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기존 기초부(101)를 재활용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Partial Repowering)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에 있어서,기존 기초부(101) 상에 배근되는 하부 주철근(120);기존 타워(104)의 외면에 천공된 천공홀을 관통하도록 배근되는 관통 상부 주철근(130);상기 관통 상부 주철근(130)과 함께 기존 타워(104)의 외면에 천공된 천공홀을 관통하도록 배근되며, 상기 관통 상부 주철근(130)과 상기 하부 주철근(120)을 전단 연결하는 관통 전단철근(140);기존 기초부(101)와 신설 기초부(110)가 일체화 거동을 하도록 상기 기존 기초부(101)상의 기존 타워(104)에 용접 부착되는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기존 기초부(101) 상에 소정 간격으로 배치되며, 상단부에 신설 타워(190)를 거치하는 신설 앵커로드(180);상기 하부 주철근(120), 관통 상부 주철근(130), 관통 전단철근(140),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 및 신설 앵커로드(180)가 설치된 상태에서 기존 기초부(101) 상의 노출된 전면에 콘크리트를 타설 및 양생시켜 형성되는 신설 기초부(110); 및상기 신설 기초부(110) 상단부에 노출된 신설 앵커로드(180)에 거치되는 신설 타워(190)를 포함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존 기초부(101)와 신설 기초부(110)는 1차적으로 기존 기초부(101) 상의 기존 타워(104)를 관통하는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관통 전단철근(140)에 의해 일체화 거동을 나타내며, 상기 기존 기초부(101)와 신설 기초부(110)는 2차적으로 기존 기초부(101)상의 기존 타워(104)에 용접 부착된 상기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를 통해 일체화 거동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관통 전단철근(140)은 신설 앵커로드(180)의 하단부 플랜지의 인발력에 45°방향으로 작용하는 인발력을 지지함으로써 신설 기초부(110)의 인발 파괴를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
4 |
4
제2항에 있어서,기존 앵커링(103) 부위에서 신설 앵커로드(180)의 하단부 플랜지 인발력에 45°방향으로 작용하는 인발력이 상기 기존 앵커링(103)에 의해 차단되어 상부 90° 방향으로 작용하므로, 상기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가 이에 저항하여 신설 기초부(110)의 전단거동을 일체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
5 |
5
제1항에 있어서,기존 타워(104) 관통이 어려운 상기 하부 주철근(120)을 정착시키도록 기존 앵커링(103) 표면에 용접 또는 부착되어 기존 앵커링(103)과 일체화 거동을 하는 철근 커플러(160)를 추가로 포함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
6 |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설 앵커로드(180)의 상단에 체결되어 장력을 도입함으로써, 기존 기초부(101)와 신설 기초부(110)를 연결하는 앵커너트(200)를 추가로 포함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
7 |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설 기초부(110)는 상기 신설 앵커로드(180)의 상단부만을 노출시키도록 형성되며, 계단 형태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
8 |
8
기존 기초부(101)를 재활용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에 있어서,a) 기존 기초부(101)의 앵커링(103) 상단 기존 타워(104)에 철근 관통을 위한 다수의 천공홀(h)을 형성하는 단계;b) 상기 기존 타워(104) 외면에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를 용접 또는 부착 설치하는 단계;c) 상기 기존 기초부(101) 상에 신설 앵커로드(180)를 제작 거치하는 단계;d) 상기 천공홀(h)을 관통하도록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관통 전단철근(140)을 배근하고, 하부 주철근(120)을 기존 기초부(101) 상에 배근하는 단계;e) 상기 기존 기초부(101)의 콘크리트 슬래브 표면을 천공하여 기존 매입철근(102)을 노출시키고, 슬래브 전단연결재(170)를 연결 설치하는 단계;f) 콘크리트를 타설 및 양생시켜 신설 기초부(110)를 형성하는 단계; 및g) 신규 풍력터빈용 신설 타워(190)를 상기 신설 기초부(110) 상단에 거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
9 |
9
제8항에 있어서,h) 상기 신설 앵커로드(180)와 체결되는 앵커너트(200)에 장력을 도입하여 상기 신설 타워(190)와 신설 기초부(110)를 연결하고, 신규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완료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
10 |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기존 기초부(101)와 신설 기초부(110)는 1차적으로 기존 기초부(101) 상의 기존 타워(104)를 관통하는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관통 전단철근(140)에 의해 일체화 거동을 나타내며, 상기 기존 기초부(101)와 신설 기초부(110)는 2차적으로 기존 기초부(101)상의 기존 타워(104)에 용접 부착된 상기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를 통해 일체화 거동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관통 전단철근(140)은 신설 앵커로드(180)의 하단부 플랜지의 인발력에 45°방향으로 작용하는 인발력을 지지함으로써 신설 기초부(110)의 인발 파괴를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
12 |
12
제10항에 있어서,기존 앵커링(103) 부위에서 신설 앵커로드(180)의 하단부 플랜지 인발력에 45°방향으로 작용하는 인발력이 상기 기존 앵커링(103)에 의해 차단되어 상부 90° 방향으로 작용하므로, 상기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가 이에 저항하여 신설 기초부(110)의 전단거동을 일체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
13 |
13
제8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d-1) 기존 앵커링(103) 표면에 철근 커플러(160)를 용접 부착하는 단계; d-2) 하부 주철근(120)이 기존 앵커링(103)과 일체화 거동을 하도록 기존 타워(104) 관통이 어려운 하부 주철근(120)을 상기 철근 커플러(160)에 연결하여 정착시키는 단계;d-3) 상기 천공홀(h)을 관통하도록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관통 전단철근(140)을 배근하는 단계; 및d-4) 상기 관통 전단철근(140)이 상기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상기 하부 주철근(120)을 전단 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
14 |
14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신설 기초부(110)는 상기 신설 앵커로드(180)의 상단부만을 노출시키도록 형성되며, 계단 형태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