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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그루브 형상이 형성되어 회전하는 한 쌍의 롤러로 구성되는 성형롤에 소재를 장입시키고, 상기 성형롤의 마찰에 의해 상기 소재를 전진시키면서 상기 롤 그루브 형상을 투영하여 단면이 일정한 성형품을 길이방향으로 연속 성형할 수 있는 형상 압연 공정의 롤패스 설계 방법으로서,상기 소재의 초기 형상의 직경과 상기 소재의 압연 성형 단수를 포함하는 성형변수를 선정하는 성형변수 선정 단계;상기 성형품의 최종 형상에서 복수의 특이점의 위치를 선정하고, 상기 복수의 특이점을 상기 소재의 상기 초기 형상의 원주로 투영하여 상기 소재의 원주 상에 복수의 투영점의 위치를 산출하는 특이점 투영 단계;상기 복수의 특이점과 상기 복수의 특이점으로부터 투영된 상기 복수의 투영점끼리 상기 길이방향으로 연결되는 3차원 형상의 롤패스를 생성하는 롤패스 생성 단계; 및상기 롤패스를 상기 성형 단수에 따른 단면수대로 분할하는 롤패스 분할 단계;를 포함하는, 형상 압연 공정의 롤패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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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특이점 투영 단계에서,상기 성형품의 상기 최종 형상에서 직선과 직선, 직선과 곡선 또는 곡선과 곡선이 만나는 꼭짓점들을 상기 복수의 특이점으로 선정하는, 형상 압연 공정의 롤패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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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특이점 투영 단계에서,상기 소재의 압연 성형 과정에서 상기 복수의 투영점의 위치를 향해 이동하는 각각의 특이점 간의 변형량이 균등할 수 있도록, 상기 복수의 특이점을 상기 소재의 상기 초기 형상의 원주방향으로 투영하여 상기 복수의 투영점의 위치를 산출하는, 형상 압연 공정의 롤패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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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특이점 투영 단계에서,하기 [수식 1]에 의한 둘레비율법으로 상기 복수의 특이점을 상기 소재의 상기 초기 형상의 원주방향으로 투영하여 상기 복수의 투영점의 위치를 산출하는, 형상 압연 공정의 롤패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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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특이점 투영 단계에서,상기 소재의 압연 성형 과정에서 상기 복수의 투영점의 위치를 향해 이동하는 각각의 특이점 간의 변형량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상기 복수의 특이점을 상기 소재의 상기 초기 형상의 축방향으로 투영하여 상기 복수의 투영점의 위치를 산출하는, 형상 압연 공정의 롤패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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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성형변수 선정 단계에서, 상기 성형변수는,상기 소재의 압연 성형량이 최대인 부분에서의 변위량인 제 1 변위값; 및상기 소재의 압연 성형량이 최소인 부분에서의 변위량인 제 2 변위값;을 더 포함하는, 형상 압연 공정의 롤패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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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성형변수 선정 단계에서,상기 제 1 변위값 및 상기 제 2 변위값을 이용하여, 하기 [수식 2]에 의해 바이어스 비(Bias Ratio)를 산출하는, 형상 압연 공정의 롤패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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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롤패스 분할 단계에서,상기 소재의 압연 성형량이 상기 성형 단수의 후단으로 갈수록 점점 작아질 수 있도록 상기 롤패스를 분할하는, 형상 압연 공정의 롤패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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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롤패스 분할 단계에서,상기 성형 단수의 후단에서 전단 방향을 기준으로, n번째 성형 단수의 분할 간격과 n+1번째 성형 단수의 분할 간격의 비율은, 하기 [수식 3]에 의해 상기 바이어스 비를 고려하여 설정되는, 형상 압연 공정의 롤패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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