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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선박의 디젤 엔진 성능 분석 방법 및 이를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 기술번호 : KST202100201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목적은 선박에서 선속의 저하로 인한 운항 손실을 극복하고, 이와 동시에 과부하 운전으로 인한 엔진 또는 선체의 손상을 회피할 수 있는 가변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선박의 디젤 엔진 성능 분석 방법 및 이를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를 제공하는 것이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발명에 따른 가변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선박의 디젤 엔진 성능 분석 방법은, 고정 피치 프로펠러의 부하 커브선을 나타내는 그래프를 준비하는 단계; 및 상기 고정 피치 프로펠러의 부하 커브선을 나타내는 그래프를 마력비를 나타내는 세로축을 기준으로 상부 방향으로 20% 내지 40% 이동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6F 30/20 (2020.01.01) B63H 21/21 (2006.01.01) B63H 20/00 (2020.01.01)
CPC G06F 30/20(2013.01) B63H 21/21(2013.01) B63H 20/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06846 (2020.01.17)
출원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95862-0000 (2020.12.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12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1.17)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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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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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성훈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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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 대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한양빌딩*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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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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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1.17 수리 (Accepted) 1-1-2020-0058793-42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1.17 수리 (Accepted) 1-1-2020-0058867-22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3.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11520-43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4.13 수리 (Accepted) 1-1-2020-0381628-15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4.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381629-61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8.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85122-0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9.03 수리 (Accepted) 1-1-2020-0931907-5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9.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931908-06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2.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75636-25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12.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3371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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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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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 피치 프로펠러의 부하 커브선을 나타내는 그래프를 준비하는 단계; 및상기 고정 피치 프로펠러의 부하 커브선을 나타내는 그래프를 마력비를 나타내는 세로축을 기준으로 상부 방향으로 20% 내지 40% 이동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고정 피치 프로펠러의 부하 커브선의 이동은 가변 피치 프로펠러의 날개 각도가 증가하기 이전인 선속 제로의 무부하 운전 구간에서 부하의 증가에 의해 이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가변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선박의 디젤 엔진 성능 분석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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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부하의 증가는,엔진의 무부하 운전에 의해 걸리는 부하와, 엔진에 연결된 축발전기에 의해 걸리는 부하와, 선박에 장착된 스러스터에 의해 걸리는 부하 중 하나 이상에 의해 증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가변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선박의 디젤 엔진 성능 분석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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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가변 피치 프로펠러의 피치 각도가 0 인 무부하 운전 구간에서, 20% 내지 40%의 마력비에 의해 연료가 소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가변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선박의 디젤 엔진 성능 분석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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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마력비는,PS = (K1 * (V * 100)3 + α) / 100 인 수학식 7에 의해 획득되며,PS는 마력비이고, V는 회전수비, 즉 속력비이며, K1은 상수이고, α는 마력비 이동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가변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선박의 디젤 엔진 성능 분석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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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부하는,Pe = (K2 * (PS - α%) / V + α) / 100 인 수학식 8에 의해 획득되며,Pe는 부하이고, K2는 상수이며, PS는 마력비이고, V는 회전수비, 즉 속력비이고, α는 마력비 이동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가변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선박의 디젤 엔진 성능 분석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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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고정 피치 프로펠러의 부하 커브선을 20% 내지 40% 이동시킨 이후,가변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획득된 상기 운전 데이터 중에서 현재 운전점의 마력비로부터 예상 속력비를 구하는 단계;구해진 상기 예상 속력비로부터 현재 운전점의 운전 영역이 속하는 운전 영역을 식별하는 단계;식별된 운전 영역에서 허용되는 최고 운전점을 구하기 위하여 현재 운전점의 제 1 상수값을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가변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선박의 디젤 엔진 성능 분석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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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항에 있어서,식별된 상기 운전 영역이 안전 부하 운전 영역인 경우, 현재 운전점의 마력비 및 속력비를 사용하여 속력비와 마력비의 제한선에 따라 허용 최고 마력비와 허용 최고 속력비의 값을 구하는 단계;식별된 상기 운전 영역이 과부하 운전 영역인 경우, 현재 운전점의 마력비 및 속력비를 사용하여 부하비의 제한선에 따라 허용 최고 마력비와 허용 최고 속력비의 값을 구하는 단계; 및구해진 상기 현재 운전점을 마력과 속력의 3 승 곡선과 엔진의 부하선을 나타낸 그래프에 도시하고 상기 현재 운전점과 상기 허용 최고 운전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 자료를 그래프에 도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가변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선박의 디젤 엔진 성능 분석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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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주요사업-공공/인프라형 해저탐사선 운항기술 고도화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