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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및 그 시공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0420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Partial Repowering)을 위해 기존 기초부상의 기존 타워를 관통하는 철근 설치와 기존 기초부에 대한 콘크리트 단면 증설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기존 기초부와 신설 기초부를 일체화시킴으로써, 대용량의 신규 풍력터빈을 용이하게 설치할 수 있고, 또한, 손상에 취약한 기존 기초부의 앵커링 매입 형식을 손상에 강한 앵커로드 형식으로 전환시킴으로써, 풍력발전 시스템의 전체적인 안전성과 유지관리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또한, 기존의 노후 풍력발전시스템에서 기존 기초부를 재활용하면서 기존 풍력터빈과 기존 타워만을 용이하게 교체함으로써, 노후 풍력발전단지의 부분적 리파워링에 따른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및 그 시공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F03D 13/20 (2016.01.01) E02D 27/42 (2006.01.01)
CPC F03D 13/22(2013.01) E02D 27/425(2013.01) F05B 2240/9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20345 (2019.09.30)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205960-0000 (2021.01.1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1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9.30)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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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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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연주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박민수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송성훈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4 김정수 서울특별시 광진구 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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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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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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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9.30 수리 (Accepted) 1-1-2019-0995348-0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1.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2.13 수리 (Accepted) 9-1-2020-0006272-7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9.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67419-5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1.30 수리 (Accepted) 1-1-2020-1289585-3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1.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289625-7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91142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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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기존 기초부(101)를 재활용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Partial Repowering)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에 있어서,기존 기초부(101) 상에 배근되는 하부 주철근(120);기존 타워(104)의 외면에 천공된 천공홀을 관통하도록 배근되는 관통 상부 주철근(130);상기 관통 상부 주철근(130)과 함께 기존 타워(104)의 외면에 천공된 천공홀을 관통하도록 배근되며, 상기 관통 상부 주철근(130)과 상기 하부 주철근(120)을 전단 연결하는 관통 전단철근(140);기존 기초부(101)와 신설 기초부(110)가 일체화 거동을 하도록 상기 기존 기초부(101)상의 기존 타워(104)에 용접 부착되는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기존 기초부(101) 상에 소정 간격으로 배치되며, 상단부에 신설 타워(190)를 거치하는 신설 앵커로드(180);상기 하부 주철근(120), 관통 상부 주철근(130), 관통 전단철근(140),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 및 신설 앵커로드(180)가 설치된 상태에서 기존 기초부(101) 상의 노출된 전면에 콘크리트를 타설 및 양생시켜 형성되는 신설 기초부(110); 및상기 신설 기초부(110) 상단부에 노출된 신설 앵커로드(180)에 거치되는 신설 타워(190)를 포함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존 기초부(101)와 신설 기초부(110)는 1차적으로 기존 기초부(101) 상의 기존 타워(104)를 관통하는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관통 전단철근(140)에 의해 일체화 거동을 나타내며, 상기 기존 기초부(101)와 신설 기초부(110)는 2차적으로 기존 기초부(101)상의 기존 타워(104)에 용접 부착된 상기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를 통해 일체화 거동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관통 전단철근(140)은 신설 앵커로드(180)의 하단부 플랜지의 인발력에 45°방향으로 작용하는 인발력을 지지함으로써 신설 기초부(110)의 인발 파괴를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4 4
제2항에 있어서,기존 앵커링(103) 부위에서 신설 앵커로드(180)의 하단부 플랜지 인발력에 45°방향으로 작용하는 인발력이 상기 기존 앵커링(103)에 의해 차단되어 상부 90° 방향으로 작용하므로, 상기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가 이에 저항하여 신설 기초부(110)의 전단거동을 일체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5 5
제1항에 있어서,기존 타워(104) 관통이 어려운 상기 하부 주철근(120)을 정착시키도록 기존 앵커링(103) 표면에 용접 또는 부착되어 기존 앵커링(103)과 일체화 거동을 하는 철근 커플러(160)를 추가로 포함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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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설 앵커로드(180)의 상단에 체결되어 장력을 도입함으로써, 기존 기초부(101)와 신설 기초부(110)를 연결하는 앵커너트(200)를 추가로 포함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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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설 기초부(110)는 상기 신설 앵커로드(180)의 상단부만을 노출시키도록 형성되며, 계단 형태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8 8
기존 기초부(101)를 재활용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에 있어서,a) 기존 기초부(101)의 앵커링(103) 상단 기존 타워(104)에 철근 관통을 위한 다수의 천공홀(h)을 형성하는 단계;b) 상기 기존 타워(104) 외면에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를 용접 또는 부착 설치하는 단계;c) 상기 기존 기초부(101) 상에 신설 앵커로드(180)를 제작 거치하는 단계;d) 상기 천공홀(h)을 관통하도록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관통 전단철근(140)을 배근하고, 하부 주철근(120)을 기존 기초부(101) 상에 배근하는 단계;e) 상기 기존 기초부(101)의 콘크리트 슬래브 표면을 천공하여 기존 매입철근(102)을 노출시키고, 슬래브 전단연결재(170)를 연결 설치하는 단계;f) 콘크리트를 타설 및 양생시켜 신설 기초부(110)를 형성하는 단계; 및g) 신규 풍력터빈용 신설 타워(190)를 상기 신설 기초부(110) 상단에 거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h) 상기 신설 앵커로드(180)와 체결되는 앵커너트(200)에 장력을 도입하여 상기 신설 타워(190)와 신설 기초부(110)를 연결하고, 신규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완료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기존 기초부(101)와 신설 기초부(110)는 1차적으로 기존 기초부(101) 상의 기존 타워(104)를 관통하는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관통 전단철근(140)에 의해 일체화 거동을 나타내며, 상기 기존 기초부(101)와 신설 기초부(110)는 2차적으로 기존 기초부(101)상의 기존 타워(104)에 용접 부착된 상기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를 통해 일체화 거동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관통 전단철근(140)은 신설 앵커로드(180)의 하단부 플랜지의 인발력에 45°방향으로 작용하는 인발력을 지지함으로써 신설 기초부(110)의 인발 파괴를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기존 앵커링(103) 부위에서 신설 앵커로드(180)의 하단부 플랜지 인발력에 45°방향으로 작용하는 인발력이 상기 기존 앵커링(103)에 의해 차단되어 상부 90° 방향으로 작용하므로, 상기 파일-슬리브 전단연결재(150)가 이에 저항하여 신설 기초부(110)의 전단거동을 일체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13 13
제8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d-1) 기존 앵커링(103) 표면에 철근 커플러(160)를 용접 부착하는 단계; d-2) 하부 주철근(120)이 기존 앵커링(103)과 일체화 거동을 하도록 기존 타워(104) 관통이 어려운 하부 주철근(120)을 상기 철근 커플러(160)에 연결하여 정착시키는 단계;d-3) 상기 천공홀(h)을 관통하도록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관통 전단철근(140)을 배근하는 단계; 및d-4) 상기 관통 전단철근(140)이 상기 관통 상부 주철근(130) 및 상기 하부 주철근(120)을 전단 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14 14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신설 기초부(110)는 상기 신설 앵커로드(180)의 상단부만을 노출시키도록 형성되며, 계단 형태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터빈의 부분적 리파워링을 위한 기초부 구조물의 타워 연결부 구조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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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기술(주)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사업 노후 풍력발전단지의 가용성 향상을 위한 리파워링 전주기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