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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261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시스템은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에 탑재된 센서를 통해 감지된 센싱 데이터를 수신하고, 상기 센싱 데이터를 누적 저장하여 빅데이터를 생성하는 빅데이터 생성부; 상기 빅데이터를 분석 및 학습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의 현재 비행 상황에 따른 최적의 임계값을 도출하는 빅데이터 AI 처리부; 상기 센싱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에 대한 비행 위험 수치를 계산하고, 상기 비행 위험 수치가 상기 임계값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 상기 비행 위험 수치를 유효 위험 수치로 판단하는 위험 판단부; 및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중 상기 유효 위험 수치가 가장 높은 무인 비행체를 마스터 무인 비행체로 선정하고, 상기 마스터 무인 비행체를 기준으로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의 편대 대형을 재편하는 비행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G05D 1/10 (2006.01.01) G05D 1/00 (2006.01.01) B64C 39/02 (2006.01.01)
CPC G05D 1/104(2013.01) G05D 1/0027(2013.01) G05D 1/0055(2013.01) B64C 39/024(2013.01) B64C 2201/14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90083 (2019.07.25)
출원인 배재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12414 (2021.02.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7.25)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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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배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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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공현철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유태방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나영 대전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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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승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역삼동) 백년빌딩 *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2 유병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백년빌딩*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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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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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1-1-2019-0764116-6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3.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5.15 수리 (Accepted) 9-1-2020-0020564-2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9.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43448-18
5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0.11.09 수리 (Accepted) 1-1-2020-1196668-7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2.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371690-8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2.17 수리 (Accepted) 1-1-2020-137168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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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에 탑재된 센서를 통해 감지된 센싱 데이터를 수신하고, 상기 센싱 데이터를 누적 저장하여 빅데이터를 생성하는 빅데이터 생성부;상기 빅데이터를 분석 및 학습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의 현재 비행 상황에 따른 최적의 임계값을 도출하는 빅데이터 AI 처리부;상기 센싱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에 대한 비행 위험 수치를 계산하고, 상기 비행 위험 수치가 상기 임계값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 상기 비행 위험 수치를 유효 위험 수치로 판단하는 위험 판단부; 및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중 상기 유효 위험 수치가 가장 높은 무인 비행체를 마스터 무인 비행체로 선정하고, 상기 마스터 무인 비행체를 기준으로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의 편대 대형을 재편하는 비행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싱 데이터는비행 속도, 방향, 고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비행 정보와 온도, 습도, 풍속, 풍향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기상 정보, 및 장애물과의 거리 및 방향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장애물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빅데이터 생성부는상기 센싱 데이터를 시간 및 계절에 따라 누적 저장하여 상기 빅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재편된 편대 대형은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가 열에 따라 배치되는 체인형 편대 대형,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가 다각형 형태로 배치되는 폐쇄형 편대 대형, 및 상기 체인형 편대 대형 및 상기 폐쇄형 편대 대형이 결합된 복합형 편대 대형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비행 제어부는상기 체인형 편대 대형, 상기 폐쇄형 편대 대형, 및 상기 복합형 편대 대형 중 어느 하나에 따라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의 편대 비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비행 제어부는상기 센싱 데이터에 포함된 장애물 정보를 통해 상기 비행 위험 수치가 상기 유효 위험 수치로 판단된 경우, 상기 체인형 편대 대형으로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의 편대 비행을 제어하고,상기 센싱 데이터에 포함된 기상 정보를 통해 상기 비행 위험 수치가 상기 유효 위험 수치로 판단된 경우, 상기 폐쇄형 편대 대형으로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의 편대 비행을 제어하며,상기 센싱 데이터에 포함된 장애물 정보 및 기상 정보를 통해 상기 비행 위험 수치가 상기 유효 위험 수치로 판단된 경우, 상기 복합형 편대 대형으로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의 편대 비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위험 판단부는상기 비행 위험 수치가 상기 임계값보다 미리 설정된 값 이상으로 큰 경우, 해당 무인 비행체의 하드웨어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상기 비행 제어부는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중 상기 유효 위험 수치가 상기 해당 무인 비행체 다음으로 높은 무인 비행체를 상기 마스터 무인 비행체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빅데이터 AI 처리부는기상 정보 제공 서버와 연계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의 위치 정보를 토대로 해당 지역의 기상 정보를 제공받고, 상기 기상 정보를 상기 빅데이터와 함께 분석 및 학습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의 현재 비행 상황에 따른 최적의 임계값을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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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비행 제어부는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에 대한 비행 위험 수치가 상기 임계값보다 작아지는 경우,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의 편대 대형을 원래의 편대 대형으로 복귀하도록 비행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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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집 비행 관리 서버를 이용한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방법에 있어서,상기 군집 비행 관리 서버의 빅데이터 생성부가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에 탑재된 센서를 통해 감지된 센싱 데이터를 수신하고, 상기 센싱 데이터를 누적 저장하여 빅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군집 비행 관리 서버의 빅데이터 AI 처리부가 상기 빅데이터를 분석 및 학습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의 현재 비행 상황에 따른 최적의 임계값을 도출하는 단계;상기 군집 비행 관리 서버의 위험 판단부가 상기 센싱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에 대한 비행 위험 수치를 계산하고, 상기 비행 위험 수치가 상기 임계값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 상기 비행 위험 수치를 유효 위험 수치로 판단하는 단계;상기 군집 비행 관리 서버의 비행 제어부가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중 상기 유효 위험 수치가 가장 높은 무인 비행체를 마스터 무인 비행체로 선정하는 단계; 및상기 비행 제어부가 상기 마스터 무인 비행체를 기준으로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의 편대 대형을 재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센싱 데이터는비행 속도, 방향, 고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비행 정보와 온도, 습도, 풍속, 풍향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기상 정보, 및 장애물과의 거리 및 방향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장애물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빅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센싱 데이터를 시간 및 계절에 따라 누적 저장하여 상기 빅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재편된 편대 대형은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가 열에 따라 배치되는 체인형 편대 대형,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가 다각형 형태로 배치되는 폐쇄형 편대 대형, 및 상기 체인형 편대 대형 및 상기 폐쇄형 편대 대형이 결합된 복합형 편대 대형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의 편대 대형을 재편하는 단계는상기 센싱 데이터에 포함된 장애물 정보를 통해 상기 비행 위험 수치가 상기 유효 위험 수치로 판단된 경우, 상기 체인형 편대 대형으로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의 편대 비행을 제어하는 단계;상기 센싱 데이터에 포함된 기상 정보를 통해 상기 비행 위험 수치가 상기 유효 위험 수치로 판단된 경우, 상기 폐쇄형 편대 대형으로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의 편대 비행을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센싱 데이터에 포함된 장애물 정보 및 기상 정보를 통해 상기 비행 위험 수치가 상기 유효 위험 수치로 판단된 경우, 상기 복합형 편대 대형으로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의 편대 비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방법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비행 위험 수치가 상기 임계값보다 미리 설정된 값 이상으로 큰 경우, 상기 위험 판단부가 해당 무인 비행체의 하드웨어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마스터 무인 비행체로 선정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중 상기 유효 위험 수치가 상기 해당 무인 비행체 다음으로 높은 무인 비행체를 상기 마스터 무인 비행체로 선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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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빅데이터 AI 처리부가 기상 정보 제공 서버와 연계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의 위치 정보를 토대로 해당 지역의 기상 정보를 제공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최적의 임계값을 도출하는 단계는상기 기상 정보를 상기 빅데이터와 함께 분석 및 학습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의 현재 비행 상황에 따른 최적의 임계값을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비행체의 군집 비행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