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유사 의미 어간을 이용한 한국어 학습 도구

  • 기술번호 : KST202100105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유사 의미 어간을 이용한 한국어 학습 도구의 학습 방법은 한국어가 모국어인 화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학습에 필요한 평정척도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평정척도를 기초로 특정 동사 어간과 적어도 하나의 음절이 동일한 어간들을 선별하는 제1 선별단계; 상기 제1 선별단계에서 선별된 어절들 중 주 사용 대상이 될 외국인과 유아기 한국어 학습자의 수준 및 실생활에 적합하도록 기설정된 빈도 이상의 어간만 선별하는 제2 선별단계; 및 상기 제2 선별단계에서 선별된 어절을 기반으로, 반복 학습을 위한 인터넷 콘텐츠 및 교재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특허에서 새롭게 제시하는 한국어 학습도구는 동사 어절의 핵심 부분인 어간과 이와 유사한 의미를 가지는 어간들을 선정하여 학습하는 방식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응용 가능한 방식으로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다.
Int. CL G09B 19/00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200063066 (2020.05.26)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20756 (2021.02.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90099264   |   2019.08.14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5.26)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기춘 서울특별시 노원구
2 정재범 서울특별시 송파구
3 박한슬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기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 ***, ***호 (성수동*가, 영동테크노타워)(특허법인주연)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5.26 수리 (Accepted) 1-1-2020-0530830-9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12.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유사 의미 어간을 이용한 한국어 학습 방법에 있어서,한국어가 모국어인 화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학습에 필요한 평정척도의 기준이 될 평정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평정데이터를 기초로 특정 동사 어간과 적어도 하나의 음절이 동일한 어간들을 선별하는 제1 선별단계; 상기 제1 선별단계에서 선별된 어절들 중 주 사용 대상이 될 외국인과 유아기 한국어 학습자의 수준 및 실생활에 적합하도록 기설정된 빈도 이상의 어간만 선별하는 제2 선별단계; 및상기 제2 선별단계에서 선별된 어절을 기반으로, 반복 학습을 위한 인터넷 콘텐츠 및 교재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국어 학습 방법
2 2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제2 선별단계는, 상기 어간의 기설정된 빈도 이상의 다양한 어미를 결합하여 동사 어절의 활용적 측면까지 학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국어 학습 방법
3 3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인터넷 콘텐츠 및 교재는, 학습 파트에 더해 상기 학습자의 학습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퀴즈를 제공하여 학습에 대한 피드백을 얻고, 상기 학습자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설립 및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국어 학습 방법
4 4
제3 항에 있어서, 상기 학습 파트는 중심 어간에 다양한 어미가 결합된 활용형 학습;상기 중심 어간과 유사한 의미의 동사 어간 학습;상기 유사 의미 어절의 수를 늘려가며 학습; 및의미가 유사하지 않은 어절을 판단하는 객관식 문제 제시를 포함하고,상기 평정척도를 바탕으로 학습된 한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국어 학습 방법
5 5
유사 의미 어간을 이용한 한국어 학습 장치에 있어서,한국어가 모국어인 화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학습에 필요한 평정척도의 기준이 될 평정데이터를 수집하는 수집부;상기 평정데이터를 기초로 특정 동사 어간과 적어도 하나의 음절이 동일한 어간들을 선별하는 제1 선별부;상기 제1 선별부에서 선별된 어절들 중, 주 사용 대상이 될 외국인과 유아기 한국어 학습자의 수준 및 실생활에 적합하도록 기설정된 빈도 이상의 어간만 선별하는 제2 선별부; 및상기 제2 선별부에서 선별된 어절을 기반으로, 반복 학습을 위한 인터넷 콘텐츠 및 교재를 제공하는 제공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국어 학습 장치
6 6
제5 항에 있어서,상기 인터넷 콘텐츠 및 교재는, 학습 파트에 더해 상기 학습자의 학습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퀴즈를 제공하여 학습에 대한 피드백을 얻고, 상기 학습자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설립 및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국어 학습 장치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학습 파트는 중심 어간에 다양한 어미가 결합된 활용형 학습;상기 중심 어간과 유사한 의미의 동사 어간 학습;상기 유사 의미 어절의 수를 늘려가며 학습; 및의미가 유사하지 않은 어절을 판단하는 객관식 문제 제시를 포함하고,상기 평정척도를 바탕으로 학습된 한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국어 학습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