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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 기반 선박 에너지-전력제어 관리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100552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머신러닝 기반 선박 에너지-전력제어 관리시스템은 선박 전력원(발전기, 배터리, 연료전지 등)과 선박 구동기기(엔진, 모터 등)의 상태정보가 1차적으로 선박에 구비되는 선박정보 수집-관리유닛에 수집된 후 인터넷 통신망 접속가능시간 대에 EMS-PMS용 클라우드 서버유닛에 전송되어 빅데이터로 데이터베이스화되고, EMS-PMS용 클라우드 서버유닛과 통신하는 육상관제 서버유닛에서의 머신러닝 회귀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선박 전력원과 선박 구동기기의 최적제어, 기기 이상상태 검출과 대응, 전력사용예측 기반 전력원 별 출력값 산출이 수행되는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선박의 자체특성과 현재상태에 맞추어진 전력관리/에너지관리 측면의 최적제어가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을 가지면서 진행될 수 있고, 머신러닝 회귀분석 알고리즘에 의해 생성되는 선박 구동기기 제어신호와 선박 전력원 제어신호가 최적제어용 입력값 산출함수 알고리즘, 기기 이상상태 검출-대응용 제어신호생성 알고리즘, 전력사용예측 기반 전력원 별 출력값 산출 알고리즘의 형태로 초기 산출된 후 선박 가상환경 시뮬레이션 모듈에서의 강화학습을 통해 최종 확정되어 선박장치 제어유닛으로 전달되면서 해당 선박에 맞춤식으로 동작하게 되는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고성능/고효율의 선박 최적제어가 가능해질 수 있는 기술적 특징을 갖는다.
Int. CL B63J 3/04 (2006.01.01) B63H 21/22 (2020.01.01) G06Q 50/06 (2012.01.01) G06N 20/00 (2019.01.01) B63J 3/00 (2006.01.01) B63H 21/21 (2006.01.01)
CPC B63J 3/04(2013.01) B63H 21/22(2013.01) G06Q 50/10D0(2013.01) G06Q 50/06(2013.01) G06N 20/00(2013.01) B63J 2003/002(2013.01) B63H 2021/216(2013.01) H02J 2310/4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25495 (2020.02.28)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47165-0000 (2021.04.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4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2.28)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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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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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진석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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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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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2.28 수리 (Accepted) 1-1-2020-0216238-9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10.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01832-7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1.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015762-7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2.04 수리 (Accepted) 1-1-2021-0148590-5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2.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148588-6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4.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326417-4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1.04.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5011425-0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의 전력관리시스템(PMS)(1)에 속한 선박 전력원(10)에 설치되는 복수의 센서로 이루어져 전력원 상태정보를 검출하는 전력원 센싱유닛(100);선박의 에너지관리시스템(EMS)(2)에 속한 선박 구동기기(20)에 설치되는 복수의 센서로 이루어져 구동기기 상태정보를 검출하는 구동기기 센싱유닛(200);상기 전력원 센싱유닛(100)과 구동기기 센싱유닛(200)으로부터 전력원 상태정보와 구동기기 상태정보를 전달받고, 전력원 상태정보와 구동기기 상태정보를 설정 단위 계측시간구간 동안 시간순서에 따라 누적적으로 저장하여 단위 계측시간구간 선박상태 시계열 누적정보를 생성하는 선박정보 수집-관리유닛(300);인터넷 통신망에 대한 선박의 접속가능여부를 체크하고, 선박의 인터넷 통신망 접속가능시간 대에 상기 선박정보 수집-관리유닛(300)으로부터 단위 계측시간구간 선박상태 시계열 누적정보를 전달받아 외부로 무선 전송하는 선박정보 송신유닛(400);상기 에너지관리시스템(2)과 전력관리시스템(1)에 연동되고, 선박 전력원 제어신호와 선박 구동기기 제어신호를 외부로부터 무선 전송받게 되며, 상기 선박 전력원 제어신호와 선박 구동기기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선박 전력원(10)과 선박 구동기기(20)를 제어하게 되는 선박장치 제어유닛(500);인터넷 통신망에 접속되는 서버로 이루어지고, 선박의 인터넷 통신망 접속가능시간 대에 상기 선박정보 송신유닛(400)과 연결되어 단위 계측시간구간 선박상태 시계열 누적정보를 전달받게 되며, 시간의 경과에 따라 단속적으로 순차 전달되는 상기 단위 계측시간구간 선박상태 시계열 누적정보를 순차 연결하여 선박상태 시계열 누적정보 집합체를 생성하고, 외부로부터 선박 구동기기 제어신호와 선박 전력원 제어신호를 수신한 후 선박의 인터넷 통신망 접속가능시간 대에 상기 선박장치 제어유닛(500)으로 전달하게 되는 EMS-PMS용 클라우드 서버유닛(600);선박에 대한 육상관제센터에 의해 운용되고, 상기 EMS-PMS용 클라우드 서버유닛(600)로부터 선박상태 시계열 누적정보 집합체를 전송받게 