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회귀 분석을 이용한 한자 난이도 측정 방법에 있어서,소정의 한자 각각에 대하여, 표본 텍스트 데이터로부터 한자 활용 빈도에 대한 제1 데이터 세트를 준비하는 단계;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에 대하여, 상기 표본 텍스트 데이터로부터 한글 의미 빈도에 대한 제2 데이터 세트를 준비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데이터 세트, 상기 제2 데이터 세트 및 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의 획수 정보에 기초하여 다중 회귀 분석을 통해 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의 난이도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한자 난이도 측정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데이터 세트를 준비하는 단계는,상기 표본 텍스트 데이터에 등장하는 문장을 수집하는 단계;상기 문장 각각에서 한자 단어에 해당하는 한글 부분에 대응되는 한자 표기를 병기하는 단계; 및상기 한자 표기가 병기된 문장과 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을 매핑하여 상기 한자 활용 빈도를 카운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한자 난이도 측정 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2 데이터 세트를 준비하는 단계는,수집된 상기 문장을 토큰화하는 단계;상기 토큰화를 통해 분절된 단어들을 어근화하는 단계; 및상기 어근화를 통해 변환된 어근과 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을 매핑하여 상기 한글 의미 빈도를 카운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한자 난이도 측정 방법
|
4 |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한글 의미 빈도를 카운트하는 단계는,상기 변환된 어근에 포함된 본용언에 기초하여 상기 한글 의미 빈도를 카운트하는 것인, 한자 난이도 측정 방법
|
5 |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한글 의미 빈도를 카운트하는 단계는,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의 유의어를 고려하여 상기 매핑을 수행하는 것인, 한자 난이도 측정 방법
|
6 |
6
제3항에 있어서,상기 표본 텍스트 데이터는 학년별 초등 교과서를 포함하고,상기 제1 데이터 세트 및 상기 제2 데이터 세트는 상기 학년별로 구분되어 준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자 난이도 측정 방법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의 난이도를 측정하는 단계는,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에 대한 적정 학습 시기 정보를 수신하는 경우, 상기 적정 학습 시기 정보를 더 고려하여 상기 난이도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자 난이도 측정 방법
|
8 |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의 난이도에 기초하여 한자로 이루어진 단어의 난이도를 측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한자 난이도 측정 방법
|
9 |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단어의 난이도를 측정하는 단계는,상기 단어를 이루는 각각의 한자에 대하여 측정된 상기 난이도의 평균값을 상기 단어의 난이도로 결정하는 것인, 한자 난이도 측정 방법
|
10 |
10
제6항에 있어서,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의 난이도 및 상기 한자 활용 빈도에 기초하여 상기 소정의 한자 중 일부를 소정의 학년에 대응하는 학습대상 한자로 분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한자 난이도 측정 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학습대상 한자로 분류하는 단계는,상기 제1 데이터 세트에 기초하여 상기 소정의 한자 중 전체 학년에서의 상기 한자 활용 빈도가 기 설정된 임계 빈도 이상인 한자를 필터링하는 단계; 및상기 필터링된 한자 중 상기 학년별로 준비된 상기 제1 데이터 세트에 기초하여 해당 학년에서의 상기 한자 활용 빈도가 기 설정된 학년별 임계 빈도 이상이고, 해당 학년에 대하여 기 설정된 난이도 범위에 속하는 난이도를 가지는 한자를 해당 학년에 대한 상기 학습대상 한자로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한자 난이도 측정 방법
|
12 |
12
회귀 분석을 이용한 한자 난이도 측정 장치에 있어서,소정의 한자 각각에 대하여, 표본 텍스트 데이터로부터 한자 활용 빈도에 대한 제1 데이터 세트를 준비하는 한자 활용 빈도 획득부;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에 대하여, 상기 표본 텍스트 데이터로부터 한글 의미 빈도에 대한 제2 데이터 세트를 준비하는 한글 의미 빈도 획득부; 및상기 제1 데이터 세트, 상기 제2 데이터 세트 및 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의 획수 정보에 기초하여 다중 회귀 분석을 통해 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의 난이도를 측정하는 난이도 분석부,를 포함하는, 한자 난이도 측정 장치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표본 텍스트 데이터는 학년별 초등 교과서를 포함하고,상기 한자 활용 빈도 획득부는 학년별로 구분된 상기 제1 데이터 세트를 준비하고,상기 한글 의미 빈도 획득부는 학년별로 구분된 상기 제2 데이터 세트를 준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자 난이도 측정 장치
|
14 |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난이도 분석부는,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에 대한 적정 학습 시기 정보를 수신하는 경우, 상기 적정 학습 시기 정보를 더 고려하여 상기 난이도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자 난이도 측정 장치
|
15 |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소정의 한자 각각의 난이도 및 상기 한자 활용 빈도에 기초하여 상기 소정의 한자 중 일부를 소정의 학년에 대응하는 학습대상 한자로 분류하는 학습대상 한자 결정부를 더 포함하는 것인, 한자 난이도 측정 장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