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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 어셈블리 및 그 제조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2744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는 외주면으로부터 반경 방향으로 돌출되는 제1 돌출부를 구비하는 회전축과, 회전축의 일측에 설치되는 로터와, 회전축의 반경 방향을 따라 로터와 소정 간격 이격되도록 배치되어 로터의 외측을 둘러싸는 스테이터와, 회전축의 타측에 설치되는 임펠러와, 회전축이 관통하는 제1 홀을 구비하되, 로터와 임펠러 사이에 배치되도록 회전축의 타측에 설치되고, 회전축이 회전할 경우 회전축과 함께 회전하는 어퍼 러너와, 회전축이 관통하는 제2 홀을 구비하되, 회전축의 제1 돌출부와 어퍼 러너의 사이에 개재되는 베어링과, 베어링이 관통하는 제3 홀을 구비하되, 베어링이 회전축의 축 방향 및 반경 방향으로 이동하지 않도록 상기 베어링을 고정하며, 내주면에 스테이터가 설치되는 이너 하우징을 포함하고, 회전축의 회전 시 회전축의 외주면과 베어링의 내주면 사이에는 고압의 가스(gas)가 유동 가능한 소정의 저널 갭이 형성되고, 회전축은 저널 갭에서 유동하는 고압의 가스에 의해 회전축의 상기 반경 방향으로 지지되며, 회전축의 회전 시, 제1 돌출부와 베어링의 제1 스러스트부 사이에는 고압의 가스가 유동 가능한 제1 스러스트 갭이 형성되고, 어퍼 러너와 베어링의 제2 스러스트부 사이에는 고압의 가스가 유동 가능한 제2 스러스트 갭이 형성되며, 회전축은 제1 스러스트 갭과 제2 스러스트 갭에서 유동하는 고압의 가스에 의해 회전축의 축 방향으로 지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를 개시한다.
Int. CL H02K 7/08 (2006.01.01) H02K 7/00 (2014.01.01) H02K 5/04 (2014.01.01) H02K 7/14 (2014.01.01) H02K 15/00 (2014.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200109343 (2020.08.28)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136853 (2020.12.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분할
원출원번호/일자 10-2019-0062399 (2019.05.28)
관련 출원번호 1020190062399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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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2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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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은지 서울특별시 금천구
2 김병직 서울특별시 금천구
3 김성기 서울특별시 금천구
4 황지수 서울특별시 금천구
5 류근 서울특별시 용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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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케이비케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 (잠실현대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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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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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분할출원]특허출원서
