투과성 재질의 미러; 영상 혹은 정보를 디스플레이하고 상기 미러 후면에 설치되는 디스플레이부; 사운드를 출력하는 스피커부; 사용자의 음성정보를 수집하는 마이크부; 상기 서비스서버 및 상기 보호자의 단말기와 무선적으로 통신을 수행하는 무선통신부; 사용자의 영상정보를 수집하는 카메라부; 및 상기 서비스서버와의 통신을 통해 스마트미러장치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스마트미러장치를 동작시키려는 사용자의 음성정보 및 영상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를 식별하여 상기 스마트미러장치를 동작시키는 사용자식별부;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되는 캐릭터를 통해 사용자와 대화를 수행하는 챗봇인터페이싱부; 및보호자의 단말기와 통신을 통해 영상통화를 실행하는, 통화모드제공부;를 포함하고,상기 서비스서버는,사용자의 상기 음성정보 및 상기 영상정보에 기초하여 경도인지장애정보를 도출하는 경도인지장애정보도출부; 및 사용자의 상기 영상정보에 기초하여 감정정보를 도출하는 감정정보도출부;를 포함하는 사용자상태진단부; 및상기 경도인지장애정보 및 상기 감정정보에 기초하여 도출된 사용자의 상태정보를 보호자의 단말기로 송신하는 사용자상태알림부;를 포함하고,상기 챗봇인터페이싱부는,상기 영상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미러상에서 사용자가 비춰지는 영역을 도출하는 단계; 상기 사용자가 비춰지는 영역에 겹치지 않는 상기 디스플레이부의 캐릭터표시영역을 도출하는 단계; 및 상기 캐릭터표시영역에 상기 캐릭터를 디스플레이하는 단계;를 수행하고,상기 챗봇인터페이싱부는,상기 디스플레이부에 디스플레이 되는 캐릭터를 통해 경도인지장애 진단과 관련된 1 이상의 질문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마이크부를 통해 상기 질문에 대응하는 응답에 대한 사용자의 음성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응답에 대한 사용자의 음성정보에 기초하여 해당 응답에 대응되는 피드백음성정보를 상기 서비스서버로부터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피드백음성정보를 상기 캐릭터를 통해 제공하는 단계;를 더 수행하고,상기 경도인지장애정보도출부는,사용자의 상기 음성정보에 기초하여 도출된 진폭, 길이 및 패턴을 포함하는 음성특징정보에 기초하여 경도인지장애정도를 분석하는 제1인공신경망에 의하여 제1분석결과를 도출하는 단계;사용자의 상기 영상정보로부터 도출된 얼굴특징정보에 기초하여 경도인지장애정도를 분석하는 제2인공신경망에 의하여 제2분석결과를 도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1분석결과 및 상기 제2분석결과에 기초하여 경도인지장애정보를 도출하는 단계;를 수행하고,상기 감정정보도출부는,상기 사용자의 영상정보로부터 도출된 얼굴특징정보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감정을 분석하는 제3인공신경망에 의하여 감정정보를 도출하고,상기 챗봇인터페이싱부는,상기 서비스서버로부터 사용자의 상기 경도인지장애정보 및 상기 감정정보를 수신하고, 수신한 상기 경도인지장애정보 및 상기 감정정보에 기초하여 기설정된 기준에 따라 상기 피드백음성정보를 제공하는 캐릭터의 음성 및 음성의 속도를 변환하는, 스마트미러 챗봇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식별부는, 얼굴식별부; 및 음성식별부;를 포함하고,상기 얼굴식별부는,사용자의 상기 영상정보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얼굴이미지를 추출하는 단계;기저장된 사용자의 얼굴이미지 및 상기 영상정보로부터 추출한 얼굴이미지를 비교하여 사용자의 얼굴을 판별하는 단계; 및사용자의 얼굴로 판별된 경우, 상기 스마트미러장치를 동작시키는 단계;를 수행하고,상기 음성식별부는,수신한 상기 사용자의 음성정보 및 기저장된 사용자의 음성정보를 비교하여 사용자의 음성을 판별하는 단계; 및사용자의 음성으로 판별된 경우, 상기 스마트미러장치를 동작시키는 단계;를 수행하는, 스마트미러 챗봇 시스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챗봇인터페이싱부는,정보 요청에 대한 사용자의 음성정보에 따라 사용자가 요청한 날씨, 일정 및 뉴스 중 1 이상을 포함하는 스마트미러제공정보를 캐릭터의 형상으로 디스플레이 되는 챗봇을 통해 음성으로 제공하고, 상기 디스플레이부의 표시화면에 해당 정보를 디스플레이하는, 스마트미러 챗봇 시스템
4 4
삭제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통화모드제공부는,사용자의 음성정보 및 영상정보를 상기 보호자의 단말기로 송신하고, 보호자의 단말기로부터 수신한 보호자음성정보 및 보호자영상정보를 상기 스마트미러장치로 송신하여 영상통화를 실행하는, 스마트미러 챗봇 시스템
6 6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상태진단부는, 특징정보도출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특징정보도출부는,상기 사용자의 음성정보의 진폭, 길이 및 패턴에 따라 음성특징정보를 도출하고,상기 사용자의 영상정보에 기초하여 얼굴이미지를 추출하고, 추출된 얼굴이미지에 기초하여 얼굴특징정보를 도출하는, 스마트미러 챗봇 시스템
