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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 충·방전 제어 기반 ESS의 SoC를 최적화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100299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력 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 공급자, 상기 전력 공급자로부터 공급된 전력을 저장하고, 아파트 단지 및 주차장을 포함하는 전력 수요자에게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ESS(Energy Storage System), 상기 ESS, 시프트 가능 기기, 시프트 불가능 기기, EV의 전력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전력 정보를 이용하여 각 EV에 대한 제어 정보를 산출하고, 산출된 제어 정보를 EV 제어 시스템으로 송신하는 ESS 제어 시스템 및 EV의 전력 정보를 수집하여 상기 ESS 제어 시스템으로 송신하고, 상기 ESS 제어 시스템으로부터 수신한 제어 정보에 따라 각 EV의 충·방전을 제어하기 위한 EV 제어 시스템을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종래 전력 수요자의 입장으로만 고려한 EV를 이용하여 ESS에 대해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므로, EV에서 보유한 전력을 ESS의 최적 SoC를 유지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다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L 58/12 (2019.01.01) B60L 53/66 (2019.01.01)
CPC B60L 58/12(2013.01) B60L 53/665(2013.01) H02J 3/32(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10/7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39696 (2019.11.04)
출원인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52333-0000 (2020.08.3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3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04)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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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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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용희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2 최성곤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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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신명빌딩)(한맥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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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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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04 수리 (Accepted) 1-1-2019-1129962-15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2.24 수리 (Accepted) 1-1-2020-0193941-92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4.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82740-23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6.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626166-5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6.18 수리 (Accepted) 1-1-2020-0626167-04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6 수리 (Accepted) 4-1-2020-5149268-8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8.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45990-7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1.03.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5007718-2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시프트 가능 기기와 시프트 불가능 기기를 포함하는 아파트 단지 및 EV(Electric Vehicle) 충전이 가능한 주차장을 포함하는 전력 수요자에 대한 전력 공급을 제어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에서,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 공급자;상기 전력 공급자로부터 공급된 전력을 저장하고, 아파트 단지 및 주차장을 포함하는 전력 수요자에게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ESS(Energy Storage System); 상기 ESS, 시프트 가능 기기, 시프트 불가능 기기, EV의 전력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전력 정보를 이용하여 각 EV에 대한 제어 정보를 산출하고, 산출된 제어 정보를 EV 제어 시스템으로 송신하는 ESS 제어 시스템; 및EV의 전력 정보를 수집하여 상기 ESS 제어 시스템으로 송신하고, 상기 ESS 제어 시스템으로부터 수신한 제어 정보에 따라 각 EV의 충·방전을 제어하기 위한 EV 제어 시스템을 포함하고, 상기 ESS 제어 시스템은, 상기 ESS의 SoC, EV의 SoC, EV의 로드, 시프트 가능 기기의 로드, 시프트 불가능 기기의 로드를 포함한 전력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전력 정보 수신부;상기 전력 정보 수신부에서 수신된 전력 정보를 기반으로 전체 로드와 상기 ESS의 SoC를 비교하여 상기 ESS의 최적 SoC가 유지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ESS가 최적 SoC를 유지하지 못한다고 판단하면 EV의 전력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전력 공급이 가능한 EV를 탐색하고, 전력 공급이 가능한 EV가 있으면 해당 EV로부터 상기 ESS에 전력을 공급하도록 하는 제어 정보를 산출하고, 해당 EV에 대한 전력 공급을 중단하도록 하는 제어 정보 산출부; 및상기 제어 정보 산출부에서 산출된 제어 정보를 상기 EV 제어 시스템에 송신하기 위한 제어 정보 송신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상기 EV 제어 시스템은, 각 EV에 대한 SoC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SoC 정보 수신부;수신된 각 EV에 대한 SoC 정보를 상기 ESS 제어 시스템의 전력 정보 수신부로 송신하기 위한 SoC 정보 송신부;상기 ESS 제어 시스템의 제어 정보 송신부로부터 각 EV에 대한 제어 정보를 수신하기 위한 제어 정보 수신부; 및수신된 제어 정보를 이용하여 각 EV의 충·방전을 제어하기 위한 충·방전 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는 단위 시간 t에서 ESS에 걸리는 사용자 n의 EV 로드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ESS에 걸리는 사용자 n의 EV 충·방전 값이고, 는 단위 시간 t-1에서의 ESS의 SoC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의 ESS 충전량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의 ESS에 걸리는 최대 로드 합이고, 는 ESS에서 필요로 하는 최적의 SoC라고 할 때, (수학식 1)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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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은 시프트 가능 기기에 대해 최대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시프트 가능 기기에 걸릴 수 있는 최대 로드이고, 은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의 시프트 불가능 기기의 로드라고 할 때, (수학식 3)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6 6
청구항 5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전력 충전량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전력 방전량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가 떠날 때 까지의 SoC이고, 는 단위 시간 t-1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SoC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가 떠날 때까지 충전 가능한 전력량이고, 는 사용자 n에 대한 EV가 요구하는 최종 전력량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ESS에 걸리는 사용자 n에 대한 EV의 충·방전 값이라고 할 때, (수학식 4)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7 7
청구항 6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가 떠날 때까지 남은 시간이라고 할 때, (수학식 6)로 나타낼 수 있고, 는 사용자 n에 대한 EV가 떠날 때의 시간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현재시간이라고 할 때, (수학식 7)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8 8
청구항 7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ESS가 EV에 요구하는 전력량이고, 은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SoC 대 전력 요구량의 비율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방전량이라고 할 때, (수학식 8)로 나타낼 수 있고, 상기 ESS 제어 시스템은 각 EV의 전력 방출의 균형을 위해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전력 방출량을 결정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9 9
청구항 8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EV의 SoC라고 할 때, (수학식 9)로 나타낼 수 있고, 상기 ESS 제어 시스템은 각 EV의 전력 방출의 균형을 위해 EV의 상태 정보로 상기 수학식 9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ESS가 EV에 요구하는 전력량이고, 은 단위 시간 t에서 ESS에 걸리는 로드 합이고, 은 단위 시간 t-1에서 ESS의 SoC라고 할 때, (수학식 10)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 는 단위 시간 t에서 사용자 n에 대한 시프트 가능 기기에 걸릴 수 있는 최소 로드이고, 는 단위 시간 t에서 전력 제어 시스템이 피크 로드를 대응하기 위해 제어할 수 있는 전체 전력이라고 할 때, (수학식 11)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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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민대학교 대학ICT연구센터지원사업 지능형 Internet of Energy(IOE) Data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