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타이어 가속도 신호의 불규칙성을 이용한 타이어 마모 측정 장치 및 이를 이용한 타이어 마모 측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403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 예는 타이어의 가속도 신호에 나타나는 불규칙성의 변화를 수치화하고 이를 이용하여 타이어 트래드의 마모량을 측정하는 기술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타이어 가속도 신호의 불규칙성을 이용한 타이어 마모 측정 장치는, 타이어의 반경 방향인 축 방향에 대한 타이어 내부의 가속도를 타이어 내부의 각 지점에 대해서 측정하는 신호수신부; 신호수신부로부터 측정된 가속도 신호를 전달 받고, 가속도 신호에 대한 전처리로써 필터링을 수행하는 광역통과필터부; 광역통과필터부를 통해 필터링된 신호인 처리 신호를 이용하여 가속도 신호의 불규칙성을 수치화함으로써, 타이어의 트래드 마모율을 추정하는 신호분석부; 신호분석부로부터 타이어의 트래드 마모율에 대한 정보인 분석 정보를 전달받아 송신하는 송신부; 및 송신부로부터 분석 정보를 전달 받아 타이어가 설치된 차량에 대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제어모듈;을 포함한다.
Int. CL B60C 11/24 (2006.01.01) G01M 17/02 (2019.01.01)
CPC B60C 11/246(2013.01) G01M 17/02(2013.01) G01M 17/02(2013.01) B60C 11/24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22342 (2019.10.02)
출원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식회사,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40221 (2021.04.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0.02)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식회사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태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호종 대전시 유성구
3 최세범 대전 서구
4 정다솔 서울시 은평구
5 이종협 경기도 의정부시 용민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상수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길 ** *층 (브릿지웰빌딩)(에이치앤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0.02 수리 (Accepted) 1-1-2019-1010729-37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9.10.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159299-69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10.28 수리 (Accepted) 1-1-2019-1101424-29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2.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4.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79012-98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08 수리 (Accepted) 4-1-2020-5102745-14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6 수리 (Accepted) 4-1-2020-5132917-1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31 수리 (Accepted) 4-1-2020-5172839-82
11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1.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12141-27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1.19 수리 (Accepted) 1-1-2021-0070687-27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1.01.19 수리 (Accepted) 4-1-2021-5013674-40
1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1.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070664-88
1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4.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88261-3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타이어의 반경 방향인 축 방향에 대한 상기 타이어 내부의 가속도를 상기 타이어 내부의 각 지점에 대해서 측정하는 신호수신부;상기 신호수신부로부터 측정된 가속도 신호를 전달 받고, 상기 가속도 신호에 대한 전처리로써 필터링을 수행하는 광역통과필터부;상기 광역통과필터부를 통해 필터링된 신호인 처리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가속도 신호의 불규칙성을 수치화함으로써, 상기 타이어의 트래드 마모율을 추정하는 신호분석부;상기 신호분석부로부터 상기 타이어의 트래드 마모율에 대한 정보인 분석 정보를 전달받아 송신하는 송신부; 및상기 송신부로부터 상기 분석 정보를 전달 받아 상기 타이어가 설치된 차량에 대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제어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가속도 신호의 불규칙성을 이용한 타이어 마모 측정 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신호분석부는, 유클리드 거리 분석에 의한 아래의 식을 이용하여 상기 처리 신호의 불규칙성에 대해 수치화함으로써, 상기 가속도 신호의 불규칙성을 수치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가속도 신호의 불규칙성을 이용한 타이어 마모 측정 장치
3 3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신호분석부는, 상기 유클리드 거리 수가 증가하는 경우, 상기 타이어의 트래드 마모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가속도 신호의 불규칙성을 이용한 타이어 마모 측정 장치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제어모듈은,상기 차량에 대한 제어를 수행하는 차량제어부, 및상기 송신부로부터 상기 분석 정보를 전달받아 상기 차량제어부로 전달하는 정보전달부를 포함하고, 상기 차량제어부는, 상기 분석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타이어의 교체 시기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가속도 신호의 불규칙성을 이용한 타이어 마모 측정 장치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제어모듈은, 상기 타이어의 교체 시점 또는 상기 타이어의 교체 서비스 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가속도 신호의 불규칙성을 이용한 타이어 마모 측정 장치
6 6
청구항 1의 타이어 가속도 신호의 불규칙성을 이용한 타이어 마모 측정 장치를 이용한 타이어 마모 측정 방법에 있어서,축 방향에 대한 상기 타이어 내부의 가속도가 상기 타이어 내부의 각 지점에 대해서 측정되는 제1단계;상기 가속도 신호에 대한 전처리로써 필터링이 수행되어 상기 처리 신호가 생성되는 제2단계;상기 처리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가속도 신호의 불규칙성을 수치화함으로써, 상기 타이어의 트래드 마모율이 추정되는 제3단계;상기 타이어의 트래드 마모율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타이어의 교체 시기가 판단되는 제4단계; 및상기 타이어의 교체 시기에 대한 정보가 상기 차량의 사용자 및 상기 차량과 연결된 외부의 통합 통제 시스템으로 전달되는 제5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마모 측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