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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피 안내를 위한 무인 비행체 운용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대피 안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261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대피 안내를 위한 무인 비행체 운용 시스템은 재난 발생 현장 내에서 비행하며 내부에 탑재된 센서를 통해 사람을 감지하여 센싱 데이터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센싱 데이터를 해당 위치 정보와 함께 전송하는 복수의 무인 비행체; 및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으로부터 상기 센싱 데이터 및 상기 위치 정보를 수신하여 메인 대피 경로를 탐색하고, 상기 탐색된 메인 대피 경로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에 대피 경로 안내를 위한 비행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지상 관제 시스템을 포함한다.
Int. CL G06Q 50/10 (2012.01.01) G06Q 50/26 (2012.01.01) B64C 39/02 (2006.01.01)
CPC G06Q 50/10D0(2013.01) G06Q 50/26(2013.01) B64C 39/024(2013.01) G08B 21/10(2013.01) B64C 2201/12(2013.01) B64C 2201/14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93438 (2019.07.31)
출원인 배재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15104 (2021.02.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7.31)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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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배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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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공현철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유태방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나영 대전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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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승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역삼동) 백년빌딩 *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2 유병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백년빌딩*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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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7.31 수리 (Accepted) 1-1-2019-0788610-6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1.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3.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36180-0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9.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52635-6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1.23 수리 (Accepted) 1-1-2020-1258096-0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1.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258097-4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3.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2120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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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재난 발생 현장 내에서 비행하며 내부에 탑재된 센서를 통해 사람을 감지하여 센싱 데이터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센싱 데이터를 해당 위치 정보와 함께 전송하는 복수의 무인 비행체; 및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으로부터 상기 센싱 데이터 및 상기 위치 정보를 수신하여 메인 대피 경로를 탐색하고, 상기 탐색된 메인 대피 경로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에 대피 경로 안내를 위한 비행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지상 관제 시스템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 안내를 위한 무인 비행체 운용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지상 관제 시스템은상기 센싱 데이터 및 상기 위치 정보를 토대로 상기 재난 발생 현장의 각 구역별로 인원수를 산출하여 가장 많은 사람이 감지된 구역을 선정하고, 상기 선정된 구역의 식별 번호를 토대로 상기 선정된 구역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비상구를 찾아서 상기 메인 대피 경로를 탐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 안내를 위한 무인 비행체 운용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지상 관제 시스템은상기 선정된 구역을 제외한 나머지 구역에서 인원수가 산출된 경우, 상기 나머지 구역에 인접하게 위치한 무인 비행체에 추적 비행 신호를 전송하여, 해당 무인 비행체가 상기 나머지 구역에 있는 사람들을 추적하여 상기 메인 대피 경로로 대피하도록 안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 안내를 위한 무인 비행체 운용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지상 관제 시스템은상기 메인 대피 경로로의 대피가 불가능한 경우, 상기 센싱 데이터 및 상기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메인 대피 경로를 대체할 서브 대피 경로를 탐색하고, 상기 탐색된 서브 대피 경로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에 대피 경로 안내를 위한 비행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 안내를 위한 무인 비행체 운용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지상 관제 시스템은상기 메인 대피 경로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상기 장애물의 해체를 위한 명령 신호를 해당 무인 비행체에 전송하거나 상기 장애물의 해체에 사용 가능한 도구를 동작시키기 위한 명령 신호를 해당 무인 비행체에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 안내를 위한 무인 비행체 운용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지상 관제 시스템은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이 상기 메인 대피 경로상에 일정 간격 떨어진 상태로 나란히 배치되도록 비행 제어하되,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에 구비된 조명 및 스피커 중 적어도 하나를 동작시켜, 대피자들이 대피 경로 알림용 표시 화면이나 대피 경로 알림용 안내음을 통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 안내를 위한 무인 비행체 운용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현장 출입 게이트(Gate)와 통신 연결되고, 상기 현장 출입 게이트를 출입하는 인원의 아이디(ID) 카드의 태깅(Tagging) 정보를 수신하여 게이트 출입 로그를 생성하는 출입 통제 서버를 더 포함하고,상기 지상 관제 시스템은현장에서 재난이 발생한 경우, 상기 게이트 출입 로그를 이용하여 상기 재난 발생 현장의 각 구역별 인원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 안내를 위한 무인 비행체 운용 시스템
8 8
복수의 무인 비행체 및 지상 관제 시스템을 포함하는 무인 비행체 운용 시스템을 이용한 대피 안내 방법에 있어서,상기 무인 비행체가 재난 발생 현장 내에서 비행하며 내부에 탑재된 센서를 통해 사람을 감지하여 센싱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무인 비행체가 상기 생성된 센싱 데이터를 해당 위치 정보와 함께 전송하는 단계;상기 지상 관제 시스템이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으로부터 상기 센싱 데이터 및 상기 위치 정보를 수신하여 메인 대피 경로를 탐색하는 단계; 및상기 지상 관제 시스템이 상기 탐색된 메인 대피 경로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에 대피 경로 안내를 위한 비행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 안내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메인 대피 경로를 탐색하는 단계는상기 센싱 데이터 및 상기 위치 정보를 토대로 상기 재난 발생 현장의 각 구역별로 인원수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각 구역별 인원수에 기초하여 가장 많은 사람이 감지된 구역을 선정하는 단계; 및상기 선정된 구역의 식별 번호를 토대로 상기 선정된 구역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비상구를 찾아서 상기 메인 대피 경로를 탐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 안내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무인 비행체 운용 시스템에 더 포함되는 출입 통제 서버가 현장 출입 게이트를 출입하는 인원의 아이디 카드의 태깅 정보를 수신하여 게이트 출입 로그를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재난 발생 현장의 각 구역별로 인원수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게이트 출입 로그를 이용하여 상기 재난 발생 현장의 각 구역별 인원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 안내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선정된 구역을 제외한 나머지 구역에서 인원수가 산출된 경우,상기 지상 관제 시스템이 상기 나머지 구역에 인접하게 위치한 무인 비행체에 추적 비행 신호를 전송하여, 해당 무인 비행체가 상기 나머지 구역에 있는 사람들을 추적하여 상기 메인 대피 경로로 대피하도록 안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 안내 방법
12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대피 경로 안내를 위한 비행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이 상기 메인 대피 경로상에 일정 간격 떨어진 상태로 나란히 배치되도록 비행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각각에 구비된 조명 및 스피커 중 적어도 하나를 동작시켜, 대피자들이 대피 경로 알림용 표시 화면이나 대피 경로 알림용 안내음을 통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 안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