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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전계통의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1382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배전계통의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는, 계통의 상태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계통의 토폴로지를 추정하고, 상기 토폴로지에서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산출하는 토폴로지 추정부, 현장 데이터 취득 장치에 의해 측정된 제1 계측정보 또는 위상 측정 장치에 의해 측정된 제2 계측정보를 이용하여 각 구간의 종류를 판별하는 구간 종류 판단부, 상기 제1 계측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자동화개폐기의 전압과 상기 제2 계측정보의 전압을 이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의 보정값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보정값을 적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보정하며, 상기 보정된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이용하여 상기 자동화개폐기의 전압을 재추정하며, 상기 재추정된 전압을 이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를 추정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를 포함한다.
Int. CL H02J 3/00 (2006.01.01) G01R 19/25 (2006.01.01) G01R 25/04 (2006.01.01) G01R 31/08 (2006.01.01)
CPC H02J 3/00(2013.01) G01R 19/2513(2013.01) G01R 25/04(2013.01) G01R 31/08(2013.01) H02J 3/003(2013.01) Y04S 1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02869 (2019.08.22)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23128 (2021.03.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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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2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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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선주 광주광역시 북구
2 윤상윤 광주광역시 북구
3 최준호 광주광역시 북구
4 오찬혁 광주광역시 북구
5 홍지송 광주광역시 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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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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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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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8.22 수리 (Accepted) 1-1-2019-0862383-15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9.08.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137700-73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9.04 수리 (Accepted) 1-1-2019-0910995-07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계통의 상태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계통의 토폴로지를 추정하고, 상기 토폴로지에서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산출하는 토폴로지 추정부;현장 데이터 취득 장치에 의해 측정된 제1 계측정보 또는 위상 측정 장치에 의해 측정된 제2 계측정보를 이용하여 각 구간의 종류를 판별하는 구간 종류 판단부; 및상기 제1 계측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자동화개폐기의 전압과 상기 제2 계측정보의 전압을 이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의 보정값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보정값을 적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보정하며, 상기 보정된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이용하여 상기 자동화개폐기의 전압을 재추정하며, 상기 재추정된 전압을 이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를 추정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를 포함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계통의 상태정보는, 개폐기의 투입/개방 데이터, 노드의 연결 관계, 계통 내 설비용량 및 계약전력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제1 계측정보는 현장 데이터 취득 장치에 의해 측정된 전류 크기 및 전압-전류 위상차를 포함하며, 상기 제2 계측정보는 상기 위상 측정 장치에 의해 측정된 전압, 전류의 크기 및 전압-전류 위상차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토폴로지 추정부는,상기 개폐기의 투입/개방 정보를 이용하여 자동화개폐기를 기준으로 각 구간을 분리하도록 토폴로지를 구성하고, 상기 토폴로지내 각 구간의 전체 긍장, 해당 구간에 위치하는 부하의 크기 및 거리를 이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구간 종류 판단부는, 상기 전류 크기 및 전압-전류 위상차를 이용하여 각 구간을 부하 우세 구간 또는 발전원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구간 종류 판단부는, 구간 양단의 전류 방향이 같은 경우에는, 전류 방향을 기준으로 송전단의 전류가 수전단의 전류보다 큰 경우를 부하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고, 송전단의 전류가 수전단의 전류보다 작은 경우를 발전원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며, 구간 양단의 전류 방향이 다른 경우에는, 양단의 전류 방향이 구간 안쪽을 향하고 있는 경우를 부하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고, 