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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및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의 성능 향상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0651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목적은 성능이 향상된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및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의 성능 향상방법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연료와 산화제가 동일 방향으로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마이크로 채널을 포함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에 있어서, 일측에는 연료와 산화제가 각각 도입되는 연료 도입부 및 산화제 도입부를 포함하고, 타측에는 연료와 산화제가 각각 배출되는 연료 배출부 및 산화제 배출부를 포함하고, 상기 도입부와 배출부 사이에 배치되며, 각 도입부 및 배출부와 연결되고, 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마이크로 채널을 포함하고, 상기 마이크로 채널은 연료와 산화제가 접하는 계면을 중심으로 브릿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연료 전지의 마이크로 채널 내에서 연료와 산화제가 유동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연료 소모 영역과 연료 확산 영역을 억제하고, 양성자 전달을 촉진할 수 있고, 나아가 반응 계면을 증가시켜 연료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H01M 8/22 (2016.01.01) H01M 8/0258 (2016.01.01)
CPC H01M 8/227(2013.01) H01M 8/025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43559 (2019.11.11)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11978-0000 (2021.01.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2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11)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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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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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광용 서울특별시 서초구
2 탄비르아마드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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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원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성지하이츠빌딩*차 ***호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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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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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11 수리 (Accepted) 1-1-2019-1154941-4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9.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17464-91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07949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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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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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와 산화제가 동일 방향으로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마이크로 채널을 포함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에 있어서,연료전지의 길이방향으로 일측에는 연료와 산화제가 각각 도입되는 연료 도입부 및 산화제 도입부를 포함하고, 타측에는 연료와 산화제가 각각 배출되는 연료 배출부 및 산화제 배출부를 포함하고, 상기 도입부와 배출부 사이에 배치되며, 각 도입부 및 배출부와 연결되고, 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마이크로 채널을 포함하고, 상기 마이크로 채널은 연료와 산화제가 접하는 계면을 중심으로 브릿지를 포함하되,브릿지의 길이방향에 대한 수직 단면은 직사각형 구조이고, 채널의 길이방향에 대한 수직 단면은 상부 폭이 하부 폭보다 좁은 구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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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와 산화제가 동일 방향으로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마이크로 채널을 포함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에 있어서,연료전지의 길이방향으로 일측에는 연료와 산화제가 각각 도입되는 연료 도입부 및 산화제 도입부를 포함하고, 타측에는 연료와 산화제가 각각 배출되는 연료 배출부 및 산화제 배출부를 포함하고, 상기 도입부와 배출부 사이에 배치되며, 각 도입부 및 배출부와 연결되고, 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마이크로 채널을 포함하고, 상기 마이크로 채널은 연료와 산화제가 접하는 계면을 중심으로 브릿지를 포함하되, 브릿지의 길이방향에 대한 수직 단면은 상부 폭이 하부 폭보다 넓은 구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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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와 산화제가 동일 방향으로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마이크로 채널을 포함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에 있어서,연료전지의 길이방향으로 일측에는 연료와 산화제가 각각 도입되는 연료 도입부 및 산화제 도입부를 포함하고, 타측에는 연료와 산화제가 각각 배출되는 연료 배출부 및 산화제 배출부를 포함하고, 상기 도입부와 배출부 사이에 배치되며, 각 도입부 및 배출부와 연결되고, 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마이크로 채널을 포함하고, 상기 마이크로 채널은 연료와 산화제가 접하는 계면을 중심으로 브릿지를 포함하되,브릿지의 길이방향에 대한 수직 단면은 상부 폭이 하부 폭보다 좁은 구조이고, 채널의 길이방향에 대한 수직 단면도 상부 폭이 하부 폭보다 좁은 구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의 폭은 50 내지 150 μ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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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의 높이는 40 내지 60 μ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브릿지의 폭은 75 내지 125 μ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브릿지의 높이는 15 내지 25 μ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브릿지의 높이에 대한 폭의 비는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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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따른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의 주입부로 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형성하도록 각각 도입하고, 배출부를 통하여 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유지하면서 각각 배출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의 성능 향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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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하대학교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막 없는 미세연료전지에 관한 신개념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