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시스템에 의해 구현되는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방법에 있어서,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 대한 스케줄링 명령의 발생에 연동하여,상기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시스템 내 슬롯 선정부에서, 상기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복수의 노드 중 어느 하나의 노드에 할당할 타임슬롯을, 기 할당되지 않은 타임슬롯 중에서 임의 선정하는 단계;상기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시스템 내 전송 처리부에서, 상기 임의 선정한 타임슬롯의 할당을 요청하는 REQ 패킷을, 상기 노드에 대한 이웃노드에 각각 전송하는 단계;상기 할당 요청에 동의하는 CFM 패킷이, 상기 REQ 패킷을 수신한 모든 이웃노드로부터 수신되면,상기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시스템 내 슬롯 할당부에서, 상기 임의 선정한 타임슬롯을, 상기 노드에 확정하여 할당하는 단계; 및상기 전송 처리부에서, 상기 확정하여 할당된 타임슬롯의 정보를 포함하여 생성되는 RLS 패킷을 상기 이웃노드에 각각 전송하여, 상기 타임슬롯의 할당 완료를 알리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이웃노드에 각각 전송하는 단계는,상기 이웃노드 중 어느 하나를, 상기 REQ 패킷의 1차 수신자로 지정하는 단계;상기 이웃노드 중, 타임슬롯 할당에 따른 스케줄링이 완료된 1홉 이웃노드를, 상기 REQ 패킷의 2차 수신자로 지정하는 단계;상기 1차 수신자 및 상기 2차 수신자로 지정된 각 이웃노드에 상기 REQ 패킷을 브로드캐스트 전송하는 단계; 및상기 1차 수신자로부터 상기 CFM 패킷이 수신됨에 따라,상기 이웃노드 중 다른 하나를 상기 1차 수신자로 새롭게 지정하여, 상기 REQ 패킷의 브로드캐스트 전송을 반복하여 실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송 처리부에서, 상기 REQ 패킷을, 기 할당된 제1 타임슬롯의 정보를 포함하도록 생성하여 상기 이웃노드에 각각 전송함으로써, 상기 타임슬롯의 할당을 요청하는 동시에, 상기 제1 타임슬롯의 할당 상태를 알리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방법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송 처리부에서, 상기 RLS 패킷을, 기 할당된 제1 타임슬롯의 정보를 더 포함하도록 생성하여 상기 이웃노드에 각각 전송함으로써, 상기 타임슬롯의 할당 완료를 알리는 동시에, 상기 제1 타임슬롯의 할당 상태를 더 알리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할당 요청을 거절하는 RJT 패킷이, 상기 REQ 패킷을 수신한 이웃노드 중 어느 하나로부터 수신될 경우,상기 슬롯 선정부에서, 상기 타임슬롯의 임의 선정을 취소하는 단계; 및상기 슬롯 선정부에서, 최대 이웃노드의 수를 고려하여 복수의 타임슬롯으로 분할된 프레임 내에서, 기 할당되지 않은 다른 타임슬롯을, 상기 노드에 할당할 타임슬롯으로서 임의 선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방법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할당 요청에 동의하는 CFM 패킷 및 상기 할당 요청을 거절하는 RJT 패킷 중 적어도 하나의 제어패킷이 상기 이웃노드로부터 수신될 때마다,상기 전송 처리부에서, 상기 이웃노드로부터 수신된 제어패킷을, 상기 제어패킷을 송신한 이웃노드에 대한 1홉 이웃노드에 각각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방법
|
6 |
6
삭제
|
7 |
7
삭제
|
8 |
8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 대한 스케줄링 명령의 발생에 연동하여,상기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복수의 노드 중 어느 하나의 노드에 할당할 타임슬롯을, 기 할당되지 않은 타임슬롯 중에서 임의 선정하는 슬롯 선정부;상기 임의 선정한 타임슬롯의 할당을 요청하는 REQ 패킷을, 상기 노드에 대한 이웃노드에 각각 전송하는 전송 처리부; 및상기 할당 요청에 동의하는 CFM 패킷이, 상기 REQ 패킷을 수신한 모든 이웃노드로부터 수신되면,상기 임의 선정한 타임슬롯을, 상기 노드에 확정하여 할당하고, 상기 전송 처리부에 의해, 상기 확정하여 할당된 타임슬롯의 정보를 포함하여 생성되는 RLS 패킷을 상기 이웃노드에 각각 전송하여 상기 타임슬롯의 할당 완료를 알리는 슬롯 할당부를 포함하고,상기 전송 처리부는,상기 이웃노드 중 어느 하나를, 상기 REQ 패킷의 1차 수신자로 지정하고,상기 이웃노드 중, 타임슬롯 할당에 따른 스케줄링이 완료된 1홉 이웃노드를, 상기 REQ 패킷의 2차 수신자로 지정하고,상기 1차 수신자 및 상기 2차 수신자로 지정된 각 이웃노드에 상기 REQ 패킷을 브로드캐스트 전송하고,상기 1차 수신자로부터 상기 CFM 패킷이 수신됨에 따라,상기 이웃노드 중 다른 하나를 상기 1차 수신자로 새롭게 지정하여, 상기 REQ 패킷의 브로드캐스트 전송을 반복하여 실시하는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시스템
|
9 |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전송 처리부는,상기 REQ 패킷을, 기 할당된 제1 타임슬롯의 정보를 포함하도록 생성하여 상기 이웃노드에 각각 전송함으로써, 상기 타임슬롯의 할당을 요청하는 동시에, 상기 제1 타임슬롯의 할당 상태를 알리는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시스템
|
10 |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전송 처리부는,상기 RLS 패킷을, 기 할당된 제1 타임슬롯의 정보를 더 포함하도록 생성하여 상기 이웃노드에 각각 전송함으로써, 상기 타임슬롯의 할당 완료를 알리는 동시에, 상기 제1 타임슬롯의 할당 상태를 더 알리는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시스템
|
11 |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할당 요청을 거절하는 RJT 패킷이, 상기 REQ 패킷을 수신한 이웃노드 중 어느 하나로부터 수신될 경우,상기 슬롯 선정부는,상기 타임슬롯의 임의 선정을 취소하고,최대 이웃노드의 수를 고려하여 복수의 타임슬롯으로 분할된 프레임 내에서, 기 할당되지 않은 다른 타임슬롯을, 상기 노드에 할당할 타임슬롯으로서 임의 선정하는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시스템
|
12 |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할당 요청에 동의하는 CFM 패킷 및 상기 할당 요청을 거절하는 RJT 패킷 중 적어도 하나의 제어패킷이 상기 이웃노드로부터 수신될 때마다,상기 전송 처리부는,상기 이웃노드로부터 수신된 제어패킷을, 상기 제어패킷을 송신한 이웃노드에 대한 1홉 이웃노드에 각각 전송하는무선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스케줄링 시스템
|
13 |
13
삭제
|
14 |
14
삭제
|
15 |
15
제1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