되며, 상기 선박상태 시계열 누적정보 집합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상기 에너지관리시스템(2)의 최적제어를 위한 선박 구동기기 제어신호와 상기 전력관리시스템(1)의 최적제어를 위한 선박 전력원 제어신호를 생성하며, 생성된 상기 선박 구동기기 제어신호와 선박 전력원 제어신호를 상기 EMS-PMS용 클라우드 서버유닛(600)로 전송하는 육상관제 서버유닛(700);을 포함하는 구성으로 이루어지고,상기 육상관제 서버유닛(700)은,설정 단위 분석시간구간에서의 상기 선박 전력원(10)의 출력전력과 상기 선박 구동기기(20)의 연료 소모량를 각각 입력과 출력으로 한 머신러닝 회귀 분석을 통해 상기 선박 구동기기 제어신호와 선박 전력원 제어신호를 생성하고, 설정 단위 분석시간구간 주기로 상기 선박 구동기기 제어신호와 선박 전력원 제어신호를 단속적으로 상기 EMS-PMS용 클라우드 서버유닛(600)로 전송하되, 상기 선박 전력원(10)의 출력전력과 상기 선박 구동기기(20)의 연료 소모량은 상기 선박상태 시계열 누적정보 집합체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머신러닝 기반 선박 에너지-전력제어 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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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EMS-PMS용 클라우드 서버유닛(600)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상기 선박상태 시계열 누적정보 집합체가 빅데이터로 데이터베이스화되도록 하고,상기 육상관제 서버유닛(700)은 상기 머신러닝 회귀 분석을 빅데이터 기반 머신러닝 회귀분석 알고리즘(710)으로 구현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머신러닝 기반 선박 에너지-전력제어 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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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육상관제 서버유닛(700)은 상기 빅데이터 기반 머신러닝 회귀분석 알고리즘(710)에 의해 생성되는 상기 선박 구동기기 제어신호와 선박 전력원 제어신호가 최적제어용 입력값 산출함수 알고리즘(711)의 형태로 초기 산출되도록 하고,상기 최적제어용 입력값 산출함수 알고리즘(711)은 상기 EMS-PMS용 클라우드 서버유닛(600)를 통해 상기 선박장치 제어유닛(500)으로 전달되며,상기 선박장치 제어유닛(500)은 해당 선박에 설치되어 있는 각각의 선박 전력원(10)과 선박 구동기기(20)에 구비된 상기 센서로부터 전력원 상태정보와 구동기기 상태정보를 실시간 전달받게 되는 상기 최적제어용 입력값 산출함수 알고리즘(711)이 실시간 산출하는 최적제어용 입력값에 따라 상기 선박 전력원(10)과 선박 구동기기(20)를 제어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머신러닝 기반 선박 에너지-전력제어 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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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육상관제 서버유닛(700)은,선박이 운항되는 수상(水上)의 환경 특성정보, 선박의 특성정보, 선박의 운항 특성정보가 설정되어 수상에서의 선박 운항이 가상적으로 시뮬레이션되는 선박 가상환경 시뮬레이션 모듈(720);상기 선박 가상환경 시뮬레이션 모듈(720)에서 가상적으로 운항되는 선박의 선박장치 제어유닛(500)으로 최적제어용 입력값 산출함수 알고리즘(711)이 초기 입력되면서 머신러닝 강화학습을 통해 상기 최적제어용 입력값 산출함수 알고리즘(711)이 최종 확정되는 최적제어용 입력값 산출함수 알고리즘 강화학습 모듈(730);을 포함하는 구성으로 이루어져,최종 확정된 상기 최적제어용 입력값 산출함수 알고리즘(711)이 상기 EMS-PMS용 클라우드 서버유닛(600)를 통해 상기 선박장치 제어유닛(500)으로 전달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머신러닝 기반 선박 에너지-전력제어 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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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상기 육상관제 서버유닛(700)은 상기 빅데이터 기반 머신러닝 회귀분석 알고리즘(710)에 의해 생성되는 상기 선박 구동기기 제어신호와 선박 전력원 제어신호가 기기 이상상태 검출-대응용 제어신호생성 알고리즘(712)의 형태로 초기 산출되도록 하고,상기 기기 이상상태 검출-대응용 제어신호생성 알고리즘(712)은 상기 EMS-PMS용 클라우드 서버유닛(600)를 통해 상기 선박장치 제어유닛(500)으로 전달되며,상기 선박장치 제어유닛(500)은 해당 선박에 설치되어 있는 각각의 선박 전력원(10)과 선박 구동기기(20)에 구비된 상기 센서로부터 전력원 상태정보와 구동기기 상태정보를 실시간 전달받게 되는 상기 기기 이상상태 검출-대응용 제어신호생성 알고리즘(712)이 실시간 산출하는 기기 이상상태 검출-대응용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선박 전력원(10)과 선박 구동기기(20)를 제어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머신러닝 기반 선박 에너지-전력제어 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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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상기 선박 전력원(10)은 발전기(11), 배터리(12), 연료전지(13)의 조합으로 구성되고,상기 육상관제 서버유닛(700)은 상기 빅데이터 기반 머신러닝 회귀분석 알고리즘(710)에 의해 생성되는 상기 선박 구동기기 제어신호와 선박 전력원 제어신호가 전력사용예측 기반 전력원 별 출력값 산출 알고리즘(713)의 형태로 초기 산출되도록 하고,상기 전력사용예측 기반 전력원 별 출력값 산출 알고리즘(713)은 상기 EMS-PMS용 클라우드 서버유닛(600)를 통해 상기 선박장치 제어유닛(500)으로 전달되며,상기 선박장치 제어유닛(500)은 상기 전력사용예측 기반 전력원 별 출력값 산출 알고리즘(713)이 실시간 산출하는 전력원 별 출력값에 따라 상기 선박 전력원(10)을 제어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머신러닝 기반 선박 에너지-전력제어 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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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이공학 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기본연구지원사업) 친환경 자율운항 선박용 EPS(Electric Propulsion System) 알고리즘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