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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운항 선박의 경제 운항 솔루션 개발을 위한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1003325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율운항 선박의 경제 운항 솔루션 개발을 위한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자율운항 선박의 경제 운항 솔루션 개발을 위한 방법은, 수집한 원시 데이터에 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여 이상 값 및 잡음을 제거하여 데이터의 전처리를 수행하는 단계; 전처리된 상기 데이터에서 선박의 연료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i)선박 운항자의 경험자 도메인(Expert domain)을 통한 변수 선정 및 ii)차원축소(Dimension reduction)와 인자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한 변수 선정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의 변수 선정을 이용하여, 예측 모델에 입력되는 변수를 선정하는 단계; 및 선정된 상기 변수를 사용하여 인공신경망 또는 회귀 분석 기반의 연료소비에 대한 예측 모델을 구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Int. CL B63B 79/20 (2020.01.01) B63B 79/30 (2020.01.01) G06N 3/04 (2006.01.01)
CPC B63B 79/20(2013.01) B63B 79/30(2013.01) G06N 3/08(2013.01) G06N 3/049(2013.01) Y02T 70/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36547 (2020.03.26)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32393-0000 (2021.03.2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3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3.26)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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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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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준범 부산광역시 기장군
2 최신표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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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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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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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3.26 수리 (Accepted) 1-1-2020-0315126-2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8.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0.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201703-9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98918-8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2.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441157-3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2.31 수리 (Accepted) 1-1-2020-1441156-9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3.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146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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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자율운항 선박의 경제 운항 솔루션 개발을 위한 방법에 있어서, 수집한 원시 데이터에 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여 이상 값 및 잡음을 제거하여 데이터의 전처리를 수행하는 단계; 전처리된 상기 데이터에서 선박의 연료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i)선박 운항자의 경험자 도메인(Expert domain)을 통한 변수 선정 및 ii)차원축소(Dimension reduction)와 인자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한 변수 선정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의 변수 선정을 이용하여, 예측 모델에 입력되는 변수를 선정하는 단계; 및 선정된 상기 변수를 사용하여 인공신경망 또는 회귀 분석 기반의 연료소비에 대한 예측 모델을 구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구축한 상기 예측 모델로부터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연료 효율을 구현하는 제어 가능한 흘수 또는 트림을 포함하는 운항자세의 최적 값을 도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학습에 사용되지 않은 데이터세트에 대하여 상기 예측 모델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고, 일정 기간 동안의 시계열 데이터에 대하여 예측을 수행하여 상기 예측 모델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의 전처리를 수행하는 단계는, 선박의 운항변수 중 선박의 기관 출력과 연료소모량을 활용하여 이상 값을 식별하며, 상기 기관 출력을 입력변수로 두고 연료소모량을 종속변수로 두어 선형회귀모형을 구현하고, 회귀에 의한 예측 값과 실제 관측 값의 차가 정규분포를 이룬다는 가정하에 평균으로부터 3 표준편차(3 sigma)를 벗어난 범위의 관측 값을 이상 값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의 전처리를 수행하는 단계는, 데이터 필터(data filter)를 통해 관측 값의 주변 값들을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해당하는 관측 값을 정렬의 중앙값으로 대체하며, 시계열 데이터 내에서 기설정된 범위 이상으로 튀는 신호를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변수를 선정하는 단계는, 연료소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상기 경험자 도메인(Expert domain) 및 차원축소(Dimension reduction) 및 인자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해 변수를 선정하여, 연료소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상기 예측 모델의 입력 변수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변수를 선정하는 단계는, 선박 운항자의 상기 경험자 도메인(Expert domain)을 통해 변수를 선정하며, 경험에 의한 변수 선정 후 곡선 피팅(curve fitting)을 통한 파생변수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변수를 선정하는 단계는, 회귀계수의 크기에 조절 모수(tuning parameter)를 부여하여 종속변수에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작은 독립변수의 회귀계수 값을 축소해주는 상기 차원축소(Dimension reduction) 및 인자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해 변수를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변수를 선정하는 단계는, 통계적인 관점에서 변수를 선정함에 곡선 피팅(curve fitting)을 적용하기 전과 후의 변수에 대하여 상기 차원축소(Dimension reduction) 및 인자분석(Factor analysis)을 각각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10 10
자율운항 선박의 경제 운항 솔루션 개발을 위한 장치에 있어서, 수집한 원시 데이터에 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여 이상 값 및 잡음을 제거하여 데이터의 전처리를 수행하는 데이터 전처리부; 전처리된 상기 데이터에서 선박의 연료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i)선박 운항자의 경험자 도메인(Expert domain)을 통한 변수 선정 및 ii)차원축소(Dimension reduction)와 인자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한 변수 선정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의 변수 선정을 이용하여, 예측 모델에 입력되는 변수를 선정하는 변수 선정부; 및 선정된 상기 변수를 사용하여 인공신경망 또는 회귀 분석 기반의 연료소비에 대한 예측 모델을 구축하는 예측 모델 구축부를 포함하는,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예측 모델 구축부는, 구축한 상기 예측 모델로부터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연료 효율을 구현하는 제어 가능한 흘수 또는 트림을 포함하는 운항자세의 최적 값을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12 12
제10항에 있어서,학습에 사용되지 않은 데이터세트에 대하여 상기 예측 모델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고, 일정 기간 동안의 시계열 데이터에 대하여 예측을 수행하여 정확성을 검증하는 모델 검증부를 더 포함하는, 장치
13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전처리부는, 선박의 운항변수 중 선박의 기관 출력과 연료소모량을 활용하여 이상 값을 식별하며, 상기 기관 출력을 입력변수로 두고 연료소모량을 종속변수로 두어 선형회귀모형을 구현하고, 회귀에 의한 예측 값과 실제 관측 값의 차가 정규분포를 이룬다는 가정하에 평균으로부터 3 표준편차(3 sigma)를 벗어난 범위의 관측 값을 이상 값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14 14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전처리부는, 데이터 필터(data filter)를 통해 관측 값의 주변 값들을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해당하는 관측 값을 정렬의 중앙값으로 대체하며, 시계열 데이터 내에서 기설정된 범위 이상으로 튀는 신호를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15 15
제9항에 있어서, 상기 변수 선정부는, 연료소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상기 경험자 도메인(Expert domain) 및 차원축소(Dimension reduction) 및 인자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해 변수를 선정하여, 연료소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상기 예측 모델의 입력 변수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