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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

  • 기술번호 : KST202100335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 분야에서 요구되는 성능 기준을 만족하는 소재와 구성을 갖추면서 지하역사 및 터널에서 발생되는 소음과 미세먼지를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는 일측에 미세먼지가 포함된 공기(1)가 유입되는 유입구가 하나 이상 형성되며, 타측에 미세먼지가 제거된 청정 공기(2)가 배출되는 배출구가 하나 이상 형성되는 프레임(110); 프레임(110)의 내부에 구비되며, 유입구를 따라 프레임(110)의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1)의 미세먼지(4)가 충돌을 통해 프레임(110)의 하부로 낙하되도록 유도하고, 외부의 소음원으로부터 발생되는 음파(3)를 감쇠시키는 구조의 프리필터(120); 프레임(110)의 내부에 구비되되, 프리필터(120)를 통과한 공기(1)를 향해 전기를 방출하여 공기(1)에 포함된 미세먼지(4)를 집진하는 전기집진부(130); 프레임(110)의 내부에 구비되며, 음파(3)를 흡음하기 위한 흡음구(151)가 하나 이상 형성되고, 전기집진부(130)를 통과한 공기(1)에 포함된 미세먼지(4)의 전구체를 제거하면서 전기집진부(130)의 전기를 통해 미세먼지(4)를 집진하는 흡음재(150); 전기집진부(130)와 흡음재(150)의 사이에 형성되는 공기층(140); 및 프리필터(120), 전기집진부(130), 흡음재(150)에 의해 집진된 후, 프레임(110)의 하부로 낙하되는 미세먼지(4)를 물 또는 고압가스의 분사로 제거하는 세척부(160);를 포함한다.
Int. CL B03C 3/155 (2006.01.01) B03C 3/82 (2006.01.01) B03C 3/66 (2006.01.01) B03C 3/41 (2006.01.01) B03C 3/47 (2006.01.01) B03C 3/86 (2006.01.01) B03C 3/78 (2006.01.01) B03C 3/80 (2006.01.01) B01D 46/00 (2006.01.01) G10K 11/162 (2006.01.01)
CPC B03C 3/155(2013.01) B03C 3/82(2013.01) B03C 3/66(2013.01) B03C 3/41(2013.01) B03C 3/47(2013.01) B03C 3/86(2013.01) B03C 3/78(2013.01) B03C 3/80(2013.01) B01D 46/00(2013.01) G10K 11/162(2013.01) G10K 2210/32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55611 (2019.11.2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212450-0000 (2021.01.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2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28)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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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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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지영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박덕신 경기도 의왕시 내
3 고효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4 정우태 경기도 화성
5 이현욱 경기도 의왕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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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아이퍼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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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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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28 수리 (Accepted) 1-1-2019-1229880-9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3.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5.15 수리 (Accepted) 9-1-2020-0020079-91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055283-35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1.02.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500328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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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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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역사 및 터널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미세먼지를 동시에 저감하는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에 있어서,일측에 미세먼지가 포함된 공기(1)가 유입되는 유입구가 하나 이상 형성되며, 타측에 상기 미세먼지가 제거된 청정 공기(2)가 배출되는 배출구가 하나 이상 형성되는 