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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유압 구동 시스템이 적용된 제자리 회전용 텔레스코픽 실린더 타입의 조향 시스템과, 이를 포함하는 4륜 조향 액슬 및, 제자리 회전 구동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424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제자리 회전용 텔레스코픽 실린더 타입의 조향 시스템은 4륜 조향 액슬에 적용되는 것으로서, 조향 모드와 제자리 회전 구동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제자리 회전 구동시 선회 중심점이 차량 내부에 있으므로 선회 반경이 매우 작으며 이에 따라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으로 구동할 수 있으며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Int. CL B62D 5/12 (2006.01.01) B62D 7/15 (2006.01.01) B62D 7/14 (2006.01.01) B62D 5/06 (2006.01.01)
CPC B62D 5/12(2013.01) B62D 7/1509(2013.01) B62D 7/144(2013.01) B62D 5/06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66745 (2020.06.02)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242194-0000 (2021.04.1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4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6.02)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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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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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주영 대전광역시 동구
2 조정우 서울특별시 강남구
3 신민석 대전광역시 동구
4 박진영 대구광역시 수성구
5 송창헌 경기도 광주시
6 김정길 대전광역시 서구
7 이상민 대구광역시 달서구
8 김대지 경기도 파주시 광탄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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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차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길 *-*, 태지빌딩 ***호(해람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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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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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6.02 수리 (Accepted) 1-1-2020-0568960-4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1.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4.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61520-26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4.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934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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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조향 실린더(110);조향 실린더(110)의 내부에 좌 또는 우로 이동 가능하도록 설치된 피스톤(120);피스톤(120)에 설치된 제1 로드(130);피스톤(120)에 선택적으로 결합되도록 설치된 서브 피스톤(140); 및,서브 피스톤(140)에 설치된 제2 로드(160);를 포함하고, 서브 피스톤(140)이 피스톤(120)에 결합된 상태에서 피스톤(120)의 좌측 또는 우측에 작동유가 공급되면 피스톤(120)과 서브 피스톤(140) 및 제1,2 로드(130)(160)가 우측 또는 좌측으로 함께 이동되며, 제2 로드(160)에 작동유가 공급되어 소정 압력 이상이 되면 서브 피스톤(140)과 피스톤(120)의 상기 결합이 해제된 후 제2 로드(160)와 서브 피스톤(140)이 제1 로드(130)의 내부로 이동되며, 제1 로드(130)에 작동유가 공급되면 제2 로드(160)와 서브 피스톤(140)이 제1 로드(130)로부터 인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자리 회전용 텔레스코픽 실린더 타입의 조향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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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제1 로드(130)의 한쪽 끝단이 피스톤(120)에 결합되고, 서브 피스톤(140)은 피스톤(120)과의 결합이 해제되면 서브 피스톤(140)의 양측의 작동유 압력에 따라 제1 로드(130)의 내부에서 이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자리 회전용 텔레스코픽 실린더 타입의 조향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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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서브 피스톤(140)을 피스톤(120)에 선택적으로 결합시키는 결합수단을 포함하고, 상기 결합수단은, 서브 피스톤(140)에 형성된 제1 홈(141);제1 홈(141)에 설치된 스토퍼 핀(142);제1 홈(141)에 설치되어 스토퍼 핀(142)을 바깥으로 미는 탄성력을 인가하는 스프링(143);피스톤(120)에 형성되고 스토퍼 핀(142)이 선택적으로 삽입되는 제2 홈(121); 및, 제1 홈(141)의 상부에 연결되어 유압을 공급하는 서브 유로(163);를 포함하고,서브 유로(163)를 통해 작동유가 공급되어 소정 압력 이상이 되면 스토퍼 핀(142)이 스프링(143)의 탄성력을 극복하면서 후퇴하여 제2 홈(121)과 분리되는 것에 의해 서브 피스톤(140)과 피스톤(120)의 결합이 해제되고, 서브 유로(163)의 상기 압력이 해소되면 스프링(143)의 탄성력에 의해 스토퍼 핀(142)이 제2 홈(121)에 삽입되는 것에 의해 서브 피스톤(140)과 피스톤(120)이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자리 