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라이다 센서를 이용한 차선인식 방법 및 그를 위한 장치

  • 기술번호 : KST202100206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실시예는 라이다 데이터 내 밝기 정보를 기반으로 차선 후보군을 검출하고, 검출된 차선 후보군으로부터 차량의 스티어링 휠 정보, 밀집도 정보, 신뢰도 정보 및 무빙 에버리지 정보 등을 기반으로 필터링을 수행하여 최종 차선 후보군을 선정함으로써 라이다를 이용한 차선 기반의 LKAS에 대한 정확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 라이다 센서를 이용한 차선인식 방법 및 그를 위한 장치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1S 17/88 (2006.01.01) G01S 7/491 (2020.01.01)
CPC G01S 17/88(2013.01) G01S 7/49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08513 (2019.09.03)
출원인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28278-0000 (2021.03.10)
공개번호/일자 10-2021-0028294 (2021.03.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103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9.03)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기석철 충청북도 청주시 충대로
2 김준영 충청북도 청주시 충대로 *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철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길 **(역삼동) 베리타스빌딩, *-*층(베리타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9.03 수리 (Accepted) 1-1-2019-0904327-3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1.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4.02 수리 (Accepted) 9-1-2020-0013387-84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6 수리 (Accepted) 4-1-2020-5149268-8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9.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49366-1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1.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228221-7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1.17 수리 (Accepted) 1-1-2020-1228220-2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3.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197004-11
9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3.11 수리 (Accepted) 1-1-2021-0286878-0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라이다 센서로부터 라이다 데이터를 획득하고, 상기 라이다 데이터 내 지면 데이터를 검출하는 라이다 데이터 처리부;상기 지면 데이터 중 밝기 정보를 기반으로 차선 후보군을 검출하는 후보 검출부;상기 차선 후보군의 특징 및 차량의 상태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상기 차선 후보군 내 오류 후보군을 제거하는 제1 필터링부;상기 제1 필터링부를 통해 필터링된 차선 후보군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하여 상기 차선 후보군 내 비신뢰 후보군을 제거하는 제2 필터링부; 및상기 제2 필터링부를 통해 필터링된 차선 후보군에 대한 무빙 에버리지를 연산하여 최종 차선 후보군을 선정하는 선정부를 포함하되,상기 제1 필터링부는,상기 차량의 스티어링 휠 정보를 수집하고, 상기 스티어링 휠 정보를 기준으로 산출된 상기 차량의 헤딩의 직선 방정식과 상기 차선 후보군 사이의 유클리디안 거리정보(Euclidean Distance)를 계산하고, 상기 유클리디안 거리정보가 기 설정된 임계치 미만인 차선 후보군을 상기 오류 후보군으로서 제거하고,상기 제2 필터링부는,상기 제1 필터링부를 통해 필터링된 차선 후보군에 대응되는 제1 내지 N(N=자연수)차 방정식의 차선을 나타내고, 상기 제1 내지 제N차 방정식의 차선을 기준으로 상기 차선 후보군과의 사이에 법선거리를 산출하여 상기 신뢰도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인식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라이다 데이터 처리부는,상기 라이다 데이터 내 Z축 정보를 제거하여 지면에 수직인 높이 정보가 제거된 상기 지면 데이터를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인식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후보 검출부는,상기 지면 데이터의 밝기 변화에 대한 x축의 기울기 변화량 파형을 산출하고, 산출된 기울기 변화량 파형을 미분한 미분 파형을 기반으로 상기 지면 데이터 내 상기 차선 후보군을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인식 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후보 검출부는,상기 미분 파형을 기준으로 밝기 변화량이 기 설정된 임계치 이상 증가하였다가 일정 범위 내에서 다시 기 설정된 임계치 이상 감소하는 영역을 상기 차선 후보군으로서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인식 장치
5 5
삭제
6 6
삭제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1 필터링부는,상기 차선 후보군을 기준으로 기 설정된 인접 범위 내에 다른 데이터들에 대한 존재 여부를 나타낸 밀집도 정보를 활용하여 상기 오류 후보군을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인식 장치
8 8
삭제
9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선정부는,일정 시점동안 수집되는 누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차선 후보군에 대응되는 차선 방정식의 기울기에 대한 평균값을 나타내는 상기 무빙 에버리지를 연산하고, 상기 무빙 에버리지를 기준으로 기 설정된 임계치를 벗어나는 변화 값을 갖는 차선 후보군을 필터링하여 상기 최종 차선 후보군을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인식 장치
10 10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최종 차선 후보군을 기반으로 상기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지 않고 주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는 웨이 포인트(Way Point) 정보를 생성하는 가이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인식 장치
11 11
라이다 센서로부터 라이다 데이터를 획득하고, 상기 라이다 데이터 내 지면 데이터를 검출하는 지면 데이터 검출 과정;상기 지면 데이터 중 밝기 정보를 기반으로 차선 후보군을 검출하는 차선 후보군 검출 과정;상기 차선 후보군의 특징 및 차량의 상태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상기 차선 후보군 내 오류 후보군을 제거하는 제1 필터링 과정;상기 제1 필터링 과정을 통해 필터링된 차선 후보군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하여 상기 차선 후보군 내 비신뢰 후보군을 제거하는 제2 필터링 과정; 및상기 제2 필터링 과정을 통해 필터링된 차선 후보군에 대한 무빙 에버리지를 연산하여 최종 차선 후보군을 선정하는 선정 과정을 포함하되,상기 제1 필터링 과정은,상기 차량의 스티어링 휠 정보를 수집하고, 상기 스티어링 휠 정보를 기준으로 산출된 상기 차량의 헤딩의 직선 방정식과 상기 차선 후보군 사이의 유클리디안 거리정보(Euclidean Distance)를 계산하고, 상기 유클리디안 거리정보가 기 설정된 임계치 미만인 차선 후보군을 상기 오류 후보군으로서 제거하고,상기 제2 필터링 과정은,상기 제1 필터링 과정을 통해 필터링된 차선 후보군에 대응되는 제1 내지 N(N=자연수)차 방정식의 차선을 나타내고, 상기 제1 내지 제N차 방정식의 차선을 기준으로 상기 차선 후보군과의 사이에 법선거리를 산출하여 상기 신뢰도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인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Grand ICT연구센터지원사업 Grand ICT연구센터(충북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