프레임(110);상기 프레임(110)의 내부에 구비되며, 상기 유입구를 따라 상기 프레임(110)의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1)의 미세먼지(4)가 충돌을 통해 상기 프레임(110)의 하부로 낙하되도록 유도하고, 외부의 소음원으로부터 발생되는 음파(3)를 감쇠시키는 구조의 프리필터(120);상기 프레임(110)의 내부에 구비되되, 상기 프리필터(120)를 통과한 공기(1)를 향해 전기를 방출하여 상기 공기(1)에 포함된 미세먼지(4)를 집진하는 전기집진부(130);상기 프레임(110)의 내부에 구비되며, 상기 음파(3)를 흡음하기 위한 흡음구(151)가 하나 이상 형성되고, 상기 전기집진부(130)를 통과한 공기(1)에 포함된 미세먼지(4)의 전구체를 제거하면서 상기 전기집진부(130)의 전기를 통해 상기 미세먼지(4)를 집진하는 흡음재(150);상기 전기집진부(130)와 상기 흡음재(150)의 사이에 형성되는 공기층(140); 및상기 프리필터(120), 상기 전기집진부(130), 상기 흡음재(150)에 의해 집진된 후, 상기 프레임(110)의 하부로 낙하되는 미세먼지(4)를 물 또는 고압가스의 분사로 제거하는 세척부(16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프레임(110)은,상기 전기집진부(130)와의 접촉을 통해 상기 전기집진부(130)의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극과 반대의 극의 전압으로 인가되어, 하부로 낙하되는 미세먼지(4)를 집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프리필터(120)는,상기 공기(1)의 유동방향을 향해 굴곡지게 연장형성되며, 상기 공기(1)가 상기 전기집진부(130)를 향해 유동되도록 유도하는 제1 필터부재(121);상기 제1 필터부재(121)의 일측으로부터 제1 방향을 향해 굴곡지게 연장형성되며, 상기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공기(1)에 포함된 미세먼지 또는 상기 제1 필터부재(121)를 따라 상기 전기집진부(130)를 향해 유동되는 공기(1)에 포함된 미세먼지(4)가 충돌되도록 하여 상기 미세먼지(4)가 상기 프레임(110)의 하부로 낙하되도록 유도하는 제2 필터부재(122); 및상기 제1 필터부재(121)의 타측으로부터 제2 방향을 향해 굴곡지게 연장형성되며, 상기 제1 필터부재(121)를 따라 유도되는 공기(1)에 포함된 미세먼지(4) 또는 상기 프레임(110)의 내부로부터 상기 프레임(110)의 유입구를 향해 역행하는 미세먼지(4)가 충돌되도록 하여 상기 미세먼지(4)가 상기 프레임(110)의 하부로 낙하되도록 유도하는 제3 필터부재(12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1 필터부재(121)는,중심부가 상기 제1 방향을 향해 돌출되도록 굴곡지게 연장형성되어 산(121')을 이루며, 상기 제1 방향을 향해 돌출되어 이격거리가 축소된 상기 제3 필터부재(123)와 함께 상기 음파(3)를 감쇠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
5 5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2 필터부재(122)는,중심부가 상기 공기(1)의 유동방향을 향해 돌출되도록 굴곡지게 연장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
6 6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3 필터부재(123)는,중심부가 상기 프레임(110)의 내부로부터 미세먼지(4)가 역행하는 방향을 향해 돌출되도록 굴곡지게 연장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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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집진부(130)는,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극의 전압을 인가하는 전압 인가부재(131);상기 전압 인가부재(131)와의 접촉을 통해 상기 전압 인가부재(131)와 동일한 극을 가지게 되는 복수의 방전 패널(132);상기 방전 패널(132)에 의해 상기 전압 인가부재(131)와 반대의 극을 가지게 되면서 상기 프리필터(120)를 통과한 공기(1)에 포함되는 미세먼지(4)를 집진하는 복수의 집진 패널(133);상기 집진 패널(133)에 형성된 홈을 관통하도록 연장형성되는 관통부재(134); 및상기 집진 패널(133) 상측의 일부 및 하측의 일부에 각각 체결되어, 상기 집진 패널(133)을 고정하는 고정부재(135);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방전 패널(132) 및 상기 집진패널(133)은,상기 공기(1)의 유동방향의 35~55 °로 기울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흡음재(150)는,상기 전기집진부(130)와 인접한 일측에 하이드록실 라디칼을 발생시키기 위한 광촉매와, 상기 전기집진부(130)의 전압이 인가되기 위한 그래핀, 탄소나노튜브, 금속 코팅재 중 적어도 하나가 도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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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는,상기 프리필터(120), 상기 전기집진부(130), 상기 공기층(140), 상기 흡음재(150)를 통해 NRC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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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공기(1)의 유동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프리필터(120), 상기 전기집진부(130), 상기 공기층(140), 상기 흡음재(150)의 두께는 100 cm 이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음 미세먼지 동시 저감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