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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프트 가능 기기와 시프트 불가능 기기를 포함하는 아파트 단지 및 EV(Electric Vehicle) 충전이 가능한 주차장을 포함하는 전력 수요자에 대한 전력 공급을 제어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에서,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 공급자;상기 전력 공급자로부터 공급된 전력을 저장하고, 아파트 단지 및 주차장을 포함하는 전력 수요자에게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ESS(Energy Storage System); 상기 ESS, 시프트 가능 기기, 시프트 불가능 기기, EV의 전력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전력 정보를 이용하여 각 EV에 대한 제어 정보를 산출하고, 산출된 제어 정보를 EV 제어 시스템으로 송신하는 ESS 제어 시스템; 및EV의 전력 정보를 수집하여 상기 ESS 제어 시스템으로 송신하고, 상기 ESS 제어 시스템으로부터 수신한 제어 정보에 따라 각 EV의 충·방전을 제어하기 위한 EV 제어 시스템을 포함하고, 상기 ESS 제어 시스템은, 상기 ESS의 SoC, EV의 SoC, EV의 로드, 시프트 가능 기기의 로드, 시프트 불가능 기기의 로드를 포함한 전력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전력 정보 수신부;상기 전력 정보 수신부에서 수신된 전력 정보를 기반으로 전체 로드와 상기 ESS의 SoC를 비교하여 상기 ESS의 최적 SoC가 유지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ESS가 최적 SoC를 유지하지 못한다고 판단하면 EV의 전력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전력 공급이 가능한 EV를 탐색하고, 전력 공급이 가능한 EV가 있으면 해당 EV로부터 상기 ESS에 전력을 공급하도록 하는 제어 정보를 산출하고, 해당 EV에 대한 전력 공급을 중단하도록 하는 제어 정보 산출부; 및상기 제어 정보 산출부에서 산출된 제어 정보를 상기 EV 제어 시스템에 송신하기 위한 제어 정보 송신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상기 EV 제어 시스템은, 각 EV에 대한 SoC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SoC 정보 수신부;수신된 각 EV에 대한 SoC 정보를 상기 ESS 제어 시스템의 전력 정보 수신부로 송신하기 위한 SoC 정보 송신부;상기 ESS 제어 시스템의 제어 정보 송신부로부터 각 EV에 대한 제어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제어 정보 수신부; 및수신된 제어 정보를 이용하여 각 EV의 충·방전을 제어하기 위한 충·방전 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는 단위 시간 t에서 ESS에 걸리는 사용자 n의 EV 로드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ESS에 걸리는 사용자 n의 EV 충·방전 값이고, 는 단위 시간 t-1에서의 ESS의 SoC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의 ESS 충전량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의 ESS에 걸리는 최대 로드 합이고, 는 ESS에서 필요로 하는 최적의 SoC라고 할 때, (수학식 1)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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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은 시프트 가능 기기에 대해 최대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시프트 가능 기기에 걸릴 수 있는 최대 로드이고, 은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의 시프트 불가능 기기의 로드라고 할 때, (수학식 3)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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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전력 충전량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전력 방전량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가 떠날 때 까지의 SoC이고, 는 단위 시간 t-1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SoC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가 떠날 때까지 충전 가능한 전력량이고, 는 사용자 n에 대한 EV가 요구하는 최종 전력량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ESS에 걸리는 사용자 n에 대한 EV의 충·방전 값이라고 할 때, (수학식 4)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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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가 떠날 때까지 남은 시간이라고 할 때, (수학식 6)로 나타낼 수 있고, 는 사용자 n에 대한 EV가 떠날 때의 시간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현재시간이라고 할 때, (수학식 7)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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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7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ESS가 EV에 요구하는 전력량이고, 은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SoC 대 전력 요구량의 비율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방전량이라고 할 때, (수학식 8)로 나타낼 수 있고, 상기 ESS 제어 시스템은 각 EV의 전력 방출의 균형을 위해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전력 방출량을 결정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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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SoC라고 할 때, (수학식 9)로 나타낼 수 있고, 상기 ESS 제어 시스템은 각 EV의 전력 방출의 균형을 위해 EV의 상태 정보로 상기 수학식 9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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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ESS가 EV에 요구하는 전력량이고, 은 단위 시간 t에서 ESS에 걸리는 로드 합이고, 은 단위 시간 t-1에서 ESS의 SoC라고 할 때, (수학식 10)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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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0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시프트 가능 기기에 걸릴 수 있는 최소 로드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전력 제어 시스템이 피크 로드를 대응하기 위해 제어할 수 있는 전체 전력이라고 할 때, (수학식 11)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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