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3611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레이더 수신 신호로부터 탐지된 각 타겟에 대한 도플러 스펙트럼, 상기 도플러 스펙트럼 내 최대 신호 크기 및 탐지 거리 값을 프레임 단위로 각각 입력받는 입력부와, 상기 타겟에 대한 현재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에서 기준값 이상의 도플러 빈의 개수인 제1 특징 값(M)을 계산한 다음, 직전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에서 기 계산된 기준값 이상의 도플러 빈의 개수(M')와 상기 제1 특징 값(M) 간의 차이인 제2 특징 값(N)을 계산하는 제1 연산부와, 상기 현재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 내 최대 신호 크기를 상기 탐지 거리 값을 통해 정규화한 신호 크기(P) 및 직전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 내 최대 신호 크기를 상기 탐지 거리 값을 통해 정규화한 신호 크기(P')를 이용하여, 상기 타겟의 신호 크기 변화율인 제3 특징 값(K)을 계산하는 제2 연산부, 및 상기 제1 내지 제3 특징 값(M,N,K)을 이용하여 상기 타겟을 보행자 또는 차량으로 판단하는 검출부를 포함하는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장치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레이더 수신 신호로부터 검출된 타겟의 현재 프레임과 직전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차량과 보행자를 정확하게 분류할 수 있다.
Int. CL G01S 13/50 (2006.01.01) G01S 13/931 (2020.01.01) G01S 7/35 (2006.01.01) B60R 21/0134 (2006.01.01) B60W 40/02 (2006.01.01) B60R 21/00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G01S 13/505(2013.01) G01S 13/931(2013.01) G01S 7/35(2013.01) B60R 21/0134(2013.01) B60W 40/02(2013.01) B60R 2021/003(2013.01) B60R 2021/0065(2013.01) B60W 2420/52(2013.01) B60W 2420/60(2013.01) B60W 2050/0057(2013.01) B60W 2554/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12741 (2020.02.03)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2227393-0000 (2021.03.0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3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2.03)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유진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진영석 대구광역시 북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구 달성군 현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2.03 수리 (Accepted) 1-1-2020-0112371-4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3.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187840-74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1.03.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5006967-1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레이더 수신 신호로부터 탐지된 각 타겟에 대한 도플러 스펙트럼, 상기 도플러 스펙트럼 내 최대 신호 크기 및 탐지 거리 값을 프레임 단위로 각각 입력받는 입력부;상기 타겟에 대한 현재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에서 기준값 이상의 도플러 빈의 개수인 제1 특징 값(M)을 계산한 다음, 직전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에서 기 계산된 기준값 이상의 도플러 빈의 개수(M')와 상기 제1 특징 값(M) 간의 차이인 제2 특징 값(N)을 계산하는 제1 연산부;상기 현재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 내 최대 신호 크기를 상기 탐지 거리 값을 통해 정규화한 신호 크기(P) 및 직전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 내 최대 신호 크기를 상기 탐지 거리 값을 통해 정규화한 신호 크기(P')를 이용하여, 상기 타겟의 신호 크기 변화율인 제3 특징 값(K)을 계산하는 제2 연산부; 및상기 제1 내지 제3 특징 값(M,N,K)을 이용하여 상기 타겟을 보행자 또는 차량으로 판단하는 검출부를 포함하는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제3 특징 값(K)은 아래의 수학식에 의해 연산되는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장치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정규화한 신호 크기(P,P') 