회전용 텔레스코픽 실린더 타입의 조향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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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제2 로드(160)의 내부에는 메인 유로(162)가 형성되고, 서브 피스톤(140)과 피스톤(120)의 결합이 해제된 후, 메인 유로(162)를 통해 계속 공급된 작동유에 의해 서브 피스톤(140)과 제2 로드(160)가 제1 로드(130)의 내부로 이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자리 회전용 텔레스코픽 실린더 타입의 조향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스토퍼 핀(142)의 상단에는 볼 캐스트(ball caster, 142a)가 설치되고, 볼 캐스트(142a)는 제2 로드(160)가 제1 로드(130)의 내부에서 이동될 때 제1 로드(130)의 내벽 손상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자리 회전용 텔레스코픽 실린더 타입의 조향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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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작동유는 양방향 펌프(bi-directional pump)에 의해서 공급되고, 양방향 펌프는 전기 모터에 의해 작동되며, 양방향 펌프는 제1 작동모드와 제2 작동모드를 갖고, 제1 작동모드에서, 양방향 펌프는 작동유를 조향 시스템의 일측으로 공급하고 제1 솔레노이드 밸브는 상기 일측으로 공급된 작동유를 제1 로드와 피스톤의 좌측 중 어느 하나로 공급하며, 제2 작동모드에서, 양방향 펌프는 작동유를 조향 시스템의 타측으로 공급하고 제2 솔레노이드 밸브는 상기 타측으로 공급된 작동유를 제2 로드와 피스톤의 우측 중 어느 하나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자리 회전용 텔레스코픽 실린더 타입의 조향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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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한 항의 조향 시스템을 전차축과 후차축에 각각 구비하고, 제자리 회전 구동시, 차량의 전후방향 중심선을 기준으로 전차축의 좌,우륜이 서로 대칭되도록 조향되고 후차축의 좌,우륜이 서로 대칭되도록 조향되며 제자리 회전의 중심점이 차량 내부에 위치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 조향 액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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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향 실린더(110)의 내부에 설치된 피스톤(120)과, 피스톤(120)에 설치된 제1 로드(130)와, 피스톤(120)에 선택적으로 결합되도록 설치된 서브 피스톤(140)과, 서브 피스톤(140)에 설치된 제2 로드(160)를 포함하는 조향 시스템의 제자리 회전 구동방법이고, (a) 피스톤(120)의 일측에 작동유를 공급하여 피스톤(120)을 이동시킴으로써 좌,우륜을 동일한 방향으로 조향하는 단계; 및, (b) 상기 (a) 단계 이후에, 서브 피스톤(140)과 제2 로드(160)를 피스톤(120)의 상기 이동 방향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이동시켜 제1 로드(130)의 내부로 이동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b) 단계에 의해서 좌,우륜이 차량의 전후 방향 중심선을 중심으로 대칭되도록 조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자리 회전 구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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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에서는 피스톤(120)과 서브 피스톤(140)이 결합된 상태이고, 상기 (a) 단계와 (b) 단계 사이에, (a1) 피스톤(120)과 서브 피스톤(140)의 결합을 해제하는 단계;가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자리 회전 구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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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a1) 단계에서, 피스톤(120)과 서브 피스톤(140)의 결합 해제는 작동유가 메인 유로(162)와 서브 유로(163)를 통해 공급되는 것에 의해 이루어지고, 상기 (a1) 단계 이후에 (b) 단계는 메인 유로(162)를 통해 계속 공급된 작동유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자리 회전 구동방법
11 11
제8항 내지 제10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제자리 회전 후에,(c) 서브 피스톤(140)과 제2 로드(160)를 제1 로드(130)로부터 인출하는 단계; 및,(d) 피스톤(120)의 타측에 작동유를 공급하여 피스톤(120)을 이동시켜 좌,우륜을 원위치로 복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자리 회전 구동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와 (d) 단계 사이에는 서브 피스톤(140)과 피스톤(120)을 결합시키는 단계가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자리 회전 구동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작동유는 양방향 펌프(bi-directional pump)에 의해서 공급되고, 양방향 펌프는 전기 모터에 의해 작동되며, 양방향 펌프는 제1 작동모드와 제2 작동모드를 갖고, 제1 작동모드에서 양방향 펌프는 작동유를 조향 시스템의 일측으로 공급하고 제1 솔레노이드 밸브는 상기 일측으로 공급된 작동유를 제1 로드와 피스톤의 좌측 중 어느 하나로 공급하며, 제2 작동모드에서 양방향 펌프는 작동유를 조향 시스템의 타측으로 공급하고 제2 솔레노이드 밸브는 상기 타측으로 공급된 작동유를 제2 로드와 피스톤의 우측 중 어느 하나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자리 회전 구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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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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