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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 예측 시스템 및 예측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218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항공기에 장착된 센서들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고 잡음을 제거하는 데이터 획득 및 처리부, 기저장된 항공기 모델 정보로부터 상기 항공기의 비행 상태에 맞는 항공기 모델 정보를 선정하는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부, 상기 데이터 획득 및 처리부에 의해 처리된 데이터와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부에 의해 선정된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를 입력 받아 확장칼만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를 추정하는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부 및 상기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부에 의해 추정된 상기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 및 기학습된 신경회로망을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미래 일정 시점에서의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상태 예측부를 포함하는 실시간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 예측 시스템으로서, 본 발명에 의하면, 비행 중 실시간으로 항공기의 안정성 상실 위험을 사전에 예측함으로써, 항공기가 돌발적인 위험으로부터 조종사가 또는 비행제어 시스템에서 빠르고 능동적인 대처를 할 수 있게 한다.
Int. CL B64D 45/00 (2006.01.01) G06N 3/08 (2006.01.01) G08B 21/18 (2006.01.01)
CPC B64D 45/00(2013.01) G06Q 10/04(2013.01) G06N 3/082(2013.01) G08B 21/18(2013.01) B64D 2045/008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77258 (2020.06.24)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2194238-0000 (2020.12.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12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6.24)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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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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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흥식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강지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3 고동현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4 최기영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5 유동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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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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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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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6.24 수리 (Accepted) 1-1-2020-0651891-17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07.01 수리 (Accepted) 1-1-2020-0684173-16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9.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09123-09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1.02 수리 (Accepted) 1-1-2020-1168250-0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1.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168249-52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7734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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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항공기에 장착된 센서들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고 잡음을 제거하는 데이터 획득 및 처리부;기저장된 항공기 모델 정보로부터 상기 항공기의 비행 상태에 맞는 항공기 모델 정보를 선정하는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부;상기 데이터 획득 및 처리부에 의해 처리된 데이터와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부에 의해 선정된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를 입력 받아 확장칼만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를 추정하는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부; 및상기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부에 의해 추정된 상기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 및 기학습된 신경회로망을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미래 일정 시점에서의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상태 예측부를 포함하고,상기 데이터 획득 및 처리부는,상기 센서들로부터 측정되는 상기 항공기의 상태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획득부;상기 데이터 획득부에 저장된 데이터를 전처리하는 처리부;상기 처리부에 의해 전처리된 데이터로부터 불필요한 잡음을 제거하는 필터; 및상기 센서들 중 갱신률이 다른 센서들의 정보들을 통합하는 통합기를 포함하는,실시간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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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장착된 센서들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고 잡음을 제거하는 데이터 획득 및 처리부;기저장된 항공기 모델 정보로부터 상기 항공기의 비행 상태에 맞는 항공기 모델 정보를 선정하는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부;상기 데이터 획득 및 처리부에 의해 처리된 데이터와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부에 의해 선정된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를 입력 받아 확장칼만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를 추정하는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부; 및상기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부에 의해 추정된 상기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 및 기학습된 신경회로망을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미래 일정 시점에서의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상태 예측부를 포함하고,상기 항공기 모델정보 선정부에 기저장된 항공기 모델정보는,공력 모델 정보, 엔진모델 정보, 항공기 형상정보, 항공기 구동기 모델 정보, 질량 모델 정보, 무게 중심 모델 정보, 항공기 비행 한계치 모델 정보, 탑재 센서 특성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실시간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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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항공기 모델정보 선정부는,선형 라그란지(Linear Largrange)방법과 선형 탐색(Linear search)기법을 이용하여 상기 기저장된 항공기 모델정보로부터 상기 항공기의 비행 상태 및 조종면 각도에 맞는 항공기 모델 정보를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실시간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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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항공기 모델정보 선정부는,상기 항공기의 비행 상태 및 조종면 각도가 상기 기저장된 항공기 모델정보의 범위를 벗어날 경우, 선형 또는 3차 스플라인(Cubic spline)기법을 활용해 외삽(Extrapolation)을 수행하여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를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실시간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 예측 시스템
6 6