7 7
삭제
8 8
삭제
9 9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상태알림부는,사용자의 상기 경도인지장애정보 및 상기 감정정보에 기초하여 기설정된 기준에 따라 사용자의 상태정보를 도출하고, 도출된 사용자의 상태정보가 기설정된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상기 보호자의 단말기로 사용자의 상태정보를 송신하는, 스마트미러 챗봇 시스템
10 10
보호자의 단말기 및 스마트미러장치가 접속할 수 있는 서비스서버에 의하여 수행되는 시니어 케어를 위한 스마트미러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으로서,상기 스마트미러장치는,사용자의 모습을 비추는 투과성 재질의 미러; 영상 혹은 정보를 디스플레이하고 상기 미러 후면에 설치되는 디스플레이부; 사운드를 출력하는 스피커부; 사용자의 음성정보를 수집하는 마이크부; 상기 서비스서버 및 상기 보호자의 단말기와 무선적으로 통신을 수행하는 무선통신부; 사용자의 영상정보를 수집하는 카메라부; 및 상기 서비스서버와의 통신을 통해 스마트미러장치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서비스서버는, 사용자식별부; 챗봇인터페이싱부; 통화모드제공부; 경도인지장애정보도출부; 및 감정정보도출부;를 포함하는 사용자상태진단부; 및 사용자상태알림부;를 포함하고,상기 사용자식별부에 의하여, 상기 스마트미러장치를 동작시키려는 사용자의 음성정보 및 영상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를 식별하여 상기 스마트미러장치를 동작시키는 사용자식별단계;상기 챗봇인터페이싱부에 의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되는 캐릭터를 통해 사용자와 대화를 수행하는 챗봇인터페이싱단계;상기 통화모드제공부에 의하여, 보호자의 단말기와 통신을 통해 음성통화 혹은 영상통화를 제공하는, 통화모드제공단계;상기 경도인지장애정보도출부에 의하여, 상기 사용자의 음성정보에 대한 특징정보 및 상기 영상정보에 대한 특징정보에 기초하여 경도인지장애정보를 도출하는 경도인지장애정보도출단계; 및 상기 감정정보도출부에 의하여, 상기 사용자의 영상정보에 대한 특징정보에 기초하여 감정정보를 도출하는 감정정보도출단계;를 포함하는 사용자상태진단단계; 및상기 사용자상태알림부에 의하여, 상기 경도인지장애정보 및 상기 감정정보에 기초하여 도출된 사용자의 상태정보를 보호자의 단말기로 송신하는, 사용자상태알림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챗봇인터페이싱단계는,상기 영상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미러상에서 사용자가 비춰지는 영역을 도출하는 단계; 상기 사용자가 비춰지는 영역에 겹치지 않는 상기 디스플레이부의 캐릭터표시영역을 도출하는 단계; 및 상기 캐릭터표시영역에 상기 캐릭터를 디스플레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챗봇인터페이싱단계는,상기 디스플레이부에 디스플레이 되는 캐릭터를 통해 경도인지장애 진단과 관련된 1 이상의 질문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마이크부를 통해 상기 질문에 대응하는 응답에 대한 사용자의 음성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응답에 대한 사용자의 음성정보에 기초하여 해당 응답에 대응되는 피드백음성정보를 상기 서비스서버로부터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피드백음성정보를 상기 캐릭터를 통해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경도인지장애정보도출단계는,사용자의 상기 음성정보에 기초하여 도출된 진폭, 길이 및 패턴을 포함하는 음성특징정보에 기초하여 경도인지장애정도를 분석하는 제1인공신경망에 의하여 제1분석결과를 도출하는 단계;사용자의 상기 영상정보로부터 도출된 얼굴특징정보에 기초하여 경도인지장애정도를 분석하는 제2인공신경망에 의하여 제2분석결과를 도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1분석결과 및 상기 제2분석결과에 기초하여 경도인지장애정보를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감정정보도출단계는,상기 사용자의 영상정보로부터 도출된 얼굴특징정보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감정을 분석하는 제3인공신경망에 의하여 감정정보를 도출하고,상기 챗봇인터페이싱단계는,상기 서비스서버로부터 사용자의 상기 경도인지장애정보 및 상기 감정정보를 수신하고, 수신한 상기 경도인지장애정보 및 상기 감정정보에 기초하여 기설정된 기준에 따라 상기 피드백음성정보를 제공하는 캐릭터의 음성 및 음성의 속도를 변환하는, 스마트미러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경기도청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도 지역협력 연구센터 인공지능기반 시니어 헬스케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