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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부하 장치를 고려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분배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1002687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클러치에 의해 엔진의 동력이 기계 부하 장치로 전달되거나 차단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분배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개시된 기계 부하 장치를 고려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분배 방법은, 엔진, 제1구동 모터 및 상기 엔진의 동력을 보조하며 기계 부하 장치에 대한 동력을 제공하는 제2구동 모터에 대한 동력 분배 비율값을 입력받는 단계; 상기 동력 분배 비율값을 이용하여, 클러치에 의해 상기 엔진과 상기 기계 부하 장치 사이에 동력이 전달되는 경우와 차단되는 경우에 대한 최소 연료 소비량을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최소 연료 소비량에 따라서, 상기 엔진의 동력을 상기 기계 부하 장치로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W 20/10 (2016.01.01) B60W 10/02 (2006.01.01) B60W 10/06 (2006.01.01) B60W 10/08 (2006.01.01) B60W 50/10 (2012.01.01) B60W 40/105 (2012.01.01)
CPC B60W 20/10(2013.01) B60W 10/02(2013.01) B60W 10/06(2013.01) B60W 10/08(2013.01) B60W 50/10(2013.01) B60W 40/105(2013.01) B60W 2530/145(2013.01) B60W 2510/0657(2013.01) B60W 2510/0638(2013.01) B60W 2510/083(2013.01) B60W 2510/081(2013.01) B60W 2520/10(2013.01) B60Y 2200/9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68890 (2019.12.17)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24112-0000 (2021.03.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3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17)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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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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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형철 서울특별시 성동구
2 지용혁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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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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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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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17 수리 (Accepted) 1-1-2019-1304387-8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8.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0.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200208-23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90527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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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기계 부하 장치를 고려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분배 방법에 있어서,엔진, 제1구동 모터 및 상기 엔진의 동력을 보조하며 기계 부하 장치에 대한 동력을 제공하는 제2구동 모터에 대한 동력 분배 비율값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동력 분배 비율값을 이용하여, 클러치에 의해 상기 엔진과 상기 기계 부하 장치 사이에 동력이 전달되는 경우와 차단되는 경우에 대한 최소 연료 소비량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최소 연료 소비량에 따라서, 상기 엔진의 동력을 상기 기계 부하 장치로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력 분배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최소 연료 소비량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동력 분배 비율값에 따라서, 상기 엔진에서 소비되는 연료 에너지 및 배터리에서 소비되는 전기 에너지를 계산하는 단계; 및등가 인자를 이용하여, 상기 전기 에너지를 상기 연료 에너지로 변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력 분배 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엔진과 상기 기계 부하 장치 사이에 동력이 전달되는 경우에 대한 연료 에너지 및 전기 에너지를 계산하는 단계는운전자의 요구토크에 상기 동력 분배 비율값을 적용하여, 상기 엔진, 상기 제1구동 모터 및 상기 제2구동 모터에 대한 토크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엔진의 토크 및 회전 속도에 따른 연료 소모량 맵을 이용하여, 상기 엔진에 대한 연료 소비량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1구동 모터의 토크 및 회전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제1구동 모터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2구동 모터의 토크 및 회전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제2구동 모터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및 제2구동 모터에서 소비되는 전력과 상기 배터리의 내부 저항에 따른 손실 에너지를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에서 소비되는 전기 에너지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력 분배 방법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엔진 및 상기 제1구동 모터의 회전 속도는차량 속도 및 기어 단수에 따라서 결정되며,상기 제2구동 모터의 회전 속도는상기 엔진과 상기 제2구동 모터 사이의 풀리비 및 상기 엔진의 회전 속도에 따라서 결정되는동력 분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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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엔진과 상기 기계 부하 장치 사이에 동력이 차단되는 경우에 대한 연료 에너지 및 전기 에너지를 계산하는 단계는운전자의 요구토크에서, 상기 기계 부하 장치에 대한 토크를 차감하여 파워트레인 요구토크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파워트레인 요구토크에 상기 동력 분배 비율값을 적용하여, 상기 엔진 및 상기 제1구동 모터에 대한 토크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엔진의 토크 및 회전 속도에 따른 연료 소모량 맵을 이용하여, 상기 엔진에 대한 연료 소비량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1구동 모터의 토크 및 회전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제1구동 모터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기계 부하 장치에 대한 요구토크 및 요구 회전속도에 따라 결정되는 상기 제2구동 모터의 토크 및 회전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제2구동 모터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및 제2구동 모터에서 소비되는 전력과 상기 배터리의 내부 저항에 따른 손실 에너지를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에서 소비되는 전기 에너지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력 분배 방법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의 동력은상기 제2구동 모터를 통해 상기 기계 부하 장치로 전달되며,상기 클러치는 상기 엔진과 상기 제2구동 모터 사이에서 동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하는동력 분배 방법
7 7
기계 부하 장치를 고려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분배 방법에 있어서,엔진, 상기 엔진의 동력을 보조하며 기계 부하 장치에 대한 동력을 제공하는 구동 모터에 대한 동력 분배 비율값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동력 분배 비율값을 이용하여, 클러치에 의해 상기 엔진과 상기 기계 부하 장치 사이에 동력이 전달되는 경우와 차단되는 경우에 대한 최소 연료 소비량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최소 연료 소비량에 따라서, 상기 엔진의 동력을 상기 기계 부하 장치로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력 분배 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의 동력은상기 구동 모터를 통해 상기 기계 부하 장치로 전달되며,상기 클러치는 상기 엔진과 상기 구동 모터 사이에서 동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하는동력 분배 방법
9 9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최소 연료 소비량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동력 분배 비율값에 따라서, 상기 엔진에서 소비되는 연료 에너지 및 배터리에서 소비되는 전기 에너지를 계산하는 단계; 및등가 인자를 이용하여, 상기 전기 에너지를 상기 연료 에너지로 변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동력 분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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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부하 장치를 고려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분배 장치에 있어서,엔진 및 적어도 하나의 구동 모터에 대한 동력 분배 비율값을 이용하여, 클러치에 의해 상기 엔진과 기계 부하 장치 사이에 동력이 전달되는 경우와 차단되는 경우에 대한 최소 연료 소비량을 계산하는 연료 소비량 계산부; 및상기 최소 연료 소비량에 따라서, 상기 엔진의 동력을 상기 기계 부하 장치로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동력 분배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구동 모터 중 하나는, 상기 엔진의 동력을 보조하며 상기 기계 부하 장치에 대한 동력을 제공하는동력 분배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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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산업기술혁신사업 /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RCMS) 48V 기반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최적 연비 구현을 위한 구조 탐색 및 제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