양단의 전류 방향이 구간 바깥쪽으로 향하고 있는 경우를 발전원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구간 종류 판단부는, 구간 내 분기선이 존재하는 경우, 분기선 내에 자동화개폐기가 존재하면 분기선 구간으로 처리하고, 자동화개폐기가 존재하지 않으면 부하로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는,상기 계통의 토폴로지, 제1 계측정보, 제2 계측정보, 구간 부하 중심점 및 구간 종류 중 적어도 하나를 입력받아 자동화개폐기의 전압을 추정하고, 상기 추정된 자동화개폐기의 전압과 상기 제2 계측정보의 전압을 통해 추정 오차가 확인되면, 상기 추정된 자동화개폐기의 전압, 해당 자동화 개폐기의 전류의 크기, 구간의 부하 중심점, 구간의 종류, 해당 자동화 개폐기의 전압-전류 위상차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보정값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는, 상기 산출된 보정값을 해당 구간의 부하 중심점에 반영하여 상기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보정하고, 상기 보정된 부하 중심점이 기 설정된 범위 내에 있는지 판단하여, 상기 범위 내에 있는 경우 상기 보정된 부하 중심점을 적용하여 상기 자동화 개폐기의 전압을 재추정하고, 상기 범위 내에 있지 않은 경우 상기 보정값을 재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는, 상기 보정된 부하 중심점이 상기 범위 내에 있지 않은 경우, 0보다 낮은 구간 부하 중심점을 가지는 구간은 부하 중심점을 0으로, 1보다 큰 구간 부하 중심점을 갖는 구간은 1로 부하 중심점을 고정한 후, 상기 보정값을 재산출하고, 상기 부하 중심점을 고정한 구간을 제외한 각 구간에 상기 재산출된 보정값을 반영하여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는, 상기 보정된 부하 중심점이 상기 범위 내에 있는 경우, 해당 구간이 부하 우세 구간 또는 발전원 우세 구간인지를 고려하여 상기 자동화개폐기의 전압을 재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
11 11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는, 분기선이 존재하는 경우, 해당 분기선이 분기되기 직전 자동화개폐기의 전압 추정값을 기준으로 분기선로 내 자동화개폐기의 전압을 재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
12 1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는, 직선 구간의 경우, 구간 양단의 자동화개폐기의 전압, 전류 크기 및 전압-전류 위상차를 이용하여 각 자동화개폐기에 흐르는 유효 전력 및 무효 전력을 산출하고, 각 선로에 흐르는 전류에 의한 유효 손실 및 무효 손실을 산출하며, 상기 유효전력, 무효전력, 유효 손실 및 무효 손실을 이용하여 직선 구간의 부하를 산출하고, 분기선로 구간의 경우, 직선 구간을 2개의 구간으로 분리하고,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분리되기 전 직선 구간의 부하 중심점과 같은 크기를 각각 적용하며, 분리되기 전 직선 구간의 부하 중심점과 같은 값이 나오도록 두 부하의 크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
13 13
자동화개폐기에 설치되어, 상기 자동화개폐기와 인접한 노드의 전압과 전류의 크기 및 전압-전류 위상차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제1계측정보를 측정하는 현장 데이터 취득 장치;변전소 인출단 및 선로말단에 설치되어, 상기 자동화개폐기와 인접한 노드의 전압과 전류의 크기, 및 전압-전류 위상차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제2계측정보를 측정하는 위상 측정 장치;상기 현장 데이터 취득 장치에서 측정된 제1계측정보, 위상 측정 장치에서 측정된 제2계측정보 및 계통의 상태정보가 저장된 데이터베이스; 및상기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계통의 상태정보, 제1계측정보 및 제2계측정보를 수집하고, 상기 계통의 상태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계통의 토폴로지를 추정하며, 상기 토폴로지에서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산출하고, 상기 제1계측정보 또는 제2계측정보를 이용하여 각 구간의 종류를 판별하며, 상기 제1 계측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자동화개폐기의 전압과 제2계측정보의 전압을 이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의 보정값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보정값을 적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보정하며, 상기 보정된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이용하여 상기 자동화개폐기의 전압을 재추정하며, 상기 재추정된 전압을 이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를 추정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를 포함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시스템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는, 상기 계통의 상태정보내 개폐기의 투입/개방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동화개폐기를 기준으로 각 구간을 분리하도록 토폴로지를 구성하고, 상기 토폴로지내 각 구간의 전체 긍장, 해당 구간에 위치하는 부하의 크기 및 거리를 이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시스템
15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는, 상기 전류 크기 및 전압-전류 위상차를 이용하여 각 구간을 부하 우세 구간 또는 발전원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되, 구간 양단의 전류 방향이 같은 경우에는, 전류 방향을 기준으로 송전단의 전류가 수전단의 전류보다 큰 경우를 부하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고, 송전단의 전류가 수전단의 전류보다 작은 경우를 발전원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며, 구간 양단의 전류 방향이 다른 경우에는, 양단의 전류 방향이 구간 안쪽을 향하고 있는 경우를 부하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고, 양단의 전류 방향이 구간 바깥쪽으로 향하고 있는 경우를 발전원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시스템
16 16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는, 상기 산출된 보정값을 해당 구간의 부하 중심점에 반영하여 상기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보정하고, 상기 보정된 부하 중심점이 기 설정된 범위 내에 있는지 판단하여, 상기 범위 내에 있는 경우 상기 보정된 부하 중심점을 적용하여 상기 자동화 개폐기의 전압을 재추정하고, 상기 범위 내에 있지 않은 경우 상기 보정값을 재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시스템