[Divisional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8.28 수리 (Accepted) 1-1-2020-091025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외주면으로부터 반경 방향으로 돌출되는 제1 돌출부를 구비하는 회전축;상기 회전축의 일측에 설치되는 로터;상기 회전축의 상기 반경 방향을 따라 상기 로터와 소정 간격 이격되도록 배치되어 상기 로터의 외측을 둘러싸는 스테이터;상기 회전축의 타측에 설치되는 임펠러;상기 회전축이 관통하는 제1 홀을 포함하고, 상기 로터와 상기 임펠러 사이에 배치되도록 상기 회전축의 상기 타측에 설치되고, 상기 회전축과 함께 회전하는 어퍼 러너;상기 회전축이 관통하는 제2 홀을 포함하고, 상기 회전축의 상기 제1 돌출부와 상기 어퍼 러너의 사이에 개재되는 베어링; 및상기 베어링이 관통하는 제3 홀을 포함하고, 상기 베어링이 상기 회전축의 축 방향 및 상기 반경 방향으로 이동하지 않도록 상기 베어링을 고정하며, 내주면에 상기 스테이터가 설치되는 이너 하우징;을 포함하고,상기 베어링은 상기 베어링의 외주면으로부터 상기 이너 하우징의 상기 내주면을 향해 돌출되는 제3 돌출부를 포함하고,상기 회전축의 상기 외주면과 상기 베어링의 내주면 사이에는 고압의 가스(gas)가 유동 가능한 소정의 저널 갭이 형성되고, 상기 회전축은 상기 저널 갭에서 유동하는 상기 고압의 가스에 의해 상기 회전축의 상기 반경 방향으로 지지되며,상기 제1 돌출부와 상기 베어링의 제1 스러스트부 사이에는 고압의 가스가 유동 가능한 제1 스러스트 갭이 형성되고, 상기 어퍼 러너와 상기 베어링의 제2 스러스트부 사이에는 고압의 가스가 유동 가능한 제2 스러스트 갭이 형성되고, 상기 회전축은 상기 제1 스러스트 갭과 상기 제2 스러스트 갭에서 유동하는 상기 고압의 가스에 의해 상기 회전축의 상기 축 방향으로 지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
2 2
제1 항에 있어서,상기 베어링은,상기 베어링의 내주면으로부터 상기 회전축의 방사 방향으로 소정 간격 함몰 형성되는 스페이서를 포함하고,상기 베어링의 상기 내주면은 상기 스페이서를 기준으로 상기 제1 돌출부 측에 위치하는 제1 저널부와, 상기 어퍼 러너 측에 위치하는 제2 저널부로 구분되며,상기 저널 갭은 상기 회전축과 상기 제1 저널부의 사이에 형성되는 제1 서브 저널 갭과, 상기 회전축과 상기 제2 저널부의 사이에 형성되는 제2 서브 저널 갭을 포함하는, 모터 어셈블리
3 3
제2 항에 있어서,상기 스페이서의 폭은 상기 회전축의 상기 반경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저널 갭의 폭보다 10배 이상의 길이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
4 4
제2 항에 있어서,상기 회전축의 회전 시 상기 회전축과 상기 로터, 상기 임펠러 및 상기 어퍼 러너는 일체로 함께 회전하는 로터 어셈블리를 구성하고,상기 스페이서의 위치는 상기 회전축의 상기 반경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로터 어셈블리의 무게중심과 서로 중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
5 5
제1 항에 있어서,상기 회전축은,상기 임펠러와 체결되는 임펠러 결합부와,상기 어퍼 러너와 체결되는 어퍼 러너 결합부와,상기 베어링에 의해 둘러싸이는 베어링 결합부와,상기 로터와 체결되는 로터 결합부로 구분되고,상기 회전축의 상기 반경 방향을 따른 상기 베어링 결합부의 외경은 상기 어퍼 러너 결합부의 외경보다 크며,상기 베어링 결합부와 상기 어퍼 러너가 서로 접촉하는 접촉면은 상기 회전축의 상기 반경 방향으로 연장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
6 6
제5 항에 있어서,상기 어퍼 러너는,상대적으로 상기 임펠러 측과 인접하는 위치에서 상기 회전축과 체결되는 회전축 체결부와,상대적으로 상기 베어링 측과 인접하는 위치에서 상기 회전축의 상기 반경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회전축 체결부보다 더 큰 외경을 갖는 제2 돌출부를 포함하고,상기 베어링 결합부의 상기 접촉면은 상기 제2 돌출부의 일부와 접촉하며,상기 제2 돌출부의 다른 일부는 상기 베어링의 제2 스러스트부와 상기 제2 스러스트 갭을 두고 서로 이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
7 7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이너 하우징은,상기 베어링의 외주면과 접촉하는 제1 고정면과, 상기 제3 돌출부와 접촉하는 제2 고정면을 포함하는 베어링 고정부와,상기 회전축과 소정 간격 이격되어 상기 내주면에 상기 스테이터가 설치되는 스테이터 고정부를 포함하고,상기 제1 고정면은 상기 제3 홀의 둘레를 따라 형성되며,상기 베어링은 상기 제1 고정면과의 접촉에 의해 상기 회전축의 방사 방향으로의 이동이 제한되고, 상기 제2 고정면과의 접촉에 의해 상기 회전축의 상기 축 방향을 따른 상기 임펠러 측으로의 이동이 제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
8 8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제3 돌출부는 상기 회전축의 상기 축 방향을 기준으로 적어도 일부가 상기 제1 돌출부와 서로 중첩되는 상기 제1 스러스트부를 포함하고,상기 제1 스러스트부는 상기 제1 돌출부와 상기 제1 스러스트 갭을 두고 서로 이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
