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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249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제안기술은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차량 내 HMD(Head Mounted Display)용 VR 콘텐츠의 사이버 멀미를 저감시키기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에 관한 발명이다.
Int. CL G06T 15/08 (2011.01.01) G06T 15/10 (2006.01.01) G02B 27/01 (2006.01.01)
CPC G06T 15/08(2013.01) G06T 15/10(2013.01) G02B 27/017(2013.01) G06T 2207/30268(2013.01) G06T 2215/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78548 (2020.06.26)
출원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88335-0000 (2020.12.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12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6.26)
심사청구항수 2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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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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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윤상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김수영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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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오암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문예로 **, *층 ***호(둔산동, 오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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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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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06.26 수리 (Accepted) 1-1-2020-0663547-52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6.26 수리 (Accepted) 1-1-2020-0662637-95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6.2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7.02 수리 (Accepted) 9-1-2020-0024287-7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8.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37751-3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8.25 수리 (Accepted) 1-1-2020-0891879-3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8.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891840-6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1.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14758-2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내 HMD(Head Mounted Display)용 VR 콘텐츠 사용 시 멀미를 저감시키기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속도 정보와 회전 정보를 이용하여 동적인 배경 그래픽을 생성하는 배경 그래픽 렌더링 단계;상기 차량의 속도 정보를 이용하여 콘텐츠 내 사용자의 시야각과 이동 속도를 제어하는 사용자 시각 정보 제어 기반 렌더링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배경 그래픽 렌더링 단계는,배경 그래픽 패턴들이 생성되기 위해 참조되는 경로인 패턴 경로 생성 단계; 및상기 패턴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복수 개의 단일 그래픽 패턴을 생성하는 배경 그래픽 패턴 생성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패턴 경로(CurvedLinepattern) 생성 단계는,VR 콘텐츠 내부에서 상기 차량의 정면을 향하는 방향 벡터(UnitVectorForward) 및 윗면을 향하는 방향 벡터(UnitVectorNormal)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방향 벡터를 이용하여 가상 공간인 구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구의 겉에 위치한 소멸 지점, 생성 지점 및 구의 중심점을 이용하여 2차 베지어 곡선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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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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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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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구의 겉에 위치한 소멸 지점(PositionDestroy), 생성 지점(PositionSpawn) 및 구의 중심점(PositionOrigin)을 이용하여 2차 베지어 곡선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뒷바퀴의 회전각을 확인하는 단계;상기 뒷바퀴의 회전각을 반영하여 상기 소멸 지점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차량의 앞바퀴의 회전각을 확인하는 단계;상기 앞바퀴의 회전각을 반영하여 상기 생성 지점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2차 베지어 곡선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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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뒷바퀴의 회전각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상기 뒷바퀴의 방향이 고정된 상태인 경우, 상기 뒷바퀴의 회전각을 반영하여 상기 소멸 지점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생성된 상기 소멸 지점(PositionDestroy)은,(여기서, Radius : 상기 구의 반지름)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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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뒷바퀴의 회전각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상기 뒷바퀴의 방향이 고정되지 않은 상태인 경우, 상기 뒷바퀴의 회전각을 반영하여 상기 소멸 지점을 생성하는 단계 이전에,상기 차량의 후면 방향 벡터(-UnitVectorForward)를 생성하고, 상기 뒷바퀴의 회전각(Degreerear)를 반영하여 상기 차량의 후면 방향 벡터를 회전시키는 단계를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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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후면 방향 벡터(-UnitVectorForward)를 생성하고, 상기 뒷바퀴의 회전각(Degreerear)를 반영하여 상기 차량의 후면 방향 벡터를 회전시키는 단계에서 생성된 상기 뒷바퀴의 회전각이 반영된 방향 벡터(UnitVectorModifiedRear)는,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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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뒷바퀴의 회전각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상기 뒷바퀴의 방향이 고정되지 않은 상태인 경우, 상기 뒷바퀴의 회전각을 반영하여 상기 소멸 지점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생성된 상기 소멸 지점(PositionDestroy)은,인 것(여기서, Radius : 상기 구의 반지름, UnitVectorModifiedRear : 상기 뒷바퀴의 회전각이 반영된 방향 벡터)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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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앞바퀴의 회전각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상기 앞바퀴의 방향이 고정된 상태인 경우, 상기 앞바퀴의 회전각을 반영하여 상기 생성 지점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생성된 상기 생성 지점(PositionSpawn)은,인 것(여기서, Radius : 상기 구의 반지름)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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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앞바퀴의 회전각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상기 앞바퀴가 고정되지 않은 상태인 경우, 상기 앞바퀴의 회전각을 반영하여 상기 생성 지점을 생성하는 단계 이전에,상기 차량의 정면 방향 벡터(UnitVectorForward)를 생성하고, 상기 앞바퀴의 회전각(Degreefront)을 반영하여 상기 정면 방향 벡터(UnitVectorForward)를 회전시키는 단계를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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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정면 방향 벡터(UnitVectorForward)를 