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무가선 트램의 충전을 위한 정위치 정차 유도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334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무가선 트램의 충전을 위한 정위치 정차 유도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단순한 구성에 의해 무가선 트램의 충전을 위한 정차 위치를 정확하게 안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충전시 발생 가능한 정렬오차 및 시간 지연을 감소시키고 그에 따라 무가선 트램의 운영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무가선 트램의 충전을 위한 정위치 정차 유도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1L 25/02 (2006.01.01) B61L 15/00 (2006.01.01) G01S 17/08 (2006.01.01)
CPC B61L 25/02(2013.01) B61L 15/0072(2013.01) B61L 15/009(2013.01) G01S 17/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67000 (2019.12.1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230595-0000 (2021.03.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3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13)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성원 서울시 광진구
2 곽재호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황현철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4 오용국 서울 동작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더스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13 수리 (Accepted) 1-1-2019-1292196-37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01.30 수리 (Accepted) 1-1-2020-0099441-9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8.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77057-9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07661-3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1.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077776-01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1.20 수리 (Accepted) 1-1-2021-0077782-7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3.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07076-6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로 연변에 설치되는 충전장치의 역팬터그래프 중심 위치에 설치되는 초음파 발신부와,무가선 트램의 버스바 전,후 양측으로 위치되도록 하여 일정거리 이격되도록 설치되는 제1 및 제2초음파수신부와,상기 초음파 발신부로부터 기설정된 거리만큼 이격되는 충전장치에 설치되고, 초음파 발신부로부터의 신호를 수신하여 초음파 속도계수를 보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제3초음파수신부 및상기 무가선 트램에 설치되어 초음파 발신부 및 제1 내지 제3초음파수신부의 구동을 제어하고, 초음파 신호를 이용하여 무가선 트램의 현재 위치와 충전 정위치 사이의 상대거리를 연산하는 제어수단을 포함하되,상기 제어수단은 무가선 트램이 충전장치에 근접하는 경우 초음파 발신부와, 제1 내지 제3초음파수신부의 시간 신호를 동기화시키는 동기화모듈과,상기 제3초음파수신부에서의 초음파 수신 시간을 이용하여 초음파 속도계수를 보정하고, 보정된 초음파 속도계수와 제1 및 제2초음파 수신부의 신호검출시간 및 초음파 발신부와 제1 내지 제3초음파 수신부 사이의 기하학적 위치관계를 이용하여 무가선 트램의 현재 위치와 충전 정위치 사이의 상대거리를 연산하는 연산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트램의 충전을 위한 정위치 정차 유도 시스템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무가선 트램의 운전석에 설치되어 제어수단에 의해 연산된 무가선 트램의 충전 정위치와의 상대거리를 현시하는 표시수단을 더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트램의 충전을 위한 정위치 정차 유도 시스템
5 5
무가선 트램이 충전장치에 접근한 것을 인지하여 제어수단을 통해 무가선 트램에 설치되는 제1 및 제2초음파 수신부와 충전장치에 설치된 초음파 발신부 및 제3초음파 수신부의 구동을 개시하는 초음파 발신단계와,상기 충전장치에 설치된 초음파 발신부와 제3초음파 수신부 사이의 거리 및 신호검출시간을 이용하여 초음파의 속도계수를 보정하는 속도계수 보정단계와,상기 제1 및 제2초음파 수신부에서의 감지신호 및 속도계수 보정단계에서 보정된 초음파 속도계수를 이용하여 제어수단의 연산모듈을 통해 무가선 트램의 현재 위치와 충전 정위치 사이의 상대거리를 연산하는 연산단계 및상기 연산모듈을 통해 연산된 무가선 트램의 현재 위치와 충전 정위치 사이의 상대적인 수평거리를 실시간으로 표시수단에 현시하는 현시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트램의 충전을 위한 정위치 정차 유도 방법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단계는,상기 제어수단의 연산모듈을 통해 무가선 트램의 제1 및 제2초음파 수신부의 신호검출시간 및 속도계수 보정단계에서 보정된 초음파 속도계수를 이용하여 제1 및 제2초음파 수신부와 충전장치의 초음파 발신부 사이의 상대거리를 각각 산출하는 상대거리 산출단계와,상기 상대거리 산출단계에서 산출된 상대거리와 제1 및 제2초음파 수신부 사이의 거리를 이용한 삼변측량에 의해 제1초음파 수신부와 초음파 발신부 사이의 수평거리를 산출하는 정위치 산출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가선 트램의 충전을 위한 정위치 정차 유도 방법
7 7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R&D) 트램사고 예방/복구 및 무임승차예방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