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차량용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100334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철도차량용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은 철도차량의 차륜에 인접하도록 구비되어, 상기 철도차량의 점착 계수를 도출하는 측정유닛을 포함한다. 이 때, 상기 측정유닛은, 상기 차륜의 전단에서, 레일에 접촉하는 측정용 차륜, 상기 측정용 차륜을 가압하여 상기 레일에 접촉시키는 가압부, 및 상기 측정용 차륜으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구동되고, 상기 측정용 차륜의 회전수를 계측하는 발전 제동부를 포함한다.
Int. CL G01M 17/08 (2019.01.01) B61H 11/06 (2006.01.01) G06F 17/10 (2006.01.01) B60T 17/22 (2006.01.01)
CPC G01M 17/08(2013.01) B61H 11/06(2013.01) G06F 17/10(2013.01) B60T 17/22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14287 (2019.09.1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235624-0000 (2021.03.29)
공개번호/일자 10-2021-0032813 (2021.03.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0.18)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수 경기도 군포시 대야*로***번길 **, *
2 이한솔 서울특별시 금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9.17 수리 (Accepted) 1-1-2019-0949950-55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10.18 수리 (Accepted) 1-1-2019-1065524-5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35793-0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9.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37122-5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0.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161029-1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0.30 수리 (Accepted) 1-1-2020-1161030-5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3.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10593-2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의 차륜에 인접하도록 구비되어, 상기 철도차량의 점착 계수를 도출하는 측정유닛을 포함하며, 상기 측정유닛은, 상기 차륜의 전단에서, 레일에 접촉하는 측정용 차륜; 상기 측정용 차륜을 가압하여 상기 레일에 접촉시키는 가압부; 및상기 측정용 차륜으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구동되고, 상기 측정용 차륜의 회전수를 계측하는 발전 제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용 차륜은, 한 쌍이 상기 레일 상에 위치하며, 상기 측정유닛은 상기 한 쌍의 측정용 차륜을 서로 연결하는 측정용 차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가압부와 상기 측정용 차축은 한 쌍의 가압 링크들에 의해 연결되며, 상기 가압부에서 인가되는 압력은 상기 가압 링크들을 통해 상기 측정용 차륜으로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용 차축과 상기 가압 링크들은 베어링으로 연결되며, 상기 측정용 차륜은 상기 철도차량의 차륜이 구동됨에 따라 수동적으로 회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발전 제동부와 상기 측정용 차축은 동력 전달부에 의해 연결되고, 상기 측정용 차륜이 회전함에 따라 발생되는 동력은 상기 동력 전달부를 통해 상기 발전 제동부로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발전 제동부는, 상기 동력 전달부를 통해 제공되는 동력에 의해 회전하며, 점착계수의 측정시에는 가변하는 발전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구동 모터; 및상기 측정용 차륜의 회전수를 계측하는 엔코더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 모터가 발생시키는 발전 제동력은, 사인(sine) 또는 코사인(cosine) 패턴, 삼각 톱니형 패턴, 사각 톱니형 패턴 중 어느 하나의 패턴으로 가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유닛은, 상기 철도차량의 차륜의 전단에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압부는, 유압 액츄에이터, 공압 액츄에이터, 전기기계식 액츄에이터, 전자석 액츄에이터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용 차륜의 직경은 상기 철도차량의 차륜의 직경보다 작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유닛은, 상기 가압부에서 인가하는 가압력, 상기 발전 제동부에서 발생시키는 발전 제동력, 상기 계측된 측정용 차륜의 회전수, 상기 측정용 차륜의 반경 및 측정용 차축의 관성 모멘트를 바탕으로, 상기 철도차량의 점착 계수를 도출하는 연산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철도차량의 점착 계수(μ)는,하기 식으로 연산되며, 여기서, R은 측정용 차륜의 반경, J는 측정용 차축의 관성모멘트, M은 측정용 차륜의 윤중, 는 발전 제동부의 발전 제동력, 은 철도차량의 저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최대점착력 측정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