생성하고, 상기 앞바퀴의 회전각(Degreefront)을 반영하여 상기 정면 방향 벡터(UnitVectorForward)를 회전시키는 단계에서 생성된 상기 앞바퀴의 회전각이 반영된 방향 벡터(UnitVectorModifiedFront)는,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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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앞바퀴의 회전각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상기 앞바퀴의 방향이 고정되지 않은 상태인 경우, 상기 앞바퀴의 회전각을 반영하여 상기 생성 지점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생성된 상기 생성 지점(PositionSpawn)은,인 것(여기서, Radius : 상기 구의 반지름, UnitVectorModifiedFront : 상기 앞바퀴의 회전각이 반영된 방향 벡터)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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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배경 그래픽 패턴 생성 단계는,상기 패턴 경로 생성 단계에서 생성된 상기 패턴 경로를 불러오는 단계;상기 패턴 경로에서 상기 배경 그래픽 패턴 중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의 생성 지점(PositionPatternIndex)을 확인하는 단계;상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의 생성 지점이 상기 차량의 속도, 생명 주기, 시간차를 반영하여 이동하기 위한 길이인 이동 길이 값을 구하는 단계;상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의 생성 지점을 상기 이동 길이 값만큼 이동하는 단계;상기 이동 길이 값만큼 이동한 상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의 생성 지점이 상기 패턴 경로에서 벗어나는지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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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상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이 상기 차량의 속도, 생명 주기, 시간차를 반영하여 이동하기 위한 길이인 이동 길이 값을 구하는 단계에서 상기 이동 길이 값(LengthDifferenceValue)은,인 것(여기서, VelocityCurrent :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 값, VelocityMovingAverage : 이동 평균 필터가 적용된 차량의 속도 값, LengthPattern : 상기 패턴 경로의 길이 값, TlmeCurrent : 상기 배경 그래픽 패턴 생성 단계가 반복되어 재진행될 때 측정된 시간, TimePrevious : 상기 배경 그래픽 패턴 생성 단계가 최초로 시작할 때 측정된 시간, LifeCycle : 상기 단일 그래픽 패턴의 생명주기 기본 시간(초))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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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이동 길이 값만큼 이동한 상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의 생성 지점이 상기 패턴 경로에서 벗어나는지 확인하는 단계에서 상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의 위치가 상기 패턴 경로는 벗어난 경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의 생성 지점을 제거하는 단계 진행 후, 상기 배경 그래픽 패턴 생성 단계가 재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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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이동 길이 값만큼 이동한 상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의 생성 지점이 상기 패턴 경로에서 벗어나는지 확인하는 단계에서 상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의 생성 지점이 상기 패턴 경로는 벗어나지 않은 경우, 상기 패턴 경로가 직선인지 확인하는 단계;평면(Plane)과 구(WorldSphere)가 접하는 지점을 기준으로 상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단일 그래픽 패턴의 총 개수와 상기 구에 렌더링 될 최대 배경 그래픽 패턴 개수를 비교하는 단계;가 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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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패턴 경로가 직선인지 확인하는 단계에서 상기 패턴 경로가 직선이 아닌 경우, 상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을 생성하는 단계 이전에, 상기 이동 길이 값만큼 이동한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의 생성 지점에서 상기 패턴 경로의 기울기 값(GradientPattern)을 구하는 단계;상기 기울기 값을 법선으로 가지며, 상기 이동 길이 값만큼 이동한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의 생성 지점을 포함하는 평면(Plane)을 구하는 단계;가 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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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패턴 경로가 직선인지 확인하는 단계에서 상기 패턴 경로가 직선인 경우, 상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을 생성하는 단계 이전에, 상기 이동 길이 값만큼 이동한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의 생성 지점에서 상기 패턴 경로의 방향 벡터가 법선인 평면(Plane)을 구하는 단계가 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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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단일 그래픽 패턴의 총 개수와 최대 배경 그래픽 패턴 개수를 비교하는 단계에서,상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에서의 N에 1을 더한 값이 상기 최대 배경 그래픽 패턴 개수보다 작거나 같은 경우, 상기 패턴 경로에서 상기 배경 그래픽 패턴 중 N+1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의 생성 지점(PositionPatternIndex)을 확인하는 단계가 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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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단일 그래픽 패턴의 총 개수와 최대 배경 그래픽 패턴 개수를 비교하는 단계에서,상기 N번째 단일 그래픽 패턴에서의 N에 1을 더한 값이 상기 최대 배경 그래픽 패턴 개수보다 큰 경우, 상기 배경 그래픽 패턴 생성 단계가 재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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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시각 정보 제어 기반 렌더링 단계는,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VelocityCurrent)를 멀미 수준 임계 속도와 비교하는 단계;상기 사용자의 시야각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VR 컨텐츠 내 상기 사용자의 이동 속도(PlayerModified) 계산 단계;상기 시야각과 상기 사용자의 이동 속도를 상기 VR 컨텐츠에 반영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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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를 멀미 수준 임계 속도와 비교하는 단계에서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가 상기 멀미 수준 임계 속도 보다 높은 경우, 상기 사용자의 시야각을 계산하는 단계에서 상기 사용자의 시야각(FOVModified)은 기 정해진 최대 시야각(FOVMax)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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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를 멀미 수준 임계 속도와 비교하는 단계에서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가 상기 멀미 수준 임계 속도 보다 높은 경우, 상기 VR 컨텐츠 내 상기 사용자의 이동 속도 계산 단계에서 상기 사용자의 이동 속도(PlayerModified)는 기 정해진 플레이어 이동 속도(SpeedPlayer)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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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를 멀미 수준 임계 속도와 비교하는 단계에서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가 상기 멀미 수준 임계 속도 보다 낮거나 동일한 경우, 상기 사용자의 시야각을 계산하는 단계에서 상기 사용자의 시야각(FOVModified)은,인 것(여기서, FOVMin : 기 정해진 최소 시야각, Critical Speed : 상기 멀미 수준 임계 속도)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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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를 멀미 수준 임계 속도와 비교하는 단계에서 상기 차량의 현재 속도가 상기 멀미 수준 임계 속도 보다 낮거나 동일한 경우, 상기 VR 컨텐츠 내 상기 사용자의 이동 속도 계산 단계에서 상기 사용자의 이동 속도(PlayerModified)는,(여기서, RatioLimit : 플레이어 이동 속도 제한 비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멀미 저감을 위한 VR 컨텐츠 설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