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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245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기상 예측을 기반으로 하여 신재생에너지 전원의 출력 변동성을 대비하여 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실시 예에 따른 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방법은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이 배치된 지역의 기상 특성을 예측하여 기상예측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와, 기상예측 정보에 기초하여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을 예측하는 단계와,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예측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에 대한 운전 예비력 비율을 결정하는 단계와, 운전 예비력 비율 및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에 기초하여 디젤 발전기 그룹의 동작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본 실시 예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전원을 이용하는 마이크로그리드의 독립 운전 시에 신재생에너지 전원의 출력변동에 대비하여 전력계통을 안정화시킬 수 있다.
Int. CL H02J 3/38 (2006.01.01) H02J 3/00 (2006.01.01) G06N 3/02 (2019.01.01)
CPC H02J 3/381(2013.01) H02J 3/004(2013.01) G06N 3/02(2013.01) H02J 3/003(2013.01) H02J 2300/20(2013.01) H02J 2300/10(2013.01) Y04S 10/1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71746 (2020.06.12)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96178-0000 (2020.12.2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12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6.12)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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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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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일엽 서울특별시 강남구
2 부바하우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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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남앤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서소문동, 정안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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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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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1-1-2020-0607589-67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06.15 수리 (Accepted) 1-1-2020-0610530-56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6.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6.22 수리 (Accepted) 9-1-2020-0023763-2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6.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42530-51
6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08.11 수리 (Accepted) 1-1-2020-0841258-9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8.31 수리 (Accepted) 1-1-2020-0918132-2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8.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918133-78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33511-5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 디젤 발전기 그룹 및 에너지 저장장치 그룹을 포함하는 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을 제어하는 방법으로서,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이 배치된 지역의 기상 특성을 예측하여 기상예측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기상예측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을 예측하는 단계;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에 대한 예측 결과를 이용하여 시간대별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변동 폭과 변동 비율을 포함하는 출력 변동의 크기를 예측하는 단계;상기 출력 변동의 크기에 대한 예측 결과에 따라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에 대해 상기 디젤 발전기 그룹이 준비하는 여유 전력용량으로서 운전 예비력의 비율을 차등적으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운전 예비력 비율 및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에 기초하여 상기 디젤 발전기 그룹의 동작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변동의 크기는,시간당 최대 출력과 최소 출력의 차이값(kw), 또는 최대 출력 대비 최소 출력의 비율(%), 또는 출력량 그래프 기울기의 최대값을 이용하여 계산 가능한,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기상예측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현재 및 과거의 기상 정보를 이용하여 다음 시간대의 기상 특성을 예측하도록 미리 훈련된 기상예측 심층신경망 모델을 이용하여 시간대별 기상 특성을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기상예측 심층신경망 모델은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변동에 주는 영향을 기준으로 기상 특성을 분류하여 출력하도록 설계되는,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기상예측 심층신경망 모델의 출력값은, 적어도,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변동의 크기가 제1 기준값 미만이 되도록 하는 제1 기상 조건, 및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변동의 크기가 제1 기준값 이상이 되도록 하는 제2 기상 조건을 포함하는,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을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기상예측 심층신경망 모델을 통한 기상 특성의 예측 결과가 제1 기상 조건인 경우, 제1 심층신경망 모델을 이용하고, 기상 특성의 예측 결과가 제2 기상 조건인 경우, 제2 심층신경망 모델을 이용하여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을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제1 심층신경망 모델 및 상기 제2 심층신경망 모델은 기상 특성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발전기의 출력을 예측하도록 훈련된 모델로서, 상기 제1 심층신경망 모델 및 상기 제2 심층신경망 모델 각각은 서로 다른 기상 특성에서 획득된 훈련 데이터를 이용하여 