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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280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시스템은 VoD, OTT(Over The Top), IPTV 서비스, T-commerce 서비스, UHD 방송 서비스 시에 동시에 미디어를 시청 중인 화면에서 사용자 시선이 머무는 관심 오브젝트 또는 광고 시청 히스토리에 따라 생성되는 오브젝트 맵과 사용자별 선호도 트리에 의해 사용자별 오브젝트에 대한 선호도를 예측하여 개인별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며, 효율적으로 사용자 선호도가 높은 광고 효과와 사용자의 미디어 시청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동일한 미디어를 시청하는 다중 사용자는 시청 중 각자 관심 있는 오브젝트에 대해 개인별 맞춤형 광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품목 분류 코드를 바탕으로 오브젝트의 속성 및 광고 데이터를 모델링 한 오브젝트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오브젝트 맵으로 표현한다. 다중 사용자에게 개인별 광고 제공을 위해 광고 히스토리에 따라 사용자 별 선호도 트리를 만들고, 오브젝트 별 선호도를 예측하여 사용자 개인의 인터페이스에 맞춤형 광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Int. CL G06Q 30/02 (2012.01.01) G06K 9/62 (2006.01.01)
CPC G06Q 30/0269(2013.01) G06Q 30/0255(2013.01) G06Q 30/0278(2013.01) G06K 9/6282(2013.01) G06K 9/62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01386 (2019.08.19)
출원인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21874 (2021.03.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8.19)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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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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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광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강성주 인천광역시 남동구
3 김민수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4 정채은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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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여송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 포스코P&S타워 **층(아이피드림)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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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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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1-1-2019-0850200-43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9.08.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139859-69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9.19 수리 (Accepted) 1-1-2019-0961169-95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5.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83968-5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36607-5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1.19 수리 (Accepted) 1-1-2021-0073032-6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1.