9 9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스러스트부 중 일부는 상기 회전축의 상기 축 방향을 따라 상기 제1 돌출부를 향해 돌출되고,상기 제1 스러스트부 중 상기 제1 돌출부를 향해 돌출되지 않는 다른 일부는 상기 제1 돌출부와 접촉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
10 10
제1 항에 있어서,일측이 상기 이너 하우징에 안착되고, 타측이 상기 어퍼 러너를 둘러싸는 디퓨저 하우징과,상기 디퓨저 하우징의 외측에 배치되되 상기 디퓨저 하우징과 소정 간격 이격되도록 상기 디퓨저 하우징에 설치되는 케이스를 더 포함하고,상기 디퓨저 하우징은 상기 디퓨저 하우징과 상기 케이스의 사이에 형성되는 공간으로 유입되는 가스의 유동을 가이드하는 복수개의 가이드 베인을 구비하는, 모터 어셈블리
11 11
제10 항에 있어서,상기 어퍼 러너는,상대적으로 상기 임펠러 측과 인접하는 위치에서 상기 회전축과 체결되는 회전축 체결부와,상대적으로 상기 베어링 측과 인접하는 위치에서 상기 회전축의 상기 반경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회전축 체결부보다 더 큰 외경을 갖는 제2 돌출부를 포함하고,상기 디퓨저 하우징의 상기 타측은 상기 회전축 체결부의 외주면 및 상기 제2 돌출부와 소정 간격 이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
12 12
제10 항에 있어서,상기 이너 하우징은 상기 디퓨저 하우징의 상기 일측을 수용하는 단차부를 더 구비하고,상기 디퓨저 하우징의 상기 일측은 상기 단차부에 의해 지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
13 13
제12 항에 있어서,상기 이너 하우징은,상기 단차부의 외주면에서 상기 케이스를 향하는 방향으로 돌출되는 복수개의 브릿지와,상기 복수개의 브릿지를 통해 상기 단차부와 연결되는 아우터링을 더 구비하고,상기 복수개의 브릿지를 제외한 나머지 상기 단차부와 상기 아우터링 사이의 공간을 통해 상기 이너 하우징과 상기 케이스 사이의 공간을 통해 유동하는 상기 가스가 외부로 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
14 14
제13 항에 있어서,상기 케이스는 상기 케이스의 내주면으로부터 상기 회전축의 방사 방향으로 소정 간격 함몰 형성되어 상기 아우터링을 수용하는 설치홈을 구비하고,상기 케이스는 상기 설치홈에 수용된 상기 아우터링에 의해 지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
15 15
제1 항에 있어서,상기 회전축의 상기 축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임펠러와 상기 어퍼 러너, 상기 베어링 및 상기 로터는 순차적으로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어셈블리
16 16
외주면으로부터 반경 방향으로 돌출되는 제1 돌출부를 구비하는 회전축을 베어링에 삽입하여, 상기 베어링을 상기 제1 돌출부에 안착시키는 단계;상기 회전축의 축 방향을 따라, 상기 제1 돌출부를 기준으로 상기 베어링에 대해 반대편에 위치하는 상기 회전축의 일측에 로터를 설치하는 단계;상기 회전축의 축 방향을 따라, 상기 베어링을 기준으로 상기 제1 돌출부에 대해 반대편에 위치하는 상기 회전축의 타측에 어퍼 러너를 설치하는 단계; 및상기 회전축과 상기 베어링, 상기 로터 및 상기 어퍼 러너의 결합체를 이너 하우징에 삽입하고, 상기 베어링은 상기 베어링의 외주면으로부터 상기 이너 하우징의 상기 내주면을 향해 돌출되는 제3 돌출부를 상기 이너 하우징에 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이너 하우징의 내주면에 스테이터를 설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모터 어셈블리의 제조 방법
17 17
제16 항에 있어서,디퓨저 하우징의 일측을 상기 이너 하우징에 안착시키고, 상기 디퓨저 하우징의 타측을 어퍼 러너에 안착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모터 어셈블리의 제조 방법
18 18
제17 항에 있어서,상기 회전축의 축 방향을 따라, 상기 어퍼 러너를 기준으로 상기 베어링에 대해 반대편에 위치하는 상기 회전축의 상기 타측에 임펠러를 설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모터 어셈블리의 제조 방법
19 19
제18 항에 있어서,상기 디퓨저 하우징과 소정 간격 이격되어 배치되도록 케이스를 상기 디퓨저 하우징에 안착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모터 어셈블리의 제조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