훈련된,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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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운전 예비력의 비율을 차등적으로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변동의 크기가 제1 기준값 미만인 경우 운전 예비력을 제1 비율로 결정하고, 상기 출력 변동의 크기가 제1 기준값 이상인 경우 운전 예비력을 제2 비율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디젤 발전기 그룹은 복수의 디젤 발전기를 포함하고,상기 디젤 발전기 그룹의 동작을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운전 예비력 비율 및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디젤 발전기 중 동작시킬 발전기의 개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디젤 발전기 그룹의 동작을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발전기의 개수를 결정하는 단계에서 동작시키기로 결정된 발전기를 최저 동작 조건에 따라 운영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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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디젤 발전기 그룹은 복수의 디젤 발전기를 포함하고,상기 디젤 발전기 그룹의 동작을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에너지 저장장치 그룹에 저장된 전력량을 판정하는 단계;상기 운전 예비력 비율,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및 상기 전력량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디젤 발전기 중 동작시킬 발전기의 개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방법
10 10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 1 항 내지 제 4 항 및 제 6 항 내지 제 9 항의 방법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저장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11 11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 디젤 발전기 그룹 및 에너지 저장장치 그룹을 포함하는 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을 제어하는 장치로서,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이 배치된 지역의 기상 특성을 예측하여 기상예측 정보를 생성하는 제1 예측부;상기 기상예측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을 예측하는 제2 예측부;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에 대한 예측 결과를 이용하여 시간대별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변동 폭과 변동 비율을 포함하는 출력 변동의 크기를 예측하고, 상기 출력 변동의 크기에 대한 예측 결과에 따라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에 대해 상기 디젤 발전기 그룹이 준비하는 여유 전력용량으로서 운전 예비력의 비율을 차등적으로 결정하는 결정부; 및상기 운전 예비력 비율 및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에 기초하여 상기 디젤 발전기 그룹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변동의 크기는,시간당 최대 출력과 최소 출력의 차이값(kw), 또는 최대 출력 대비 최소 출력의 비율(%), 또는 출력량 그래프 기울기의 최대값을 이용하여 계산 가능한,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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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예측부는,현재 및 과거의 기상 정보를 이용하여 다음 시간대의 기상 특성을 예측하도록 미리 훈련된 기상예측 심층신경망 모델을 이용하여 시간대별 기상 특성을 예측하고,상기 기상예측 심층신경망 모델은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변동에 주는 영향을 기준으로 기상 특성을 분류하여 출력하도록 설계되는,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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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기상예측 심층신경망 모델의 출력값은, 적어도,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변동의 크기가 제1 기준값 미만이 되도록 하는 제1 기상 조건, 및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변동의 크기가 제1 기준값 이상이 되도록 하는 제2 기상 조건을 포함하는,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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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제2 예측부는,상기 기상예측 심층신경망 모델을 통한 기상 특성의 예측 결과가 제1 기상 조건인 경우, 제1 심층신경망 모델을 이용하고, 기상 특성의 예측 결과가 제2 기상 조건인 경우, 제2 심층신경망 모델을 이용하여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을 예측하고,상기 제1 심층신경망 모델 및 상기 제2 심층신경망 모델은 기상 특성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발전기의 출력을 예측하도록 훈련된 모델로서, 상기 제1 심층신경망 모델 및 상기 제2 심층신경망 모델 각각은 서로 다른 기상 특성에서 획득된 훈련 데이터를 이용하여 훈련된,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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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16 16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결정부는,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변동의 크기가 제1 기준값 미만인 경우 운전 예비력을 제1 비율로 결정하고, 상기 출력 변동의 크기가 제1 기준값 이상인 경우 운전 예비력을 제2 비율로 결정하도록 구성되는,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장치
17 17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디젤 발전기 그룹은 복수의 디젤 발전기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운전 예비력 비율 및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디젤 발전기 중 동작시킬 발전기의 개수를 결정하도록 구성되는,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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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발전기의 개수를 결정 시에 동작시키기로 결정된 발전기를 최저 동작 조건에 따라 운영하도록 구성되는,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장치
19 19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디젤 발전기 그룹은 복수의 디젤 발전기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에너지 저장장치 그룹에 저장된 전력량을 판정하고, 상기 운전 예비력 비율, 상기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그룹의 출력 및 상기 전력량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디젤 발전기 중 동작시킬 발전기의 개수를 결정하도록 구성되는,마이크로그리드의 운전 예비력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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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학ICT연구센터육성사업 지능형 Internet of Energy(IoE) Data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