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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통합전력제어관리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1005521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선박용 통합전력제어관리시스템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발전기, 배터리, 신재생 발전장치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발전장치를 제어 및 관리하는 발전제어부;와 추진용 전동기, 냉각수 계통 펌프 시스템(CPCS, Cooling Pump Control System), 기관실 급기 및 배기팬 시스템(ERFCS, Engine Room Fan Control System), 거주구역의 공기조화 시스템(HVACS, Heating Ventilating and Air Conditioning System), 부하제어시스템(LCS, Load Control System)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부하장치를 제어 및 관리하는 부하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발전제어부와 상기 부하제어부로부터 선박 내 전력발전 현황과 전력부하의 운용 상황을 피드백받아 각 발전장치의 투입 및 이탈과 각 부하의 선택적 차단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3J 3/04 (2006.01.01) B63H 21/17 (2020.01.01) H02J 3/38 (2006.01.01) B63H 21/21 (2006.01.01)
CPC B63J 3/04(2013.01) B63H 21/17(2013.01) H02J 3/381(2013.01) B63J 2003/002(2013.01) B63H 2021/216(2013.01) H02J 2310/4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25489 (2020.02.28)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49662-0000 (2021.05.0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5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2.28)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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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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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진석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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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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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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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2.28 수리 (Accepted) 1-1-2020-0216189-4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10.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2.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98407-1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1.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002312-41
5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3.02 수리 (Accepted) 1-1-2021-0243138-9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3.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369815-1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3.29 수리 (Accepted) 1-1-2021-0369818-4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4.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343407-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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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내 모든 전기설비를 통합 관리하기 위한 통합전력제어관리시스템에 있어서,발전기, 배터리, 신재생 발전장치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발전장치를 제어 및 관리하는 발전제어부;와추진용 전동기, 냉각수 계통 펌프 시스템(CPCS, Cooling Pump Control System), 기관실 급기 및 배기팬 시스템(ERFCS, Engine Room Fan Control System), 거주구역의 공기조화 시스템(HVACS, Heating Ventilating and Air Conditioning System), 부하제어시스템(LCS, Load Control System)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부하장치를 제어 및 관리하는 부하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되어,상기 발전제어부와 상기 부하제어부로부터 선박 내 전력발전 현황과 전력부하의 운용 상황을 피드백받아 각 발전장치의 투입 및 이탈과 각 부하의 선택적 차단을 수행하되,상기 발전제어부는,주 발전원인 상기 발전기의 부하율 및 여유전력을 실시간으로 취득하고, 전력부하의 운용 상황에 따라 각 발전기의 시동 및 정지, 정력 투입 및 이탈을 제어하는 발전기제어장치를 포함하여 구성되고,계통연계형인버터(Grid Tie Inverter) 또는 액티브 프론트엔드(AFE, Active Front End)를 이용하여 양방향 전력제어가 가능한 전력계통이며,상기 발전장치를 발전기 단일운용모드, 배터리 단일 운용모드, 발전기운용-배터리충전 모드, 발전기-배터리 하이브리드 운용 모드 중 하나의 모드로 운전되도록 제어하는 기능 및상기 발전기를 추가로 투입 또는 이탈시키기 위하여 메인 버스(Main bus)에 동기화하여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통합전력제어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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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메인 버스에 동기화하여 제어하는 기능은,운항 중 선박 내 전력부하의 변동으로 운용중인 발전원의 여유전력이 부족하여 발전기를 추가로 운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발전기를 상기 메인버스에 투입하여 발전기의 병렬운전을 제어하고,전력부하의 하강으로 인해 상기 발전기가 저부하 운전을 하는 경우에는 순차적으로 발전기를 메인버스로부터 비동기화 및 이탈하는 기능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통합전력제어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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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부하제어부는,추진용 전동기의 운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취득하고, 발전원의 부하율 및 여유전력을 고려하여 상기 추진용 전동기의 출력을 제어하는 추진부하제어장치를 포함하여 구성되고,텔레그래프(Telegraph) 신호에 따른 추진속도제어 기능, 추진용 전동기의 가속 제한 기능, 기동토크 보상 기능 및 발전기 병렬접속 또는 탈락 시 비상시 추진용 전동기의 출력 저감기능을 포함하는 추진부하 제어장치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통합전력제어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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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추진용 전동기의 가속 제한 기능은,추진부하가 변동되면서 상기 추진용 전동기의 소비전력이 급격하게 변하는 경우 상기 텔레그래프 신호가 발생한 시점부터 상기 추진용 전동기의 가속을 제한하여 출력을 완만하게 상승하도록 하는 것으로, 발전원의 첨두부하 또는 과부하운용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통합전력제어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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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기동토크 보상 기능은,상기 추진용 전동기의 초기 기동에 높은 토크가 필요하여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원의 부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상기 추진용 전동기의 정격 전류보다 높은 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기동 토크를 보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통합전력제어관리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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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이공학 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기본연구지원사업) 친환경 자율운항 선박용 EPS(Electric Propulsion System) 알고리즘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