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이산 시간에서 전동기에 인가되는 전류와 전압으로부터 확장 기전력을 추정하는 이산 시간 확장 기전력 관측기;상기 추정된 확장 기전력을 이용하여 회전자의 위치 오차를 추정하고, 상기 추정된 회전자의 위치 오차를 기반으로 회전자의 위치 및 각속도를 추정하는 회전 추정부;상기 추정된 각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전동기를 제어하기 위한 토크 레퍼런스 값을 출력하는 속도 제어부;상기 출력된 토크 레퍼런스 값에 따라 단위전류당 최대 토크를 발생하는 전류 레퍼런스 값을 출력하는 MTPA(Maximum Torque Per Ampere) 제어부;상기 출력된 전류 레퍼런스 값에 따라 상기 전동기를 제어하기 위한 전압 레퍼런스 값을 출력하는 전류 제어부;상기 출력된 전압 레퍼런스 값을 기반으로 상기 전동기가 상기 토크 레퍼런스 값에 해당하는 토크를 출력하도록 PWM(Pulse Width Modulation)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전동기에 인가하는 PWM 인버터부 및상기 전동기로부터 피드백 받은 전류와 전압을 γ축 및 δ축 전류 값과 γ축 및 δ축 전압 값으로 변환하는 좌표 변환기를 포함하는 전동기 제어 시스템
|
2 |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이산 시간 확장 기전력 관측기는,상기 좌표 변환기로부터 γ축 및 δ축 전류 값과 γ축 및 δ축 전압 값을 입력받고,상기 전동기의 이산화한 상태공간 방정식을 통해 γ축 및 δ축에 대한 확장 기전력을 각각 추정하는 전동기 제어 시스템
|
3 |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이산 시간 확장 기전력 관측기는,상기 γ축 및 δ축 전류 값, 상기 γ축 및 δ축 전압 값 및 상기 상태공간 방정식의 전압 값을 입력 값으로 하여, 상기 전동기의 상태공간 방정식을 이산화한 제 1 및 제 2 행렬을 이용하여 확장 기전력을 추정하기 위한 추정 상태를 도출하고,상기 γ축 및 δ축 전류 값과 상기 추정 상태를 이용하여 추정한 추정 전류 값의 차이인 델타 전류 값을 도출하고,상기 델타 전류 값과 상기 전동기의 상태공간 방정식을 이산화한 제 4 행렬을 곱하여 다시 추정 상태를 도출하는 전동기 제어 시스템
|
4 |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회전 추정부는, 비례-적분(Proportional-Integral) 보상에 따라 상기 추정된 회전자의 위치 오차가 0이 되도록 보상하여 회전자의 각속도를 추정하고,상기 추정된 회전자의 각속도를 적분하여 회전자의 위치를 추정하는 전동기 제어 시스템
|
5 |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회전 추정부는,상기 추정된 회전자의 각속도에서 고주파 대역의 신호와 노이즈를 제거하여 저주파 대역의 신호를 출력하는 low-pass 필터를 더 포함하는 전동기 제어 시스템
|
6 |
6
이산 시간에서 전동기에 인가되는 전류와 전압으로부터 확장 기전력을 추정하는 단계;상기 추정된 확장 기전력을 이용하여 회전자의 위치 오차를 추정하는 단계;상기 추정된 회전자의 위치 오차를 기반으로 회전자의 위치 및 각속도를 추정하는 단계;상기 추정된 각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전동기를 제어하기 위한 토크 레퍼런스 값을 출력하는 단계;상기 출력된 토크 레퍼런스 값에 따라 단위전류당 최대 토크를 발생하는 전류 레퍼런스 값을 출력하는 단계;상기 출력된 전류 레퍼런스 값에 따라 상기 전동기를 제어하기 위한 전압 레퍼런스 값을 출력하는 단계;상기 출력된 전압 레퍼런스 값을 기반으로 상기 전동기가 상기 토크 레퍼런스 값에 해당하는 토크를 출력하도록 PWM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전동기에 인가하는 단계; 및상기 전동기로부터 피드백 받은 전류와 전압을 γ축 및 δ축 전류 값과 γ축 및 δ축 전압 값으로 변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동기 제어 방법
|
7 |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확장 기전력을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γ축 및 δ축 전류 값과 상기 γ축 및 δ축 전압 값을 입력받는 단계; 및상기 전동기의 이산화한 상태공간 방정식을 통해 γ축 및 δ축에 대한 확장 기전력을 각각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동기 제어 방법
|
8 |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전동기의 상태공간 방정식을 이산화하여 γ축 및 δ축에 대한 확장 기전력을 각각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γ축 및 δ축 전류 값, 상기 γ축 및 δ축 전압 값 및 상기 상태공간 방정식의 전압 값을 입력 값으로 하여, 상기 전동기의 상태공간 방정식을 이산화한 제 1 및 제 2 행렬을 이용하여 확장 기전력을 추정하기 위한 추정 상태를 도출하는 단계;상기 γ축 및 δ축 전류 값과 상기 추정 상태를 이용하여 추정한 추정 전류 값의 차이인 델타 전류 값을 도출하는 단계; 및상기 델타 전류 값과 상기 전동기의 상태공간 방정식을 이산화한 제 4 행렬을 곱하여 다시 추정 상태를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동기 제어 방법
|
9 |
9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회전자의 위치 및 각속도를 추정하는 단계는:비례-적분(Proportional-Integral) 보상에 따라 상기 추정된 회전자의 위치 오차가 0이 되도록 보상하여 회전자의 각속도를 추정하는 단계; 및상기 추정된 회전자의 각속도를 적분하여 회전자의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동기 제어 방법
|
10 |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회전자의 각속도를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추정된 회전자의 각속도에서 고주파 대역의 신호와 노이즈를 제거한 저주파 대역의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동기 제어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