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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협업 기반의 동적 열차제어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100332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율 협업 기반의 동적 열차제어 방법 및 장치를 개시한다. 본 실시예는 열차 간 통신 및 지상 통신으로 판단된 이례상황을 기반으로 열차가 자율주행하도록 이례상황에 대한 심각도와 파급효과를 계산하여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도록 하는 자율 협업 기반의 동적 열차제어 방법 및 장치를 제공한다.
Int. CL B61L 23/14 (2006.01.01) B61L 15/00 (2006.01.01)
CPC B61L 23/14(2013.01) B61L 15/007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92807 (2019.07.3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16100 (2021.02.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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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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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석문 경기도 광명시
2 곽호찬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3 송지영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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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철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길 **(역삼동) 베리타스빌딩, *-*층(베리타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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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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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7.31 수리 (Accepted) 1-1-2019-07846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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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열차운행상태 및 선로운행상태를 기반으로 선행열차에 대한 이례상황(Exceptional Circumstances)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열차 상황인지부;상기 이례상황에 대한 심각도(Severity)를 산출하는 심각도 판단부;상기 심각도를 기반으로 상기 선행열차와 동일한 경로상에 위치한 열차 중 상기 이례상황에 의해 순차적으로 영향을 받는 열차에 대한 파급효과(Cascaded Delay Time)를 예측하는 파급효과 예측부;기 저장된 복수의 대안 중 상기 파급효과를 최소화하는 최적 대안을 선택하는 대안 선택부; 및상기 최적 대안에 따른 진로로 상기 선행열차 이후에 위치한 열차가 운행되도록 제어하는 열차 운영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동적 제어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심각도 판단부는,상기 선행열차에 대한 이례상황 지속시간(ti-1), 외부 알림 종료시간(τi-1), 기 학습된 임계치(Ti-1)를 수신하고,상기 이례상황 지속시간(ti-1), 상기 외부 알림 종료시간(τi-1)(max (ti-1,τi-1))이 상기 기 학습된 임계치(Ti-1) 이상인 경우, 상기 심각도가 심각한 것으로 판단하고,상기 이례상황 지속시간(ti-1), 상기 외부 알림 종료시간(τi-1)(max (ti-1,τi-1))이 기 학습된 임계치(Ti-1) 미만인 경우, 상기 심각도가 경미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동적 제어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심각도 판단부는상기 외부 알림 종료시간(τi-1)가 미수신된 경우, 현재까지 이례상황 지속시간(ti-1)의 정수배 시간을 알림 종료 예상시간으로 설정하고, 상기 알림 종료 예상시간이 상기 기 학습된 임계치(Ti-1) 이상이면 상기 심각도가 심각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알림 종료 예상시간이 상기 기 학습된 임계치(Ti-1) 미만이면 상기 심각도가 경미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동적 제어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파급효과 예측부는,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상기 이례상황에 대한 심각도가 심각으로 판단되면, 상기 파급효과를 예측하며, 상기 이례상황에 대한 심각도가 경미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파급 효과를 예측하는 별도의 작업을 미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동적 제어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파급효과 예측부는,상기 선행열차와 동일한 경로상에 위치한 열차 중 상기 이례상황에 의해 순차적으로 