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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실제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b) 상기 실제 영상의 현재 위치와 현재 시간을 결정하는 단계;(c) 상기 현재 위치 및 현재 시간에 근거하여, 가상 공간에서의 조명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d) 상기 현재 위치 및 현재 시간에 근거하여, 가상 공간에서의 조명의 조도를 결정하는 단계;(e) 상기 결정된 조명의 위치 및 조도에 따라 가상 공간에서의 콘텐츠를 생성하는 단계; 및(f) 상기 생성된 콘텐츠와 상기 실제 영상을 정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증강현실 환경에서의 하모닉 렌더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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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c)는(c1) 상기 현재 위치와 상기 현재 시간으로부터, 현재의 태양의 위치를 구면좌표계 상의 좌표로서 구하는 단계; (c2) 현재 태양의 위치에 대한 상기 구면좌표계 상의 좌표를 직교좌표계 상의 좌표로 변환하는 단계; 및(c3) 현재의 태양의 위치에 대한 상기 직교좌표계 상의 좌표를 가상 공간에서의 조명의 위치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증강현실 환경에서의 하모닉 렌더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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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d)는 (d1) 상기 현재 위치와 상기 현재 시간으로부터, 현재의 태양의 고도를 계산하는 단계;(d2) 상기 계산된 태양의 고도에 따른 태양의 복사량을 추정하는 단계; 및(d3) 상기 추정된 복사량에 근거하여, 가상 공간에서의 조명의 조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증강현실 환경에서의 하모닉 렌더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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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e)는상기 결정된 조명의 위치 및 조도에 따라, 가상 공간에서의 콘텐츠에 대한 그림자의 방향 및 세기를 설정하는 것을 포함하는,증강현실 환경에서의 하모닉 렌더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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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c1)에서의 구면좌표계는, 진북 방향을 +z 방향으로 설정하고, 태양의 고도(h)는 x-z 평면에서 y축 방향과 이루는 각도로, 방위각(φ)은 z축에서 시계 방향으로의 각도로 설정하며,상기 단계 (c2)에서 구면좌표계 P'(r, h, φ)에서 직교좌표계 P'(xP, yP, zP)로의 변환은 아래의 수학식 (1)을 사용하여 변환하는,증강현실 환경에서의 하모닉 렌더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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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d2)에서 태양의 고도에 따른 태양의 복사량은, 아래의 수학식 (2)을 사용하는 구하는,증강현실 환경에서의 하모닉 렌더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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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d2)에서 태양의 고도에 따른 태양의 복사량은, 상기한 수학식 (2)를 비선형적으로 정규화한 아래의 수학식 (3)을 사용하는 구하는,증강현실 환경에서의 하모닉 렌더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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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제1항 내지 제7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하모닉 렌더링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가능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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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제1항 내지 제7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하모닉 렌더링 방법을 실행하는 증강현실 시스템으로서,실제 영상을 획득하고, 획득된 실제 영상의 위치 및 시간 정보를 생성하는 영상 입력부;상기 실제 영상의 위치 및 시간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실제 영상에 증강시킬 가상 콘텐츠를 생성하는 가상콘텐츠 생성부;상기 실제 영상과 상기 가상 콘텐츠를 정합하여 증강현실 콘텐츠를 생성하는 영상 정합부; 및상기 증강현실 콘텐츠를 디스플레이 하는 영상 표시부를 포함하는,증강현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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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입력부는상기 실제 영상을 촬영하는 카메라와, GPS 정보를 수신하는 GPS 센서를 포함하고, 상기 GPS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실제 영상의 위치 및 시간 정보를 생성하는,증강현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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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입력부, 가상콘텐츠 생성부, 영상 정합부 및 영상 표시부는 하나의 모바일 장치에 내장되어 있는,증강현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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