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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탑재형 열차 지진 경보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587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탑재형 열차 지진 경보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르는 차량 탑재형 열차 지진 경보 시스템은, 열차 내부에 설치되며,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을 계측하고, 계측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센서 계측부, 상기 센서 계측부에서 계측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을 식별하기 위한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생성하는 딥러닝 분석부를 포함하는 기계학습 모델 생성부, 상기 딥러닝 분석부의 결과를 토대로 열차 위험여부를 판단하는 열차 위험여부 판단 모델 생성부, 및 상기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의 식별 후 설정 시간 이내에 경보를 출력하는 지진조기경보부를 포함한다.
Int. CL G08B 21/10 (2014.01.01) G08B 21/02 (2006.01.01) G06N 3/08 (2006.01.01) G08B 7/06 (2006.01.01) B61L 25/02 (2006.01.01)
CPC G08B 21/10(2013.01) G08B 21/0269(2013.01) G06N 3/08(2013.01) G08B 7/06(2013.01) B61L 25/025(2013.01) B61L 25/021(2013.01) B61L 2205/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41979 (2019.11.0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55478 (2021.05.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07)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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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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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민택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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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 대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한양빌딩*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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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07 수리 (Accepted) 1-1-2019-1145026-8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10.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14702-4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062790-3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3.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327269-1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3.19 수리 (Accepted) 1-1-2021-032726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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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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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내부에 설치되며,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을 계측하고, 계측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센서 계측부;상기 센서 계측부에서 계측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을 식별하기 위한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생성하는 딥러닝 분석부를 포함하는 기계학습 모델 생성부;상기 딥러닝 분석부의 결과를 토대로 열차 위험여부를 판단하는 열차 위험여부 판단 모델 생성부; 및상기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의 식별 후 설정 시간 이내에 경보를 출력하는 지진조기경보부;를 포함하는 차량 탑재형 열차 지진 경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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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계측부는 열차의 내부에 설치되는 복수의 센서를 포함하며,상기 복수의 센서는,열차 내부에 적어도 하나 구비되며, 열차의 위치 정보를 수신하는 GPS 수신기; 및열차 내부에 적어도 하나 구비되며, 열차의 시간 별 가속도 값을 계측하는 가속도 센서;를 포함하는 차량 탑재형 열차 지진 경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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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 계측부는,상기 GPS 수신기로부터 수신된 열차의 위치 정보와, 상기 가속도 센서로부터 계측된 가속도 값을 기록하는 시간이력 기록부;상기 시간이력 기록부에 기록된 시간이력 데이터를 FFT 분석하여 진동수 도메인으로 추출하는 진동수 추출부; 상기 추출된 FFT 결과를 바탕으로 피쳐 추출을 위한 데이터 변환을 수행하고 속도 대역별로 생성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진 감지 알고리즘을 도출하는 신호처리 필터링부; 및상기 신호처리 필터링부에서 도출된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기계학습 모델 생성부의 학습에 필요한 피처를 추출하는 피처 생성부;를 포함하는 차량 탑재형 열차 지진 경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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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딥러닝 