각각은,해당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 상에 존재하는 최대 신호 크기를 해당 프레임에서 탐지된 탐지 거리 값의 4 제곱(r4)으로 나누어 연산된 값인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장치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검출부는,상기 제1 내지 제3 특징 값(M,N,K)을 기 설정된 임계 값과 비교하여 상기 타겟을 보행자 또는 차량으로 판단하되,상기 제1 특징 값(M)이 제1 임계 값보다 크거나, 상기 제2 특징 값(N)이 제2 임계 값보다 크거나, 상기 제3 특징 값(K)이 제3 임계 값보다 큰 조건 중 적어도 하나를 만족하면, 상기 타겟을 보행자로 판단하는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장치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검출부는,상기 제1 특징 값(M)이 상기 제1 임계 값 이하이고, 상기 제2 특징 값(N)이 상기 제2 임계 값 이하이고, 상기 제3 특징 값(K)이 상기 제3 임계 값 이하인 조건을 모두 만족하면, 상기 타겟을 차량으로 판단하는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장치
6 6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검출부는,상기 제1 내지 제3 특징 값(M,N,K)을 기 학습된 머신 러닝 모델에 적용한 결과로부터 상기 타겟을 보행자 또는 차량으로 판단하며,상기 머신 러닝 모델은,복수의 차량과 보행자를 포함한 복수의 객체 별 수집된 상기 제1 내지 제3 특징 값을 입력 값으로 하고 해당 객체의 종류를 출력 값으로 하여 사전에 학습된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장치
7 7
보행자 및 차량 인식 장치를 이용한 보행자 및 차량 인식 방법에 있어서,레이더 수신 신호로부터 탐지된 각 타겟에 대한 도플러 스펙트럼, 상기 도플러 스펙트럼 내 최대 신호 크기 및 탐지 거리 값을 프레임 단위로 각각 입력받는 단계;상기 타겟에 대한 현재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에서 기준값 이상의 도플러 빈의 개수인 제1 특징 값(M)을 계산한 다음, 직전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에서 기 계산된 기준값 이상의 도플러 빈의 개수(M')와 상기 제1 특징 값(M) 간의 차이인 제2 특징 값(N)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현재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 내 최대 신호 크기를 상기 탐지 거리 값을 통해 정규화한 신호 크기(P) 및 직전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 내 최대 신호 크기를 상기 탐지 거리 값을 통해 정규화한 신호 크기(P')를 이용하여, 상기 타겟의 신호 크기 변화율인 제3 특징 값(K)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내지 제3 특징 값(M,N,K)을 이용하여 상기 타겟을 보행자 또는 차량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방법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제3 특징 값(K)은 아래의 수학식에 의해 연산되는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방법
9 9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정규화한 신호 크기(P,P') 각각은,해당 프레임의 도플러 스펙트럼 상에 존재하는 최대 신호 크기를 해당 프레임에서 탐지된 탐지 거리 값의 4 제곱(r4)으로 나누어 연산된 값인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방법
10 10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제1 내지 제3 특징 값(M,N,K)을 기 설정된 임계 값과 비교하여 상기 타겟을 보행자 또는 차량으로 판단하되,상기 제1 특징 값(M)이 제1 임계 값보다 크거나, 상기 제2 특징 값(N)이 제2 임계 값보다 크거나, 상기 제3 특징 값(K)이 제3 임계 값보다 큰 조건 중 적어도 하나를 만족하면, 상기 타겟을 보행자로 판단하는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방법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제1 특징 값(M)이 상기 제1 임계 값 이하이고, 상기 제2 특징 값(N)이 상기 제2 임계 값 이하이고, 상기 제3 특징 값(K)이 상기 제3 임계 값 이하인 조건을 모두 만족하면, 상기 타겟을 차량으로 판단하는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방법
12 12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제1 내지 제3 특징 값(M,N,K)을 기 학습된 머신 러닝 모델에 적용한 결과로부터 상기 타겟을 보행자 또는 차량으로 판단하며,상기 머신 러닝 모델은,복수의 차량과 보행자를 포함한 복수의 객체 별 수집된 상기 제1 내지 제3 특징 값을 입력 값으로 하고 해당 객체의 종류를 출력 값으로 하여 사전에 학습된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대학교 스마트 환경 구축을 위한 지능형 레이더 플랫폼 기술 개발 스마트 환경 구축을 위한 지능형 레이더 플랫폼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