영향을 받는 모든 열차 대한 지연 도착 시간을 산출하고, 상기 지연 도착 시간에 대응하는 혼잡도를 산출하고,상기 이례상황에 의해 순차적으로 영향을 받는 모든 열차 중 상기 선행열차 이후에 위치한 열차를 부본선으로 먼저 보낸 경우의 우회경로 도착 시간을 산출하고, 상기 우회경로 도착 시간에 대응하는 혼잡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동적 제어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대안 선택부는,상기 파급효과를 기반으로 상기 선행열차 이후에 위치한 열차에 대한 진로 유지안 및 진로 변경안 중 어느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동적 제어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대안 선택부는,상기 진로 유지안에 따라 상기 이례상황을 유지할 경우 발생하는 순차적으로 영향을 받는 열차수와 상기 진로 변경안에 따라 상기 선행열차 이후에 위치한 열차를 부본선으로 먼저 보낸 경우 발생하는 순차적으로 영향을 받는 열차수를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진로 유지안과 상기 진로 변경안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동적 제어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대안 선택부는,상기 이례상황을 유지할 경우 순차적으로 영향을 받는 열차수보다 상기 선행열차 이후에 위치한 열차를 부본선으로 먼저 보낸 경우 순차적으로 영향을 받는 열차수가 임계치 이상으로 감소하는 경우, 상기 진로 변경안을 선택하고, 상기 이례상황을 유지할 경우 순차적으로 영향을 받는 열차수와 상기 선행열차 이후에 위치한 열차를 부본선으로 먼저 보낸 경우 순차적으로 영향을 받는 열차수가 동일하거나 임계치 미만으로 감소하는 경우, 상기 진로 유지안을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동적 제어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대안 선택부는,상기 이례상황을 유지할 경우 발생하는 지연 도착 시간과 혼잡도보다 상기 선행열차 이후에 위치한 열차를 부본선으로 먼저 보낸 경우 발생하는 지연 도착 시간과 혼잡도가 임계치 이상으로 감소하는 경우, 상기 진로 변경안을 선택하고,상기 이례상황을 유지할 경우 지연 도착 시간과 혼잡도와 상기 선행열차 이후에 위치한 열차를 부본선으로 먼저 보낸 경우 발생하는 우회경로 도착 시간과 혼잡도가 동일하거나 임계치 미만으로 감소하는 경우, 상기 진로 유지안을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동적 제어장치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열차 상황인지부는상기 이례상황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면, 상기 이례상황을 기 설정된 이례상황 중 어느 하나의 특정 이례상황으로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동적 제어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열차 상황인지부는상기 이웃 열차 정보로부터 추출된 선행열차 이벤트(ei-1(t)), 대상열차 이벤트(ei(t)), 정거장(s)에 도착(Dpts), 도착이벤트(Arrs), 선행열차 진로(pi-1(t)), 대상열차 진로(pi(t)), 선행열차속도(vi-1(t)), 대상열차 속도(vi(t)), 스케쥴된 선행열차의 위치값(), 스케쥴된 대상열차의 위치값(), 선행열차의 위치값(xi-1(t)), 대상열차의 위치값(xi(t)), 종착역 종착 이벤트(Ends)을 기반으로 상기 이례상황을 선행 열차의 전방 진로 지장시 후속 열차의 우회 경로 판단 시나리오, 선로 자원 동시 사용 경합에 따른 통과 순서 조정 시나리오, 회차 지연 대비 회차선 조정 시나리오 중 어느 하나의 특정 이례상황으로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동적 제어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심각도 판단부는,상기 우회 경로 판단 시나리오, 상기 통과 순서 조정 시나리오, 상기 회차선 조정 시나리오 별로 상이하게 학습된 기 학습된 임계치(Ti)를 이용하여 상기 심각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동적 제어장치
13 13
제7항에 있어서,상기 대안 선택부는,상기 우회 경로 판단 시나리오, 상기 통과 순서 조정 시나리오, 상기 회차선 조정 시나리오 별로 상이하게 적용된 임계치를 이용하여 상기 진로 유지안과 상기 진로 변경안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동적 제어장치
14 14
열차운행상태 및 선로운행상태를 기반으로 선행열차에 대한 이례상황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상기 이례상황에 대한 심각도를 산출하는 과정;상기 심각도를 기반으로 상기 선행열차와 동일한 경로상에 위치한 열차 중 상기 이례상황에 의해 순차적으로 영향을 받는 열차에 대한 파급효과를 예측하는 과정;기 저장된 복수의 대안 중 상기 파급효과를 최소화하는 최적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 및상기 최적 대안에 따른 진로로 상기 선행열차 이후에 위치한 열차가 운행되도록 제어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열차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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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P03771615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2 JP33024542 JP 일본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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