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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게임 및 복합 생체신호 센서 기반의 전정-안반사 재활 장치에 있어서, 머리 착용형 디스플레이 장치에 부착 또는 설치된 시선추적기(eye tracker), 관성측정센서(IMU sensor)를 이용하여 환자의 머리 움직임과 안구 움직임을 센싱 및 통보하는 센싱부; VOR(Vestibulo-Ocular Reflex) 기능 평가가 요청되면, VOR 기능 평가를 위한 게임을 구성 및 제공한 후, 머리 대비 안구 이동 비율을 산출 및 정량화하여 VOR 이득을 획득하는 VOR 기능 평가부;재활 운동이 요청되면, 상기 환자의 VOR 이득에 기반하여 재활 게임의 종류와 순서, 재활 레벨을 결정하는 환자 맞춤 제어부; 및 상기 재활 게임의 종류와 순서에 따라 원활 추종 운동, 단속 운동, VOR 재활 운동, 증폭 VOR 재활운동, 및 억제 VOR 재활운동 중 적어도 하나를 위한 게임을 구성 및 제공하되, 상기 재활 레벨에 따라 게임 난이도를 결정하는 재활 게임 제공부를 포함하는 가상현실 게임 기반의 전정-안반사 재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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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환자 최적부는 재활 운동이 수행되는 동안, 상기 재활 게임 제공부의 게임 결과를 고려하여 상기 재활 게임의 종류와 순서, 재활 레벨을 수시 조정하는 기능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게임 기반의 전정-안반사 재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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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VOR 기능 평가부는 시선은 화면의 시선 목표를 주시하고, 기 설정된 각도 및 속도로 머리 회전을 유발하는 게임을 구성 및 제공하여, VOR를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게임 기반의 전정-안반사 재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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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재활 게임 제공부는 원활 추종 운동이 요청되면, 시선이 정해진 속도로 부드럽게 이동되는 시선 목표를 시선 추적하도록 하는 게임을 구성 및 제공한 후, 시선 목표 대비 안구 이동 비율을 산출 및 분석하여 게임 클리어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게임 기반의 전정-안반사 재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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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재활 게임 제공부는 단속 시선 운동이 요청되면, 시선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순간 이동되는 시선 목표를 시선 추적하도록 하는 게임을 구성 및 제공한 후, 시선 목표 대비 안구 이동 비율을 산출 및 분석하여 게임 클리어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게임 기반의 전정-안반사 재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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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재활 게임 제공부는 VOR 재활운동이 요청되면, 시선을 고정시킨 채 머리만이 기 설정된 각도와 속도로 회전되도록 하는 게임을 구성 및 제공한 후, 시선 목표 대비 안구 이동 비율을 산출 및 분석하여 게임 클리어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게임 기반의 전정-안반사 재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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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재활 게임 제공부는 증폭 VOR 재활운동이 요청되면, 기 설정된 각도와 속도의 머리 운동을 유발하면서, 시선 목표는 머리 회전에 비해 일정 비율 이상 더 회전되도록 하여 더 큰 범위의 안구 운동을 유발하는 게임을 구성 및 제공한 후, 시선 목표 대비 안구 이동 비율을 산출 및 분석하여 게임 클리어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게임 기반의 전정-안반사 재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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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재활 게임 제공부는 억제 VOR 재활운동이 요청되면, 기 설정된 각도와 속도의 머리 운동을 유발하면서, 시선 목표는 머리 회전에 비해 일정 비율로 적게 회전되도록 억제하는 안구 운동을 유발하는 게임을 구성 및 제공한 후, 시선 목표 대비 안구 이동 비율을 산출 및 분석하여 게임 클리어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게임 기반의 전정-안반사 재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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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재활 게임 제공부는 환자의 집중도를 모니터링하되, 집중도가 기 설정치 이상 떨어지면 주의력 환기용 정보를 추가 생성 및 제공하는 기능을 더 포함하는 가상현실 게임 기반의 전정-안반사 재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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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재활 게임 제공부는 시선 목표의 이동 속도, 머리의 회전 속도, 배경 화면의 이동 속도 중 적어도 하나를 통해 게임 난이도를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게임 기반의 전정-안반사 재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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