분석부는,외부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다수의 딥러닝 모델 중 적어도 하나를 수신하는 딥러닝 모델 수신부;상기 딥러닝 모델 수신부에서 수신된 적어도 하나의 딥러닝 모델로 상기 피처 생성부에서 추출된 피처를 학습시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을 식별하고 지진 감지 여부를 예측하는 딥러닝 모델 예측부; 및상기 딥러닝 모델 예측부에서 지진 감지로 예측한 경우, 지진 이벤트 신호를 출력하는 지진 이벤트 출력부;를 포함하는 차량 탑재형 열차 지진 경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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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외부 인터페이스부는, 통신망으로 연결되며, 상기 딥러닝 모델 수신부에 딥러닝 모델을 송신하는 무선통신 인터페이스부;상기 지진 이벤트 출력부에서 출력된 지진 이벤트 신호를 전달 받아 열차 내에 구비된 디스플레이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출력하는 화면출력 인터페이스부; 및상기 지진 이벤트 출력부에서 출력된 지진 이벤트 신호를 전달 받아 열차 내에 설치된 경광봉을 통해 설정 색상의 광을 발광시키고, 열차 내에 설치된 스피커를 통해 경고음을 출력하는 외부장비 인터페이스부;를 포함하는 차량 탑재형 열차 지진 경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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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외부 인터페이스부는, 상기 지진 이벤트 출력부에서 출력된 지진 이벤트 신호를 전달 받아 지진 이벤트 저장매체에 저장하는 저장매체 인터페이스부;를 더 포함하는 차량 탑재형 열차 지진 경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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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GPS 수신기는,열차의 바퀴와 차체 사이의 진동 저감 영역에 위치하며, 상기 가속도 센서는,열차의 바퀴와 차체 사이의 진동 저감 영역에 위치하되, 상기 GPS 수신기와 단일보드를 통해 일체형 구조로 열차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탑재형 열차 지진 경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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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 계측부, 딥러닝 분석부를 포함하는 기계학습 모델 생성부, 열차 위험여부 판단 모델 생성부, 및 지진조기경보부를 포함하는 차량 탑재형 열차 지진 경보 시스템을 이용한 열차 지진경보 방법으로서, (a) 열차 내부에 설치되는 상기 센서 계측부에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을 계측하고, 계측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단계;(b) 상기 딥러닝 분석부에서, 상기 센서 계측부에서 계측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을 식별하기 위한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생성하는 단계;(c) 상기 열차 위험여부 판단 모델 생성부에서, 상기 딥러닝 분석부의 결과를 토대로 열차 위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d) 상기 지진조기경보부에서, 상기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의 식별 후 설정 시간 이내에 경보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열차 지진경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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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서, 상기 센서 계측부는, 복수의 센서, 시각 가속도 추출부, 및 신호처리 필터링부를 포함하며, 상기 복수의 센서는, 열차 내부에 적어도 하나 구비되며, 열차의 위치 정보를 수신하는 GPS 수신기와, 열차 내부에 적어도 하나 구비되며, 열차의 시간 별 가속도 값을 계측하는 가속도 센서를 포함하는열차 지진경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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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a-1) 상기 시간이력 기록부에서, 상기 GPS 수신기로부터 수신된 열차의 위치 정보와, 상기 가속도 센서로부터 계측된 가속도 값을 기록하여 시간이력 테이터를 생성하는 단계;(a-2) 상기 진동수 추출부에서, 상기 시간이력 데이터를 FFT 분석하여 진동수 도메인으로 추출하는 단계;(a-3) 상기 신호처리 필터링부에서, 상기 추출된 FFT 결과를 바탕으로 피쳐 추출을 위한 데이터 변환을 수행하고 속도 대역별로 생성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진 감지 알고리즘을 도출하는 단계; 및(a-4) 상기 피처 생성부에서, 상기 신호처리 필터링부에서 도출된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기계학습 모델 생성부의 학습에 필요한 피처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열차 지진경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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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에서, 상기 딥러닝 분석부는, 딥러닝 모델 수신부, 딥러닝 모델 예측부, 및 지진 이벤트 출력부를 포함하고, 상기 (b) 단계는, (b-1) 상기 딥러닝 모델 수신부에서, 외부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다수의 딥러닝 모델 중 적어도 하나를 수신하는 단계;(b-2) 상기 딥러닝 모델 예측부에서, 상기 딥러닝 모델 수신부에서 수신된 적어도 하나의 딥러닝 모델로 상기 피처 생성부에서 추출된 피처를 학습시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을 식별하고 지진 감지 여부를 예측하는 단계; 및(b-3) 상기 지진 이벤트 출력부에서, 상기 딥러닝 모델 예측부에서 지진 감지로 예측한 경우, 지진 이벤트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열차 지진 경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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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국토교통기술촉진사업 300km/h 급 고속열차의 탈선 방지를 위한 차량 탑재(Onboard)용 지진 계측 및 10초 이내 지진 조기 경보 기술 응용 단계 연구