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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 제어 시스템 및 이의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029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 제어 시스템 및 이의 제어 방법이 제공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 제어 시스템은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및 리튬(Li) 이온 배터리를 포함하는 복수의 배터리 팩, 전기자전거에 전동력을 공급하도록 모터를 구동하고 모터의 토크 지령치를 연산하는 인버터, 및 DC 전력선을 통하여 복수의 배터리 팩 및 인버터와 전력선 통신을 수행하고, 복수의 배터리 팩으로부터 상태 정보를 수신하며, 인버터로부터 토크 지령치를 수신하여 수신된 정보에 따라 복수의 배터리 팩을 선택적으로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메인 제어기를 포함한다.
Int. CL B62M 6/45 (2010.01.01) B62M 6/90 (2010.01.01) B60L 53/30 (2019.01.01) B60L 58/18 (2019.01.01) B60L 50/51 (2019.01.01) B60L 58/16 (2019.01.01) H04B 3/54 (2006.01.01)
CPC B62M 6/45(2013.01) B62M 6/90(2013.01) B60L 53/305(2013.01) B60L 58/18(2013.01) B60L 50/51(2013.01) B60L 58/16(2013.01) H04B 3/548(2013.01) B60L 2240/423(2013.01) B60L 2240/547(2013.01) B60L 2200/12(2013.01) B60Y 2200/91(2013.01) B60Y 2200/13(2013.01) Y02T 90/16(2013.01) Y02T 10/7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35700 (2019.10.29)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202878-0000 (2021.01.0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1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0.29)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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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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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곽봉우 광주 광산구
2 김명복 광주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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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룸리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 (반포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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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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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0.29 수리 (Accepted) 1-1-2019-1107298-0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5.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9.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36637-6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9.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49775-7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0.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092972-3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0.16 수리 (Accepted) 1-1-2020-1092971-9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2.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912110-3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및 리튬(Li) 이온 배터리를 포함하는 복수의 배터리 팩;전기자전거에 전동력을 공급하도록 모터를 구동하고 상기 모터의 토크 지령치를 연산하는 인버터; 및 DC 전력선을 통하여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및 상기 인버터와 전력선 통신을 수행하고, 상기 배터리 팩이 복수개 인지의 여부와 동종인지의 여부를 판단하며,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으로부터 상태 정보를 수신하며, 상기 인버터로부터 상기 토크 지령치를 수신하여 수신된 정보에 따라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을 선택적으로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메인 제어기;를 포함하는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 제어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중 적어도 하나가 이종 배터리인 경우, 상기 메인 제어기는 상기 토크 지령치가 임계 토크보다 크면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중 출력이 가장 큰 배터리 팩을 온시키도록 제어하고, 상기 토크 지령치가 상기 임계 토크 이하이면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중 용량이 가장 큰 배터리 팩을 온시키도록 제어하는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 제어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모두가 동일 종류의 배터리인 경우, 상기 메인 제어기는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각각으로부터 배터리 전압을 수신하고,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사이의 배터리 전압의 차이의 절대값이 임계 전압의 절대값보다 크면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중 전압이 가장 큰 배터리 팩을 온시키도록 제어하고, 상기 배터리 전압의 차이의 절대값이 임계 전압의 절대값 이하이면 전압 차이가 임계 전압 이내인 배터리 팩을 병렬로 온시키도록 제어하는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 제어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으로부터 공급되는 전력에 의해 구동되며 상기 메인 제어기와 전력선 통신을 수행하는 부하를 더 포함하는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 제어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부하는 LED 조명, 서스펜션, 변속기 및 시트포스트를 포함하는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 제어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메인 제어기는 마스터이고,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상기 인버터 및 상기 부하는 슬레이브로 기능하는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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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태 정보는 SOC(State Of Charge), SOH(state Of Health), SOL(State of Life) 및 폴트 상태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폴트 상태 정보는 과전압, 과전류, 저전압 및 단락을 포함하는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 제어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력선 통신은 RS-232 또는 RS-485 인터페이스 및 Modbus 프로토콜을 이용한 시리얼 데이터 전송에 의해 수행되는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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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제어기, 인버터 및 복수의 배터리 팩을 포함하는 전기자전거의 제어 방법으로서, 상기 메인 제어기가 상기 인버터 또는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과 DC 전력선을 통하여 전력선 통신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인버터가 상기 전기자전거에 전동력을 공급하도록 모터를 구동하기 위한 토크 지령치를 연산하는 단계;상기 메인 제어기가 상기 배터리 팩이 복수개 인지의 여부와 동종인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메인 제어기가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으로부터 상태 정보를 수신하며, 상기 인버터로부터 상기 토크 지령치를 수신하는 단계; 및수신된 정보에 따라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을 선택적으로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의 제어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중 적어도 하나가 이종 배터리인 경우, 상기 토크 지령치가 임계 토크보다 큰지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하는 단계는, 상기 토크 지령치가 상기 임계 토크보다 크면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중 출력이 가장 큰 배터리 팩을 온시키는 단계; 및상기 토크 지령치가 상기 임계 토크 이하이면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중 용량이 가장 큰 배터리 팩을 온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의 제어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모두가 동일 종류의 배터리인 경우, 상기 수신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각각으로부터 배터리 전압을 수신하고,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사이의 배터리 전압의 차이의 절대값이 임계 전압의 절대값보다 큰지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 상기 제어하는 단계는, 상기 배터리 전압의 차이의 절대값이 상기 임계 전압의 절대값보다 크면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중 전압이 가장 큰 배터리 팩을 온시키는 단계; 및 상기 배터리 전압의 차이의 절대값이 임계 전압의 절대값 이하이면 전압 차이의 절대값이 임계 전압의 절대값 이내인 배터리 팩을 병렬로 온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의 제어 방법
12 12
제9항에 있어서,상기 수행하는 단계는 RS-232 또는 RS-485 인터페이스 및 Modbus 프로토콜을 이용한 시리얼 데이터 전송에 의해 전력선 통신을 수행하는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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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메인 제어기가 마스터이고, 상기 복수의 배터리 팩 및 상기 인버터가 슬레이브로 기능하는 전력선 통신 기반 전기자전거의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기획재정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공통수요기반 생산기술 개발사업 펄스형 충방전 기술 등을 활용한 리튬 계열 배터리의 수명연장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