항공기에 장착된 센서들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고 잡음을 제거하는 데이터 획득 및 처리부;기저장된 항공기 모델 정보로부터 상기 항공기의 비행 상태에 맞는 항공기 모델 정보를 선정하는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부;상기 데이터 획득 및 처리부에 의해 처리된 데이터와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부에 의해 선정된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를 입력 받아 확장칼만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를 추정하는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부; 및상기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부에 의해 추정된 상기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 및 기학습된 신경회로망을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미래 일정 시점에서의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상태 예측부를 포함하고,상기 위험상태 예측부의 상기 신경회로망은,상기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를 입력층으로 설정하고, 복수 개의 퍼셉트론(Perceptron)으로 구성된 다층 병렬 은닉층(Hidden Layer)과 1개의 퍼셉트론으로 구성된 출력층(Output Layer)을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실시간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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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장착된 센서들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고 잡음을 제거하는 데이터 획득 및 처리부;기저장된 항공기 모델 정보로부터 상기 항공기의 비행 상태에 맞는 항공기 모델 정보를 선정하는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부;상기 데이터 획득 및 처리부에 의해 처리된 데이터와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부에 의해 선정된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를 입력 받아 확장칼만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를 추정하는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부; 및상기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부에 의해 추정된 상기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 및 기학습된 신경회로망을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미래 일정 시점에서의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상태 예측부를 포함하고,상기 위험상태 예측부에 의해 예측된 상기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을 검증하는 위험 예측결과 검증부; 및상기 위험 예측결과 검증부에 의해 검증된 상기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에 대한 위험 경고를 출력하는 위험 경고 출력부를 더 포함하는,실시간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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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9 9
항공기에 장착된 센서들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고 잡음을 제거하는 데이터 획득 및 처리단계;기저장된 항공기 모델 정보로부터 상기 항공기의 비행 상태에 맞는 항공기 모델 정보를 선정하는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단계;상기 데이터 획득 및 처리단계에 의해 처리된 데이터와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단계에 의해 선정된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를 입력 받아 확장칼만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를 추정하는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단계; 및상기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단계에 의해 추정된 상기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 및 기학습된 신경회로망을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미래 일정 시점에서의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상태 예측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항공기 모델정보 선정단계의 기저장된 항공기 모델정보는,공력 모델 정보, 엔진모델 정보, 항공기 형상정보, 항공기 구동기 모델 정보, 질량 모델 정보, 무게 중심 모델 정보, 항공기 비행 한계치 모델 정보, 탑재 센서 특성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실시간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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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항공기 모델정보 선정단계는,선형 라그란지(Linear Largrange)방법과 선형 탐색(Linear search)기법을 이용하여 상기 기저장된 항공기 모델정보로부터 상기 항공기의 비행 상태 및 조종면 각도에 맞는 항공기 모델 정보를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실시간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 예측 방법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항공기 모델정보 선정단계는,상기 항공기의 비행 상태 및 조종면 각도가 상기 기저장된 항공기 모델정보의 범위를 벗어날 경우, 선형 또는 3차 스플라인(Cubic spline)기법을 활용해 외삽(Extrapolation)을 수행하여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를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실시간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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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장착된 센서들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고 잡음을 제거하는 데이터 획득 및 처리단계;기저장된 항공기 모델 정보로부터 상기 항공기의 비행 상태에 맞는 항공기 모델 정보를 선정하는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단계;상기 데이터 획득 및 처리단계에 의해 처리된 데이터와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단계에 의해 선정된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를 입력 받아 확장칼만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를 추정하는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단계; 및상기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단계에 의해 추정된 상기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 및 기학습된 신경회로망을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미래 일정 시점에서의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상태 예측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위험상태 예측단계의 상기 신경회로망은,상기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를 입력층으로 설정하고, 복수 개의 퍼셉트론(Perceptron)으로 구성된 다층 병렬 은닉층(Hidden Layer)과 1개의 퍼셉트론으로 구성된 출력층(Output Layer)을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실시간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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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장착된 센서들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고 잡음을 제거하는 데이터 획득 및 처리단계;기저장된 항공기 모델 정보로부터 상기 항공기의 비행 상태에 맞는 항공기 모델 정보를 선정하는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단계;상기 데이터 획득 및 처리단계에 의해 처리된 데이터와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 선정단계에 의해 선정된 상기 항공기 모델 정보를 입력 받아 확장칼만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를 추정하는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단계; 및상기 항공기 상태정보 추정단계에 의해 추정된 상기 항공기 미래 상태정보 및 기학습된 신경회로망을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미래 일정 시점에서의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을 예측하는 위험상태 예측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위험상태 예측단계에 의해 예측된 상기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을 검증하는 위험 예측결과 검증단계; 및상기 위험 예측결과 검증단계에 의해 검증된 상기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에 대한 위험 경고를 출력하는 위험 경고 출력단계를 더 포함하는,실시간 항공기 안정성 상실 위험 예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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