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07303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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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사용자 분류 및 사용자별 데이터 구조화 모듈을 포함하고, 동시에 미디어를 시청하고 있는 개인 사용자별 추출된 시청자의 시선 데이터를 구조화하여 미디어와 광고를 디스플레이하는 셋탑 박스와 TV; 및 상기 미디어에 포함된 오브젝트 맵, 선호도 트리, 개인별 맞춤 정보에 대한 광고 피드백, 광고 히스토리 정보가 저장되며, 미디어를 시청 중인 미디어에 포함된 오브젝트에 대한 선호도를 예측하여 관심 오브젝트 또는 상기 광고 히스토리를 참조하여 유사도가 높은 오브젝트의 개인별 맞춤형 광고를 상기 셋탑 박스로 제공하는 개인별 맞춤 광고 추천 시스템; 을 포함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오브젝트는 상기 미디어에 포함된 모든 사물 객체를 포함하며, 상기 오브젝트 맵은 상기 미디어에 포함된 오브젝트에 대하여 품목 분류 코드를 바탕으로 오브젝트의 속성 및 브랜드 네임을 포함하며, 오브젝트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표현되는 모든 객체에 대해 매트릭스로 구조화된 자료 구조가 저장되며, 상기 오브젝트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매트릭스 형태로 표현된 상기 오브젝트 맵은 오브젝트가 가지는 품목 속성과 브랜드 네임의 정보를 표시하며, 즉 첫번째 속성(품목 분류 코드, xx류), 두번째 속성(품목류), 세번째 속성(오브젝트의 품명)과 브랜드 네임을 포함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선호도 트리는 개인 사용자 별 선호하는 오브젝트의 분류 및 종류에 따라 가중치를 다르게 두어 사용자의 오브젝트에 대한 선호도를 예측하는 자료 구조를 제공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광고 피드백은 광고 통신부로부터 개인별 맞춤 광고를 상기 셋탑박스로 제공후에, 상기 셋탑박스로부터 인터렉션 매니저로 사용자에게 제공된 광고 서비스에 대하여 사용자의 긍정/부정 응답이 포함된 광고 피드백을 수신받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개인별 맞춤 광고 추천 시스템은 상기 미디어에 포함된 오브젝트의 품목 속성과 브랜드 네임의 정보를 표시하는 오브젝트 맵과 선호도 트리를 저장하여 관리하는 오브젝트 관리부; TV 카메라의 입력 영상을 CNN 기법으로 영상처리하여 개인 사용자의 눈동자의 시선 데이터를 분석 후, 관심 오브젝트 판단을 통해 관련 광고 탐색부가 상기 오브젝트 맵을 탐색하여 관심 오브젝트 또는 유사도가 높은 오브젝트의 시청자의 선호도에 따른 개인별 맞춤 광고를 제공하는 광고 탐색부; 상기 개인별 맞춤 광고를 가입자 단말(셋탑박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전송하는 광고 통신부; 및 개인 사용자 별 광고 피드백을 수집하고, 사용자별 광고 피드백을 바탕으로 미디어에 포함된 오브젝트의 속성마다 가지는 선호도를 사용자 별 선호도 트리의 가중치를 업데이트하며, 유사도 예측은 선호도 트리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놓친 오브젝트 중 사용자의 선호도와 높은 유사도를 가지는 오브젝트를 검출하는 인터렉션 매니저; 를 포함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개인별 맞춤 광고 추천 시스템은 개인 사용자의 눈동자의 시선 데이터를 분석하여 관심 오브젝트 판단을 통해 관련 상기 광고 탐색부가 오브젝트 맵을 탐색하여 개인별 맞춤 광고를 상기 광고 통신부를 통해 상기 셋탑박스(STB)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며, 만약 관심 오브젝트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개인별 사용자의 광고 히스토리를 참조하여 사용자가 놓친 시청 화면의 오브젝트들 중 가장 높은 관심을 가질 유사도가 높은 오브젝트를 예측하여 관련된 개인별 맞춤 광고를 제공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개인별 맞춤 광고 추천 시스템은 시청 중 사용자가 시청 화면에서 미디어의 관심 오브젝트를 놓친 경우, 상기 개인별 맞춤 광고 추천 시스템에서 해당 미디어에 사용자의 관심 오브젝트가 없다고 판단된 경우 사용되며, 상기 시청 화면의 다른 오브젝트 중 사용자의 관심이 높을 오브젝트를 예측하기 위해 개인별 사용자의 광고 히스토리를 기반으로 선호도 트리의 가중치를 업데이트하고, 유사도를 예측하며, 사용자의 시간에 따라 변하는 선호도 트렌드를 고려하기 위해 최근 광고 기록을 오래된 광고 기록보다 더 높은 비율로 반영하고, 사용자가 미디어를 시청하는 시간 동안 시청한 품목으로 분류된 광고의 개수에 따라 가중치를 두어 다르게 계산하며, 시청 화면의 모든 오브젝트들 중 가중치가 높은(유사도가 높은) 품목의 오브젝트의 광고를 제공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선호도 트리는 품목 분류 코드의 품목 속성을 트리 구조로 나타내며, 사용자의 품목 속성에 대한 선호도를 가중치로 나타내고, 상기 개인별 맞춤 광고 추천 시스템은 상기 광고 히스토리를 기반으로 사용자 선호도 트리의 세번째 속성의 가중치를 업데이트하며, 세번째 속성의 가중치 변화로 두번째 속성, 첫번째 속성도 업데이트 되고, 업데이트 시 사용되는 정보는 오브젝트 맵을 이용하며, 시청 화면에서 사용자가 놓친 오브젝트에 대해 선호도 트리를 기반으로 높은 가중치 값(높은 유사도)을 가지는 속성의 오브젝트를 개인별 맞춤 광고로 제공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개인별 맞춤 광고 추천 시스템은 오브젝트의 속성과 사용자 선호도 트리 속성의 유사도를 비교할 때, 오브젝트의 선호도 우선순위 큐에 저장된 오브젝트의 세번째 속성이 유사할 때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두번째 속성, 첫번째 속성 순으로 우선순위가 낮아지게 되며, 세번째 속성이 같은 오브젝트를 개인별 사용자가 가장 선호할 맞춤 광고로 제공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시스템
10 10