17 17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장치는, 직선 구간의 경우, 구간 양단의 자동화개폐기의 전압, 전류 크기 및 전압-전류 위상차를 이용하여 각 자동화개폐기에 흐르는 유효 전력 및 무효 전력을 산출하고, 각 선로에 흐르는 전류에 의한 유효 손실 및 무효 손실을 산출하며, 상기 유효전력, 무효전력, 유효 손실 및 무효 손실을 이용하여 직선 구간의 부하를 산출하고, 분기선로 구간의 경우, 직선 구간을 2개의 구간으로 분리하고,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분리되기 전 직선 구간의 부하 중심점과 같은 크기를 각각 적용하며, 분리되기 전 직선 구간의 부하 중심점과 같은 값이 나오도록 두 부하의 크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시스템
18 18
토폴로지 추정부가 계통의 상태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계통의 토폴로지를 추정하고, 상기 토폴로지에서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산출하는 단계;구간 종류 판단부가 현장 데이터 취득 장치에 의해 측정된 제1 계측정보 및 위상 측정 장치에 의해 측정된 제2 계측정보를 이용하여 각 구간의 종류를 판별하는 단계;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가 상기 제1 계측정보를 이용하여 추정된 자동화개폐기의 전압과 상기 제2 계측정보의 전압을 이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의 보정값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보정값을 적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보정하며, 상기 보정된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이용하여 상기 자동화개폐기의 전압을 재추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가 상기 재추정된 전압을 이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방법
19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산출하는 단계에서, 상기 토폴로지 추정부는, 상기 계통의 상태정보내 개폐기의 투입/개방 정보를 이용하여 자동화개폐기를 기준으로 각 구간을 분리하도록 토폴로지를 구성하고, 상기 토폴로지내 각 구간의 전체 긍장, 해당 구간에 위치하는 부하의 크기 및 거리를 이용하여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방법
20 20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각 구간의 종류를 판별하는 단계에서, 상기 구간 종류 판단부는, 상기 제1계측정보 또는 제2계측정보의 전류 크기 및 전압-전류 위상차를 이용하여 각 구간을 부하 우세 구간 또는 발전원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되, 구간 양단의 전류 방향이 같은 경우에는, 전류 방향을 기준으로 송전단의 전류가 수전단의 전류보다 큰 경우를 부하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고, 송전단의 전류가 수전단의 전류보다 작은 경우를 발전원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며, 구간 양단의 전류 방향이 다른 경우에는, 양단의 전류 방향이 구간 안쪽을 향하고 있는 경우를 부하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고, 양단의 전류 방향이 구간 바깥쪽으로 향하고 있는 경우를 발전원 우세 구간으로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방법
21 21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자동화개폐기의 전압을 재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가 상기 계통의 토폴로지, 제1계측정보, 제2 계측정보, 구간 부하 중심점 및 구간 종류 중 적어도 하나를 입력받아 자동화개폐기의 전압을 추정하는 단계;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가 상기 추정된 자동화개폐기의 전압과 상기 제2 계측정보의 전압을 통해 추정 오차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가 추정 오차를 확인하면, 상기 추정된 자동화개폐기의 전압, 해당 자동화 개폐기의 전류의 크기, 구간의 부하 중심점, 구간의 종류, 해당 자동화 개폐기의 전압-전류 위상차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보정값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가 상기 산출된 보정값을 해당 구간의 부하 중심점에 반영하여 상기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보정하는 단계;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가 상기 보정된 부하 중심점이 기 설정된 범위 내에 있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판단결과, 상기 범위 내에 있는 경우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가 상기 보정된 부하 중심점을 적용하여 상기 자동화개폐기의 전압을 재추정하고, 상기 범위 내에 있지 않은 경우 상기 보정값을 재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방법
22 22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자동화개폐기의 전압을 재추정 시,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는 해당 구간이 부하 우세 구간 또는 발전원 우세 구간인지를 고려하여 상기 자동화개폐기의 전압을 재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방법
23 23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각 구간의 부하를 추정하는 단계에서, 상기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부는 직선 구간의 경우, 구간 양단의 자동화개폐기의 전압, 전류 크기 및 전압-전류 위상차를 이용하여 각 자동화개폐기에 흐르는 유효 전력 및 무효 전력을 산출하고, 각 선로에 흐르는 전류에 의한 유효 손실 및 무효 손실을 산출하며, 상기 유효전력, 무효전력, 유효 손실 및 무효 손실을 이용하여 직선 구간의 부하를 산출하고, 분기선로 구간의 경우, 직선 구간을 2개의 구간으로 분리하고, 각 구간의 부하 중심점을 분리되기 전 직선 구간의 부하 중심점과 같은 크기를 각각 적용하며, 분리되기 전 직선 구간의 부하 중심점과 같은 값이 나오도록 두 부하의 크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압 및 구간 부하 추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