(a) 셋탑 박스(STB)와 TV는 사용자 분류 및 사용자별 데이터 구조화 모듈을 포함하고, 동시에 미디어를 시청하고 있는 개인 사용자별 추출된 시청자의 시선 데이터를 구조화하여 미디어와 광고를 디스플레이하는 단계; 및 (b) 개인별 맞춤 광고 추천 시스템은 상기 미디어에 포함된 오브젝트 맵, 선호도 트리, 개인별 맞춤 정보에 대한 광고 피드백, 광고 히스토리 정보가 저장되며, 미디어를 시청 중인 미디어에 포함된 오브젝트에 대한 선호도를 예측하여 관심 오브젝트 또는 상기 광고 히스토리를 참조하여 유사도가 높은 오브젝트의 개인별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오브젝트는 상기 미디어에 포함된 모든 사물 객체를 포함하며, 상기 오브젝트 맵은 상기 미디어에 포함된 오브젝트에 대하여 품목 분류 코드를 바탕으로 오브젝트의 속성 및 브랜드 네임을 포함하며, 오브젝트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표현되는 모든 객체에 대해 매트릭스로 구조화된 자료 구조가 저장되며, 상기 오브젝트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매트릭스 형태로 표현된 상기 오브젝트 맵은 오브젝트가 가지는 품목 속성과 브랜드 네임의 정보를 표시하며, 즉 첫번째 속성(품목 분류 코드, xx류), 두번째 속성(품목류), 세번째 속성(오브젝트의 품명)과 브랜드 네임을 포함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선호도 트리는 개인 사용자 별 선호하는 오브젝트의 분류 및 종류에 따라 가중치(weight)를 다르게 두어 사용자의 오브젝트에 대한 선호도를 예측하는 자료 구조를 제공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방법
13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광고 피드백은 광고 통신부로부터 개인별 맞춤 광고를 상기 셋탑박스로 제공후에, 상기 셋탑박스로부터 인터렉션 매니저로 사용자에게 제공된 광고 서비스에 대하여 사용자의 긍정/부정 응답이 포함된 광고 피드백을 수신받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방법
14 14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개인별 맞춤 광고 추천 시스템은 개인 사용자의 눈동자의 시선 데이터를 분석하여 관심 오브젝트 판단을 통해 관련 상기 광고 탐색부가 오브젝트 맵을 탐색하여 개인별 맞춤 광고를 상기 광고 통신부를 통해 상기 셋탑박스(STB)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며, 만약 관심 오브젝트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개인별 사용자의 광고 히스토리를 참조하여 사용자가 놓친 시청 화면의 오브젝트 중 가장 높은 관심을 가질 오브젝트를 예측하여 관련된 개인별 맞춤 광고를 제공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방법
15 15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개인별 맞춤 광고 추천 시스템은 시청 중 사용자가 시청 화면의 미디어의 관심 오브젝트를 놓친 경우, 상기 개인별 맞춤 광고 추천 시스템에서 해당 미디어에 사용자의 관심 오브젝트가 없다고 판단된 경우 사용되며, 상기 시청 화면의 다른 오브젝트 중 사용자의 관심이 높을 오브젝트를 예측하기 위해 개인별 사용자의 광고 히스토리(광고 시청 히스토리)를 기반으로 선호도 트리의 가중치를 업데이트하고, 유사도를 예측하며, 사용자의 시간에 따라 변하는 선호도 트렌드를 고려하기 위해 최근 광고 기록을 오래된 광고 기록보다 더 높은 비율로 반영하고, 사용자가 미디어를 시청하는 시간 동안 시청한 품목으로 분류된 광고의 개수에 따라 가중치를 두어 다르게 계산하며, 가중치가 높은 품목의 오브젝트의 광고를 제공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방법
16 16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선호도 트리는 품목 분류 코드의 품목 속성을 트리 구조로 나타내며, 사용자의 품목 속성에 대한 선호도를 가중치로 나타내고, 상기 개인별 맞춤 광고 추천 시스템은 상기 광고 히스토리를 기반으로 사용자 선호도 트리의 세번째 속성의 가중치를 업데이트하며, 세번째 속성의 가중치 변화로 두번째 속성, 첫번째 속성도 업데이트 되고, 업데이트 시 사용되는 정보는 오브젝트 맵을 이용하며, 시청 화면에서 사용자가 놓친 오브젝트에 대해 선호도 트리를 기반으로 높은 가중치 값(높은 유사도)을 가지는 속성의 오브젝트를 개인별 맞춤 광고로 제공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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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개인별 맞춤 광고 추천 시스템은 오브젝트의 속성과 사용자 선호도 트리 속성의 유사도를 비교할 때, 오브젝트의 선호도 우선순위 큐에 저장된 오브젝트의 세번째 속성이 유사할 때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두번째 속성, 첫번째 속성 순으로 우선순위가 낮아지게 되며, 세번째 속성이 같은 오브젝트를 개인별 사용자가 가장 선호할 맞춤 광고로 제공하는 다중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차세대방송서비스활성화 기술개발사업 UHD 방송 환경에서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반응 및 의도 기반 미디어 인터랙션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